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서 스키타고 韓서 등산…운동해야 노년 즐길 수 있어”[양종구의 100세 시대 건강법]

양종구기자

입력 2022-05-21 14:00 수정 2022-05-23 08:4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김권식 회장이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피트니스센터에서 근육운동을 하고 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미국은 스포츠 천국이었어요.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었죠. 테니스와 탁구, 배드민턴, 자전거타기, 스키, 피트니스, 걷기 등을 즐겼습니다. 운동을 안 하면 삶에 활력이 떨어져 힘들었어요. 인생을 즐겁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선 운동의 생활화가 중요합니다.”

한국 나이 80세인 김권식 EVS(Engineering, Value, Service) 회장은 1969년 미국 미네소타대학으로 유학을 떠난 뒤부터 생활화한 운동 덕분에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만들어 가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탓에 2년 반 만에 한국을 찾은 그는 건강한 모습으로 서울대를 비롯해 고려대, 연세대, 이화여대, 전남대 등에서 ‘인생 강연’을 하며 대한민국 젊은이들에게 꿈을 불어넣고 있다. 그는 매년 고국을 찾아 강연 등 다양한 활동을 했었다.

김 회장은 학창시절부터 운동에 관심이 있었다. 시설 등 여건이 여의치 않았을 뿐. 그는 “중학교 때 형이 다니던 연세대를 찾았다 외국인들이 정구 치는 것을 지켜봤다. 고입에 대입까지 준비하느라 하진 못했지만 서울대 공대에 들어가서 정구채 2개를 사서 친구들과 함께 쳤다. 정구장이 없어 운동장에서 선 긋고 치다 공 주우러 멀리까지 쫓아다닌 기억이 아직 생생하다”고 했다. 축구도 했고 등산도 즐겼다.

“조선항공학과 동기인 민계식 전 현대중공업 회장 등과 팀을 짜 공과대학 축구대회에서 2년 연속 우승했죠. 민 전 회장은 학창시절 마라톤 선수로 불릴 정도로 잘 달렸어요. 공대 산악반에 들어 서울 공대 공릉동 캠퍼스 근처 불암산과 북한산, 도봉산은 밥 먹듯 다녔죠. 설악산, 지리산 등 전국의 명산도 올랐어요.”

김권식 회장이 추운 겨울 미국 미네소타에서 크로스컨트리 스키를 즐기고 있다. 김권식 회장 제공.
이랬던 김 회장이기에 미국에서 자연스럽게 운동을 생활화하게 된 것이다. 그는 “운동을 하려거든 재미있게 하라”고 말한다. 노동처럼 하는 기계적 운동은 좋아하지 않는다. 그 순간을 즐겨야 한다. 겨울엔 스키와 크로스컨트리 스키, 컬링 등을 즐겼고 그 외 계절엔 바람과 햇빛을 즐기는 하이킹과 자전거 타기, 골프, 테니스 등으로 건강을 다졌다. 나이 들면서는 부상 위험이 적은 스포츠로 방향을 바꿨다. 겨울엔 크로스컨트리 스키와 탁구, 여름엔 골프와 걷기를 주로 한다. 웨이트트레이닝은 평생 체력 단련의 기본으로 하고 있다. 크로스컨트리 스키는 1시간15분에서 2시간, 다른 스포츠도 한번 하면 2시간씩은 한다.

“미국에 처음 와선 테니스를 많이 쳤어요. 골프도 시작했는데 타이거 우즈가 나타나면서 테니스가 완전히 밀렸죠. 하지만 전 1시간30분에 땀을 흠뻑 흘릴 수 있는 테니스를 4시간30분 걷는 골프보다 더 좋아했습니다.”

대학 시절 한 때 방황하며 귀농을 꿈꾸던 그는 백령도 공군 복무시절 부대에서 개설한 야학 신우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유학을 준비하게 됐다. 그는 “집안 사정으로 학교에 가지 못한 아이들이 어떻게든 배우겠다는 모습을 보며 반성 많이 했다. 그래서 다시 공부하기로 마음먹었다”고 했다. 항공학 교수를 꿈꾸던 김 회장은 전공을 바꿔 토목공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항공과 국가 장학금을 받고 나왔는데 갑자기 장학금이 중단됐다. 토목공학과에서 장학금을 보장해준다고 해서 전과를 했다”고 했다.

코로나19 탓에 2년 6개월 만에 한국을 방문한 김권식 회장이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피트니스센터 트레드밀에서 즐겁게 걷고 있다. 미국 유학시절부터 50년 넘게 운동을 생활화한 그는 여든의 나이에도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1975년 박사학위를 받은 뒤 네브래스카주 정부 천연자원 부서에서 공무원 생활을 시작했고 5년 뒤 미네소타로 돌아와 알고 지내던 친구와 토목설계 사업을 시작했다. 15년 전부턴 재생에너지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풍력, 태양광 시설을 설계하고 지어주는 사업이다. 미국 재생에너지 기업 톱5에 드는 건실한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그가 생각하는 사업 성장의 키포인트는 인간관계다.

