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반포·여의도’ 아파트지구 종합 관리

정우룡 동아닷컴 기자

입력 2017-04-19 08:42 수정 2017-04-19 11:11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단지별 계획→지구단위계획 전환
-주거지·교통·기반시설·상업지역 등 종합관리 틀 마련


서울시는 ‘반포, 서초, 여의도’도 압구정처럼 '지구단위계획'을 통해 광역적 아파트 지구 관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시는 ‘반포·서초·여의도 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 수립’ 용역을 4월 말 발주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반포·서초·여의도 아파트지구는 1970년대 아파트 공급 활성화를 목적으로 지정된 서울의 대표 대규모 아파트단지로, 재건축 가능시기가 단계별로 도래함에 따라 보다 광역적인 도시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선제적 조치를 마련한 것”이라며 “변화된 시민들의 생활패턴과 공간적 여건을 반영하고, 주거환경과 교통여건, 도로 등 기반시설, 주변 지역과의 연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 개별 단지별 계획보다 큰 틀에서의 통합적 도시관리계획(지구단위계획)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또 “아파트를 대량으로 공급하던 시기가 지나면서 '아파트지구'가 도정법 부칙으로 운영됨에 따라 이 지역에 대한 유지·관리 역시 현행법령에 맞는 새로운 방식으로 전환하기 위한 취지”라고 덧붙였다.

이들 아파트지구는 하나의 블록에 학교, 공원 같은 기반시설과 교회, 병원, 시장, 도서관 같은 생활편의시설을 갖춰 그 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한 '근린주구' 이론을 기반으로 계획됐다. 이런 이유로 주변지역과 공간적으로 단절된 주거기능 위주의 폐쇄적인 생활권이 만들어졌고, 도심과 한강변 사이의 연계 부족 등 도시공간의 유기적 연계차원에서도 여러 문제점이 제기돼 왔다. 또한 건설된 지 30~40년이 지나면서 건물의 노후화, 주차문제, 주변지역 교통문제 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생활 편의적 측면에서도 지역 주민들의 재건축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가 제시한 용역 과업내용서에 따르면 주변 지역과 공간적으로 단절되고 폐쇄적인 주거기능 위주의 계획을 탈피해 오픈커뮤니티 및 문화·여가 자족기능 도입 등 공공시설 계획을 통해 도시공간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세대수 증가에 따른 주차수요 증가 등을 고려해 광역적 교통개선방향도 함께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구단위계획 수립 중에도 기 추진 중인 정비사업은 중단 없이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주민 요구사항 등 주민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자치구와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협력·보완적인 도시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위해 주민 설문조사, 공청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역주민의 환경개선 수요를 파악할 예정이다.

김학진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서울시내 대표적 아파트 밀집지역인 반포, 서초, 여의도 아파트지구가 지구단위계획으로 관리되면 각 지구별 특성을 고려하고 공공성을 담보한 도시 관리가 이뤄질 것”이라며 “특히 변화된 시민들의 생활패턴과 공간적 여건을 반영하고 주변 지역과의 연계를 고려한 미래지향적 주거단지 조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서초아파트지구, 22개단지, 1만3602세대
반포아파트지구, 65개단지, 31만945세대
여의도아파트지구, 11개단지, 6323세대



정우룡 동아닷컴 기자 wr101@donga.com


관련기사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