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배차 로직, 가맹 아닌 소비자 우대… 공정위 판단 유감”
두가온 동아닷컴 기자
입력 2023-02-14 14:21 수정 2023-02-14 14:40
서울역에서 주행중인 카카오T 택시 모습. 2022.2.24 뉴스1 공정거래위원회의 ‘택시 배차 알고리즘 조작’ 제재에 카카오모빌리티는 “배차 로직은 가맹 우대가 아닌 소비자 우대”라며 유감을 표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14일 입장문을 통해 “이번 심의 과정에서 인공지능(AI) 배차 로직을 통한 승차거부 해소 및 기사 영업이익 확대 효과가 확인됐음에도 일부 택시 사업자의 주장이 그대로 받아들여졌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날 공정위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T 앱의 중형택시 일반호출 배차 알고리즘을 조작해 카카오T블루 가맹택시를 우대했다며 시정명령과 과징금 257억 원을 부과했다.
카카오T 택시 호출 서비스는 ‘일반호출’과 승객이 3000원의 수수료를 부담하는 ‘블루호출’로 나뉜다. 가맹택시는 두 호출을 모두 수행하고 비가맹택시는 일반호출만 수행한다. 공정위는 카카오모빌리티가 가맹택시를 늘리기 위해 일반호출도 가맹택시에게 우선 배차하는 방식으로 우대했다고 판단했다.
또 2020년 4월 카카오모빌리티는 호출 수락률 40% 이상인 택시를 AI가 추천해 우선 배차되도록 알고리즘을 변경했는데, 당시 가맹택시의 평균 수락률은 70~80%, 비가맹택시는 약 10%였다. 공정위는 카카오모빌리티가 두 기사 그룹 간 수락률의 원천적 차이를 인지하고 의도적으로 이용했다고 보고 있다.

또 ‘가맹기사 일반호출 우선배차’는 승객 편의 증대를 위해 일시적으로 진행한 테스트의 일환이며 현재의 배차 방식과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1㎞ 미만 단거리 배차 제외·축소’는 추천배차의 특성상 운행거리가 픽업거리보다 짧아지는 비효율과 택시 기사들의 매몰 비용을 제거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한 테스트라고 설명했다.
배차 로직을 은밀하게 변경했다는 판단에 대해서는 “알고리즘은 플랫폼 기업에 있어 중요한 영업비밀로 지속적인 개선 작업의 과정을 공개하는 사례를 찾아보기 어렵다”며 “이 과정을 ‘은밀한 조작’이라고 판단한 부분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공정위는 가맹택시에 유리한 구조로 비가맹택시의 운임 수익이 낮다고 판단했으나 비가맹택시 기사 1인당 운행 완료 수는 일평균 5.7회에서 8.1회 수준으로 늘었고 운임 수익 또한 꾸준히 증가했다”며 “AI 배차 로직을 통해 배차 성공률 증가, 승객 대기시간 단축 등 성과도 달성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향후 행정소송 제기를 포함해 공정위의 오해를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강구할 것이며 AI 배차 로직이 승객 편익 증진, 기사 권익 보호를 위한 것임을 최선을 다해 소명하겠다”고 밝혔다.
두가온 동아닷컴 기자 gggah@donga.com
비즈N 탑기사
‘책 출간’ 한동훈, 정계 복귀 움직임에 테마株 강세
조선 후기 화가 신명연 ‘화훼도 병풍’ 기념우표 발행
붕괴 교량과 동일·유사 공법 3곳 공사 전면 중지
명동 ‘위조 명품’ 판매 일당 덜미…SNS로 관광객 속였다
“나대는 것 같아 안올렸는데”…기안84 ‘100 챌린지’ 뭐길래- ‘전참시’ 이연희, 득녀 5개월만 복귀 일상…아침 산책+운동 루틴
-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한국형 잠수함’ 기념우표 발행
- ‘아파트 지하주차장서 음주운전’ 인천시의원 송치
- 학령인구 감소 탓에 도심지 초교마저 학급 편성 ‘비상’
- 상속인 행세하며 100억 원 갈취한 사기꾼 일당 붙잡혀
송지효 씨제스와 결별, 백창주 대표와는 2년 전 이미 결별…‘앞으로의 활동은?’
은값 폭등에 60% 수익 낸 개미, 익절 때 왔나…“○○ 해소 땐 급락 위험”
대기업 일자리도 마른다… 작년 8만개 줄어 역대 최대 감소
‘위고비’ 맞자 술·담배 지출 줄었다…비만약, 생활습관 개선 효과
영유아 위협하는 ‘RSV’ 입원환자 증가…증상 세심히 살펴야- 다크 초콜릿서 ‘노화 늦추는’ 성분 발견…“많이 먹으란 얘긴 아냐”
- 수입물가 1년 7개월 만에 최대 상승…환율 급등 영향에 5개월 연속↑
- 美 3연속 금리 인하, 韓銀은 1월 동결 가능성
- 李, 쿠팡 겨냥 “국민 피해 주면 ‘회사 망한다’ 생각 들게 해야”
- 큰 무대만 서면 실수하는 나… ‘금메달 마인드’가 필요해[베스트 닥터의 베스트 건강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