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더덕 효능보니 바다의 보약…노화,고혈압 억제에 항암작용까지
동아경제
입력 2015-04-13 15:33 수정 2015-04-14 15:28
전세계에서 우리나라에서만 식용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미더덕이 건강에 얼마나 좋은 음식인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경남대 식품생명학과 이승철 교수팀은 농림수산식품부의 지원으로 제주대 해양의생명과학부 전유진 교수팀과의 공동연구에서 미더덕이 고혈압에 탁월한 효능이 있음을 규명한 바 있다.
미더덕은 불포화지방산인 EPA와 DHA가 들어있다. EPA는 동맥경화·고혈압·뇌출혈의 예방에 효과가 있고, DHA는 학습기능 향상·혈중 콜레스테롤 함량 저하·항암작용·노화 억제 등에 효과가 크다.
한편 제10회 창원진동미더덕축제가 4월 17일~19일까지 마산합포구 진동면 광암항에서 개최된다.
창원진동미더덕축제위원회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전국 미더덕 생산량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지역 대표 특산물 ‘미더덕’으로 만든 다양한 먹거리를 맛볼 수 있다.
특히 이번 축제에는 축하공연, 미더덕가요제, 평양민속예술단공연, 매직 퍼포먼스, 해상불꽃놀이 등 볼거리와 함께 현장에서 싱싱하고 맛있는 미더덕을 더 저렴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SNS(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등)에 ‘미더덕축제 현장사진’을 올리는 사람에게 미더덕 200g을 무료로 나눠주는 행사도 진행한다.
지난해 축제에는 30만 명의 관광객과 시민이 다녀가 미더덕 9만 2000kg(6억 4400만원)과 그 외 수산물 5000kg도 판매해 30억 원 정도의 경제적 효과가 발생했다.
이진용 창원진동미더덕축제위원장은 “축제에 방문하는 관광객 및 시민들에게 향긋한 봄 정취가 가득한 미더덕을 저렴하게 공급하고, 축제를 즐기는데 불편이 없도록 축제를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사진=채널A
동아경제 기사제보 eco@donga.com
비즈N 탑기사
- 열차에 두고 내린 결제대금 3천만원, 주인 품으로 무사귀환
- “창가나 통로 옆 좌석도 돈 내야해?”…항공사 ‘좌석 선택 수수료’ 논란
- 이수정 “공수처 무력 사용에 시민 다쳐…다음 선거부턴 꼭 이겨야”
- 주택서 발견된 화재 흔적…‘간이 스프링클러’가 막았다
- ‘아가씨’ ‘여기요(저기요)’…연령·성별 따라 호칭 달라
- ‘쿨’ 김성수, 수십억대 사기 피해 고백…“유재석 말 들을 걸” 후회
- “성경에 대한 흥미 느끼도록…입문 돕는 바람잡이 되고파”
- ‘15년 공백기’ 원빈 근황…여전한 조각 미남
- 제주서 中 여행업자-병원 유착 ‘불법 외국인 진료’ 적발…3명 기소
- 10년 전에도 동절기 공항 철새 퇴치 기술 연구 권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