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워크(SuperWalk), ‘2023 결산 AMA’ 통해 Web3 슈퍼앱 비전 공유
최용석 동아닷컴 기자
입력 2024-01-11 10:48 수정 2024-01-11 11:03
창업자와 직접 소통하는 AMA를 통해 유저간 신뢰·소속감 강화
유저 수 23만 명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대표 웹3 헬스케어 플랫폼 '슈퍼워크(SuperWalk)'가 ‘Farewell 2023 AMA’를 통해 2023년 한 해를 되돌아보고 2024년 Web3 슈퍼앱 비전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슈퍼워크 팀은 '월간 슈퍼워크(Monthly roundup)'를 통해 정기적인 활동 소식을 공유하고, 주기적인 AMA를 개최하는 등 유저들과의소통에 귀 기울이고 있다. 이번 AMA는 슈퍼워크를 이끄는 김태완 대표가 직접 참여해 유저들과 소통했다.
AMA는 'Ask Me Anything'의 약어로 웹3 프로젝트들이 프로젝트 팀 및 관계자들과 프로젝트 유저들이 함께 커뮤니티에서 질의응답을 통해 소통하는 것을 뜻한다. AMA를 진행하면 프로젝트와 유저가 보다 더 깊게 신뢰할 수 있고 상호 피드백 전달을 통해 소속감을 고취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유수 웹3 프로젝트에서 진행하는 콘텐츠이기도 하다. 슈퍼워크는 지난 12월 20일에 프로젝트 공식 디스코드 채널에서 AMA를 진행했다.
AMA에 따르면, 슈퍼워크는 매월 13%씩 성장하며 웹3 헬스케어 플랫폼 중 동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유저 수를 가진 프로젝트로 발전했다. 특히 활성 유저 수의 증가는 서비스 성장을 보여주는 가장 핵심적인 지표인데, 서비스 론칭 첫 월 대비 7.7배 성장을 기록했다. 슈퍼워크 팀은 앞으로도 이러한 성장세를 몰아 2024년까지 동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톱 웹3 프로젝트로 거듭 나겠다는 포부를 내비쳤다.
프로젝트에 대한 유저의 충성 지표로 활용되는 DAU/MAU 지표 또한 70%를 보이고 있어 프로덕트 자체의 경쟁력도 입증했다. 여타 플랫폼의 DAU/MAU는 평균 30% 이하라는 것이 슈퍼위크 측의 설명이다.
이와함께 슈퍼워크 유니크 및 레전더리 신발의 반감기에 대한 질문이 많았다. 이에대해 슈퍼위크 팀은 “해당 상황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보다 합리적인 시장이 형성될 수 있도록 커뮤니티와 소통을 통해 컨센서스를 설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독자적으로 고안한 ‘세대’ 시스템을 통해 신발 공급 및 제작 비용이 시장 원리에 따라 통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슈퍼즈(Superz)는 슈퍼워크 프로젝트의 ‘외연 확장’을 위한 신규 콘텐츠로, 지난 2023년 11월 BNB 체인 위에 활성화됐다. 이번 AMA에서 슈퍼즈가 앞으로 슈퍼워크 생태계 내 ‘크루전 보조’와 ‘아이템 생산자’로서의 독점적 역할을 수행할 예정임이 밝혀졌다.
현재 슈퍼즈 스티커(Superz Sticker, SBTs)를 통해 온체인 활동에 참여할 수 있으며, 슈퍼워크 팀은 이를 바탕으로 향후 Superz ‘A’와 ‘Superz ‘Z’라는 NFT 민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해당 민팅은 스티커에 대한 지속적인 참여와 기여도 수준에 따라 공정하게 분배될 예정이다.
또한, 슈퍼워크 서비스 내 소셜 기능을 탑재한 인앱 크루 시스템과 신발 소각 및 복구, 잠금 화면 위젯 등의 편의 기능을 준비 중이라고 발표했다. 인앱 크루 시스템은 소셜 경쟁 요소를 도입해 유저들이 친구나 크루와 함께 경쟁하며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슈퍼워크 팀은 글로벌 확장 전략과 관련, 1단계 '시장 검증'을 마치고 본격적인 2단계인 '운영 시스템 구축'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글로벌 유저 중 프로 모드 MAU 2,000명을 달성한 상태이며 올해에 1만 명 이상의 글로벌 유저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최근 슈퍼워크는 핀시아(Finschia, 구 LINE Blockchain Mainet)와 피델리온(Fidelion, Solana 기반 NFT 프로젝트)과 신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외에도 신규 광고 상품 개발을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와 협업 및 캠페인에 박차를 가하고 이를 생태계에 환원할 것임을 밝혔다.
슈퍼워크 2023 결산 AMA는 유저들의 관심과 지지 속에서 성황리에 끝났으며, 슈퍼워크 팀은 Web3 Gateway Dapp이라는 비전을 넘어 Web3 Super App(슈퍼앱) 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공유했다. 슈퍼앱이란 하나의 앱에서 다양한 활동과 유틸리티를 제공하는 앱을 말한다. 이는 슈퍼워크가 웹3 헬스케어를 넘어 웹3 생태계 내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거듭날 것이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슈퍼워크의 Farewell 2023 AMA 내용은 슈퍼워크의 공식 미디엄과 네이버 블로그에서 확인 가능하다.
최용석 동아닷컴 기자 duck8@donga.com
비즈N 탑기사
- “여대 출신 채용 거른다” 커뮤니티 글 확산…사실이라면?
- “하루 3시간 일해도 월 600만원”…아이돌도 지원한 ‘이 직업’ 화제
- 중증장애인도 기초수급자도 당했다…건강식품 강매한 일당 법정에
- 고현정, 선물에 감격해 하트까지…믿기지 않는 초동안 미모
- 삶의 속도와 온도[정덕현의 그 영화 이 대사]〈33〉
- 수영, 역대급 탄탄 복근…슈퍼카 앞 늘씬 몸매 자랑까지
- ‘벽에 붙은 바나나’ 소더비 경매서 86억원 낙찰
- 범죄? 사고?…시흥 낚시터서 숨진채 발견된 40대 ‘미스터리’
- 도박현장서 압수한 현금 훔쳐 쓴 전직 경찰관 징역 2년
- 정차 중이던 차 들이박고도 직진…70대 여성 ‘운전미숙’ 추정
- 한국인 28살부터 33년간 흑자인생…43살 노동소득 4290만원 ‘정점’
- 서울 전세시장 숨 고르기…‘올파포’ 입주에 송파·강동 1억 ‘뚝’
- “예금자보호한도 확대에”…금융사 예보료 인상도 불가피
- 올해 종부세 대상 55만명·5조원 규모…12월16일까지 납부해야
- 눈가 주름=치매 조기 경고…많으면 최대 2.5배 더 위험
- 제주 ‘올해 최우수 공영관광지’ 어디일까?…“돌문화공원”
- “퇴근길에 대출상담 받으세요”… 저녁까지 문 여는 은행들
- “딸기 1kg 케이크부터 딸기 타워 빙수까지”… 겨울 딸기 맞이하는 업계
- 자체 칩-OS 탑재 화웨이, ‘스마트폰 굴기’ 시험대
- 종부세 대상 소폭 늘어난 55만명…1인당 평균 세액 145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