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자동차산업의 중심, 송도 AT센터 입지를 최고로 꼽는 이유는

동아경제

입력 2019-04-12 13:51 수정 2019-04-12 14:03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송도 AT센터’ 조감도

비즈니스, R&D시설 집적 … 송도 내 유일한 비즈니스 골든블럭
송도 7공구 위치 … 인천지하철 1호선, 테크노파크역 인근


오는 4월말 분양을 앞두고 있는 ‘송도 AT센터’의 입지적 장점이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다. 여기서 AT는 첨단자동차기술(Automobile Techonology)의 영어 앞자(AT)를 딴 것으로 자동차 산업의 중심으로 만들겠다는 강한 의지를 담고 있는 프로젝트 이름이다. 첨단자동차산업은 인천시 신성장동력 8대 전략산업 중 하나로 미래 먹거리 산업 육성을 위해 2016년도부터 본격 추진해오고 있다.

송도 AT센터가 들어설 곳의 정확한 주소는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172-5번지. 인터넷포털 등을 통해 주소검색을 해 보면 사업지 인근으로 주거지 보다는 연구소(실)와 대학교, 상업시설 등이 훨씬 많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래서 현지에서는 사업지 인근을 소위 비즈니스 골든블록 이라고 부른다. 업계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송도국제도시 내에서 비즈니스 골든블록은 판교 테크노밸리로 불리는 곳” 이라며 “이곳에는 연구개발(R&D) 센터를 비롯해 첨단산업으로 불리는 정보통신기술(IT), 생명공학기술(BT), 첨단자동차기술(AT)을 위한 시설이 들어설 예정으로 송도 내 유일한 곳” 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비즈니스 골든블럭에는 포스코 연구개발(R&D) 센터를 비롯해 코오롱글로벌 본사 그리고 카네비컴, KEM R&D, YG1 등 다수의 기업이 자리를 잡은 상태다.


■ 송도 7공구 위치, 비즈니스 환경 이미 갖춰

송도 AT센터가 위치한 비즈니스 골든블럭은 송도국제도시 내 11개 공구 가운데 7공구에 있다. 그리고 7공구 개발은 국제화 복합단지로 개발하고 이후 테크노파크를 확장 시키는 것이다. 그래서 비즈니스 골든블록은 테크노파크 확대 산업단지 개발의 중심에 있으며, 여의도 업무단지, 판교 테크노밸리 등과 같이 IT, BT 및 R&D 등 4차 혁명을 맞이해 차세대 산업 중심에 위치해 있다. 그리고, IT, BT센터 등의 첨단산업클러스터부터 포스코R&D, 커네비컴R&D 등 연구소,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등의 복합쇼핑몰 등 비즈니스 집약체로 형성되어 있다.

더불어 국내외 산학연 연계를 통한 시너지가 기대되는 곳이다. 실제 송도에는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를 비롯해 뉴욕주립대, 조지메이슨대 글로벌 캠퍼스 등이 있다. 그리고 앞서 밝힌 것처럼 다양한 기업의 연구개발(R&D) 센터가 속속 둥지를 틀고 있다.

이는 비즈니스 골든블록 뿐만 아니라 송도국제도시가 이미 비즈니스 환경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 인천 경제자유구역청 집계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송도에 입주한 기업체는 총 1246곳. 인근 청라국제도시(410곳)와 비교해 약 3배 많은 기업체가 송도국제도시 내 있는 것이다. 이 기간 송도에는 포스코를 비롯해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디엠바이, 오크우드 프리미어호텔 등 국내 대기업 본사와 연구소, 고급호텔 등이 들어섰다.


■ 인천지하철 1호선 역세권, 교통 환경 잘 갖춰

송도 AT센터는 비즈니스 골든블럭 내 인천지하철 1호선 테크노파크역까지 도보역세권에 위치한다. 테크노파크역은 일평균 승하차 인원이 송도 내에서 가장 많은 곳이다. 또한 제2외곽순환도로의 김포~인천 구간 개통을 비롯, 강남순환고속도로 등과 연계해 강남까지 40분대, 제3경인고속도로의 이용이 용이하다. 인천대교, 영동고속도로, 평택~시흥고속도로 등을 포함해 수인선연장선, GTX-B노선, KTX 등의 신규 철도 노선에 대한 기대도 크다.

송도 AT센터의 연면적은 약 3만2747평으로 잠실야구장(연면적 약 1만3706평) 약 2.5배 규모이며, 지식산업센터를 비롯해 오피스, 오피스텔, 상업시설 등이 복합적으로 개발 된다. 이 송도 AT센터는 민관 합작품으로 공공기관인 (재)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IBITP)가 발주했으며, 시행은 민간 업체인 주식회사 에이티가 맡았다. 이에 사업의 안전성은 답보할 수 있다.

시공은 포스코건설로 분양은 4월말 예정이며, 분양 홍보관은 인천지하철1호선 인천대입구역 인근(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10-9)에 위치한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전문가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