“엔지니어링 회사라고 기술과 전문성만 가지고 회사를 운영해도 된다고 생각하면 착각입니다. 결국 사업은 사람과의 관계를 맺는 일입니다. 저는 다양한 사람들하고 잘 지내는 법에 관심을 많았습니다. 그중 가장 좋아하는 게 함께 운동하는 것입니다. 탁구, 테니스, 골프, 함께 걷기 등…. 함께 땀 흘리고 식사하면서 맥주 한잔하면 친밀도가 더 높아집니다.”

국내 강연 주제도 인간관계를 잘 하는 법이다. 꿈을 가지고 노력하되 사람과의 관계도 중요함을 강조한다.

“하버드대 성인발달연구팀이 1938년부터 2013년까지 75년 동안 다양한 계층의 소년 724명을 뽑아 2년 마다 인터뷰하며 인생을 관찰했어요. 하버드 의대 로버트 월딩어 정신과 교수는 ‘무엇이 행복을 결정 하는가’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는데 행복한 삶의 비결은 바로 가족이나 직장, 친구, 지인들과의 좋은 ‘인간관계’였습니다. 행복에서 가장 중요한 게 돈도 권력도 아닌 좋은 인간관계라는 겁니다. 가족과 친구, 주변 사람들과 잘 지내야 행복하다는 것이죠. 그 관계를 운동으로 맺으면 건강도 챙기고 친밀도도 높이고 일석이조 아닌가요.”

김권식 회장이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커피숍에서 건강하게 사는 법을 설명하고 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회사 운영도 인간에 맞춰져 있다. 이익의 절반은 종업원에게 나눠주고, 나머지 절반은 사회사업재단 EVS CARES에 투자해 탄자니아 식수 개발 사업 등 약하고 어려운 사람을 돕는데 쓰고 있다.

김 회장은 EVS가 미국 재생 에너지기업 톱5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을 설명했다.

“사실 미국 사회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었습니다. 우리 후손들에게 물려줄 환경의 지속 가능성을 고민하는 거대담론 형성돼 있었죠. 그래서 과감하게 재생 에너지 사업에 뛰어 들었습니다. 그동안 저와 좋은 관계를 유지했던 업계 인물들이 잘 도와줘서 급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할 따름입니다.”

김 회장은 대한민국 후배들에게 좋은 기회도 주고 있다. 미국생활 초창기부터 로타리클럽에 가입해 청소년 교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미네소타에서 고등학생을 한국에 보내면, 그 학생은 한국 호스트 패밀리와 1년간 같이 살며 한국 문화와 생활방식을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얻는다. 한국 학생들이 오면 미국 호스트 패밀리와 1년 동안 같이 살며 영어와 문화를 배우게 된다. 지금은 뉴 제너레이션 대학생 단기 교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에서 온 학생들에게 미국에서 있을 곳을 찾아주고 전공과 직업적 목표에 따라 기관, 산업체 현장실업의 기회를 주고 있다. 이런 프로그램으로 인생이 바뀐 학생들이 많다고 했다.

김권식 회장 부인 황성숙 씨가 추운 겨울 미국 미네소타에서 크로스컨트리 스키를 즐기고 있다. 김 회장 부부는 평생 운동을 함께 하며 건강한 노후를 보내고 있다. 김권식 회장 제공.
김 회장은 “내 건강도 중요하지만 주위 건강도 중요하다. 가족, 회사원이 다 건강해야 가정도 회사도 행복하다. 우리 회사에선 컴퓨터 앞에 1시간 이상 앉아 있지 말도록 권유한다. 산책도 하라고 한다. 집과 회사에 탁구장도 마련했다. 틈나는 대로 탁구도 친다. 건강해야 일도 잘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부인 황성숙 씨(78)와 크로스컨트리 스키와 탁구, 골프, 걷기 등을 함께 즐기고 있다. 대학 때까지 스키 선수였던 두 아들과 다운힐 스키도 함께 타기도 했다. 그는 “탁구를 전혀 못 치던 젊은 직원들이 나랑 치면서 일취월장해 결국 날 넘어서는 경우가 많다. 내가 참 좋은 탁구 지도자인 것 같다”며 웃었다.

한국에 오면 지인과 지리산 등 명산을 올랐다. 하지만 이번엔 못했다고 했다.

“친구인 민홍식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명예교수가 등산 가이드였습니다. 이번에도 지리산을 오르기로 했는데 민 교수가 코로나19에 걸린 뒤 체력이 떨어졌다고 못 가겠다고 하더군요. 아쉽지만 서울 우면산을 가볍게 올랐습니다. 제가 아직도 이렇게 왕성하게 활동할 수 있는 원동력은 운동의 생활화입니다. 건강해야 100세 시대를 누릴 수 있습니다. 골골하면서 100세를 살면 뭐합니까? 운동이 100세 시대를 건강하고 즐겁게 살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김 회장은 자신의 삶을 ‘사랑하는 후배들아 이제 너희들 차례다’는 책으로 엮었다.



양종구 기자 yjongk@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