[Rising Biz & Star①] 하진우 대표 “다가올 VR·AR 시대…세계 최대 공간 정보 플랫폼 만든다”

스포츠동아

입력 2018-08-03 05:45 수정 2018-08-03 05:45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하진우 어반베이스 대표는 가상현실·증강현실 시대에 가장 많은 DB를 보유한 플랫폼으로, 여러 사람에게 유용한 플랫폼으로 회사를 키우고 싶다는 의지를 밝혔다.

■ 공간 정보 기업 ‘어반베이스’ 하진우 대표

국내 아파트 70% 가량 3D 정보 구축
VR·AR 홈디자이닝 서비스 앱 주목
IoT·e커머스 등 활용 분야 무궁무진

건축가 출신 불구 프로그래밍에 관심
창업 성공 필수 요소는 투지와 끈기


‘이사를 위해 좀 더 다양한 부동산 매물을 편리하게 확인하고 싶다면. 가구나 가전을 구입할 때 자신의 집과 어울리는지 미리 보고 싶다면….’ 3D도면으로 이사 갈 집의 구조를 미리 확인하고, 가상현실(VR)이나 증강현실(AR)로 가구를 집안에 배치해보는 기술을 개발한 스타트업이 있다. 공간 정보 기업 어반베이스가 그 주인공이다. 그동안은 기업 등의 요청이 있을 때 직접 제작해주는 방식이었지만, 앞으로는 서드파티가 해당 기술을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생태계를 확장할 방침이다. 건축가 출신이라는 다소 특이한 이력을 가진 하진우 대표를 만나 어반베이스의 미래 청사진을 들어봤다.


-어반베이스를 소개해달라.

“세계 모든 건물의 공간 정보를 온라인 플랫폼화하는 것이 목표인 스타트업이다. 현재까지는 국내 아파트 70% 가량의 3D 도면 데이터를 구축했다.”


-구체적으로 어떤 서비스가 있는가.

“2D도면을 올리면 공간을 인식해 불과 몇초만에 3D로 변환해 준다. 이를 바탕으로 한 VR 홈디자이닝 서비스도 있다. 일룸 같은 가구사와 LG전자 같은 가전사의 상품 제안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 초에는 홈디자이닝을 할 수 있는 AR 서비스도 내놨다.”

-새 서비스도 준비 중이라고 들었다.

“지금까진 3D도면을 모두 직접 만들다보니 수많은 요청에 일일이 대응하기 어려웠다. 2D도면을 3D로 변환하는 기술의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를 공개하고, 소프트웨어개발도구(SDK)까지 제공해 건축가나 인테리어 디자이너 등 서드파티가 직접 제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서비스명은 ‘AR스케일’(ARScale)로, 9월 알파 버전을, 11월 오픈베타 버전을 내놓을 계획이다. 11월 건축가 등이 참여하는 개발자 컨퍼런스도 준비 중이다.”

어반베이스 AR 앱.

-건축가라고 들었다. 창업 배경이 궁금하다.

“어렸을 때부터 컴퓨터와 프로그래밍을 관심 있게 공부했다. 대학에선 건축학을 전공했다. 이 두 가지를 접목하면 어떤 것이 나올지 고민했다. 앞으로 VR 세계가 펼쳐질 것이라는 생각도 더해졌다.”


-다른 분야로 사업 확장이 가능할 것 같다.

“현장을 미리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재난 등 안전분야에도 쓰일 수 있다. 3D도면을 보면서 집안 사물을 제어하는 등 사물인터넷(IoT)에도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 밖에도 방탈출 게임 등 공간DB를 활용하는 사업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잘하는 것은 DB를 구축하는 일이다. 이를 응용해 분야를 확장하는 것은 서드파티다.”


-새롭게 개발 중인 기술이 있다면.

“공간에 카메라를 갖다대면 방인지 거실인지 화장실인지 인식하는 기술이다. 현재 공간을 사용하는 사람의 성별과 연령대까지 구분할 수 있도록 기술을 고도화 하고 있다. 해당 공간에 맞는 상품을 추천하는 등 e커머스 분야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어반베이스를 어떤 회사로 키우고 싶은가.

“다가올 VR·AR 시대에 가장 많은 DB를 보유한 플랫폼으로 키우고 싶다. 여러 사람에게 유용하게 쓰이는 플랫폼을 만들고 싶다. 개인적으론 그 장면을 꼭 보고 싶다.”


-창업을 하려는 후배들에게 조언 한다면.

“가장 중요한 건 책임감과 사명감. 의지, 투지 이런 것들이다. 전에는 머리가 똑똑한 사람이나 인맥이나 배경이 좋은 사람이 창업을 한다고 생각했다. 물론 그런 게 있다면 좀 더 빨리 갈 수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투지와 끈기 등이 없다면 결국 실패할 것이다”


● 하진우 대표

▲ 1982년 서울 출생 ▲ 2005년 경희대학교 건축공학 졸업 ▲ 2011년 서울건축 건축가 ▲ 2010년 명승건축그룹 디자인연구원 ▲ 2014년 어반베이스 설립 ▲ 2015년 미래창조과학부 ‘2015 K-GLOBAL DB-Stars 300’ 선정 ▲ 2017년 한국데이터진흥원 ‘2017 K-GLOBAL DB-Stars Awards’ 최우수상 수상

김명근 기자 dionys@donga.com


관련기사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