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불놀이 ‘제주들불축제’ 막 올라…삼성혈서 불씨 재화
뉴스1
입력 2023-03-09 19:36 수정 2023-03-09 19:37
국내 최대 규모의 불놀이인 ‘2023 제주들불축제’ 첫날인 9일 오후 탐라국 개국신화가 깃든 제주시 이도1동 삼성혈에서 들불 불씨 채화제례가 봉행되고 있다. 2023.3.9. 뉴스1국내 최대 규모의 불놀이인 ‘2023 제주들불축제’의 서막이 올랐다.
제주들불축제는 9일 오후 탐라국 개국신화가 깃든 삼성혈에서 봉행된 들불 불씨 채화제례를 시작으로 12일까지 나흘 간의 일정에 들어갔다.
제례를 통해 채화된 불씨는 봉송 퍼레이드를 거쳐 강병삼 제주시장에 의해 제주시청에 안치됐다.
현재 제주시청에서는 들불 불씨 모심 행사, 들불 콘서트, 소원지 달기 등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전야 행사가 펼쳐지고 있다.
‘희망을 품은 제주들불, 세계를 밝히다’를 표어로 내건 이번 제주들불축제는 4년 만의 대면 행사로 정상 개최돼 큰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의 불놀이인 ‘2023 제주들불축제’ 첫날인 9일 오후 탐라국 개국신화가 깃든 제주시 이도1동 삼성혈에서 들불 불씨 채화제례 후 봉송 퍼레이드가 펼쳐지고 있다.2023.3.9. 뉴스1오름광장에서는 읍면동 줄다리기·집줄놓기 대회와 마상마예 공연이, 주무대에서는 제주의 풍요와 발전을 염원하는 희망기원제와 제주도 무형문화재인 제주농요 공연이 각각 펼쳐진다.
오후 6시부터는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과 함께 희망콘서트가 열리고, 이후 들불 희망불씨 점화와 소원달집 태우기가 이어진다.
셋째 날인 11일 프로그램은 더 다채롭다. 청소년 페스타와 듬돌들기·넉둥베기 경연대회, 제주어 퀴즈 대회에 이어 축제 발전방안 포럼도 열린다.
오후 6시 풍물대행진으로 시작되는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횃불 대행진과 소원 기원문 낭독, 화산쇼를 거쳐 대망의 오름 불 놓기로 이어진다. 이 때 드론을 이용한 점화 연출과 동시에 새별오름이 타오르는 성대한 장관을 관람할 수 있다.
축제 마지막 날인 12일에는 묘목 나눠주기, 농수축산물 그랜드세일 들불큰장, 제주도민 노래자랑, 새별오름 플로깅 페스타 등이 진행된다.
국내 최대 규모의 불놀이인 ‘2023 제주들불축제’ 첫날인 9일 오후 탐라국 개국신화가 깃든 제주시 이도1동 삼성혈에서 들불 불씨 채화제례 후 봉송 퍼레이드가 펼쳐지고 있다.2023.3.9. 뉴스1시는 동시간대 최대 수용인원을 1㎡당 1명씩 총 5만명으로 설정하고, 혼잡도에 따라 단계별로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재 축제 안전관리요원 수는 2019년과 비교해 약 2배 많은 285명에 이른다.
시 관계자는 “제주들불축제의 완성도를 높여 세계인이 공감하는 글로벌 축제로의 도약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대한민국 최남단에서 시작되는 새봄의 기운을 만끽하고 새 희망의 큰 복을 받아가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제주=뉴스1)
비즈N 탑기사
‘책 출간’ 한동훈, 정계 복귀 움직임에 테마株 강세
조선 후기 화가 신명연 ‘화훼도 병풍’ 기념우표 발행
붕괴 교량과 동일·유사 공법 3곳 공사 전면 중지
명동 ‘위조 명품’ 판매 일당 덜미…SNS로 관광객 속였다
“나대는 것 같아 안올렸는데”…기안84 ‘100 챌린지’ 뭐길래- ‘전참시’ 이연희, 득녀 5개월만 복귀 일상…아침 산책+운동 루틴
-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한국형 잠수함’ 기념우표 발행
- ‘아파트 지하주차장서 음주운전’ 인천시의원 송치
- 학령인구 감소 탓에 도심지 초교마저 학급 편성 ‘비상’
- 상속인 행세하며 100억 원 갈취한 사기꾼 일당 붙잡혀
“과자에 반도체 입혔더니”…‘SK하이닉스 과자’ 20만개 팔렸다
의사들이 꼽은 절대 먹지 말아야 할 음식들
올해 주식부자 1위는 이재용…‘30세 이하 100인’엔 BTS 멤버도
내년 입주 ‘반토막’…서울 세입자 ‘월세 인플레’ 직격탄
유류세 인하, 내년 2월까지 연장…車 개소세 할인도 6월까지- “식품관을 패션 편집숍처럼”… ‘하우스오브신세계 청담’, 웰니스 차별화
- 피부과 안 가고 ‘탱탱 피부’ 만드는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
- GC녹십자, 연말 이웃돕기 성금 2억원 기탁… 희귀질환자·취약계층 지원
- 학령인구 감소 탓에 도심지 초교마저 학급 편성 ‘비상’
- 닻 올린 마스가… 트럼프 “100배 강한 황금함대 건조, 한국과 협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