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톤 자이언트 호박, 과채류 중 녹말 함량 가장 많아…콩 다음 칼로리도 높아
동아경제
입력 2015-01-16 15:25 수정 2015-01-16 15:43
1톤 자이언트 호박. 사진=데일리 메일1톤 자이언트 호박, 과채류 중 녹말 함량 가장 많아…콩 다음 칼로리도 높아
영국 BBC방송이 1톤 자이언트 호박에 대한 비밀을 전하며 자이언트 호박에 대한 관심이 집중됐다.
14일(현지시각)영국 BBC 방송은 “1톤이 넘는 자이언트 호박은 주로 ‘하버드 스쿼시’라는 품종에서 여러 차례 개량된 것”이라고 전했다.
미 국 하버드대 아놀드 수목원의 제시카 새비지 박사는“자이언트 호박 대회에 출품하기 위해 재배된 호박들은 원래 하버드 스쿼시종에서 번식된 것”이라며 “다양한 종류의 호박에서 이 혈통을 추적할 수 있고 각각 계속해서 부피를 키워왔다”고 밝혔다.
또한 제시카 새비지 박사는 “1톤 자이언트 호박 대회에서 우승하는 것은 이 품종의 후손과도 같은 애틀랜틱 자이언트 품종”이며“1904년부터 1976년까지 세계기록을 보유했다”고 설명했다.
제시카 새비지 박사가 자이언트 호박 탄생의 비밀을 알아낸 건 호박의 수분과 당분의 통로가 되는 식물의 관다발에 주목했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초대형 호박이 체관부 구조를 변화시키지 않음으로써 구조나 영양소가 통과하는 비율이 변하지 않은 대신 성장에 더 집중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한 1톤 자이언트 호박은 1056㎏을 기록해 1톤이 넘기도 했으며, 지난 2012년엔 매사추세츠주 탑스필드에서 재배한 호박은 913㎏으로 세계 최고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영국 BBC방송은 ‘1톤 자이언트 호박’의 98%가 수분으로 이뤄져 있고 당분과 탄수화물은 상대적으로 적게 함유돼 있어 맛은 별로라고 전했다.
한편 호박은 과채류 중에서는 녹말 함량이 가장 많아 감자 ·고구마 ·콩에 이어 칼로리가 높으며, 숙과는 다량이 비타민 A를 함유하고 있다.
동아오토 기사제보 car@donga.com
비즈N 탑기사
‘책 출간’ 한동훈, 정계 복귀 움직임에 테마株 강세
조선 후기 화가 신명연 ‘화훼도 병풍’ 기념우표 발행
붕괴 교량과 동일·유사 공법 3곳 공사 전면 중지
명동 ‘위조 명품’ 판매 일당 덜미…SNS로 관광객 속였다
“나대는 것 같아 안올렸는데”…기안84 ‘100 챌린지’ 뭐길래- ‘전참시’ 이연희, 득녀 5개월만 복귀 일상…아침 산책+운동 루틴
-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한국형 잠수함’ 기념우표 발행
- ‘아파트 지하주차장서 음주운전’ 인천시의원 송치
- 학령인구 감소 탓에 도심지 초교마저 학급 편성 ‘비상’
- 상속인 행세하며 100억 원 갈취한 사기꾼 일당 붙잡혀
“과자에 반도체 입혔더니”…‘SK하이닉스 과자’ 20만개 팔렸다
오늘부터 휴대폰 개통에 ‘안면인증’ 시범도입…“대포폰 차단”
수출 사상 첫 7000억 달러 눈앞… 반도체 고군분투
서울 서북권 관문 상암·수색의 변화…‘직주락 미래도시’ 변신
삼성전자-SK “미국산 AI 수출 프로그램 동참할 것”- 국세청, 쿠팡 美본사 거래내역도 뒤진다… 전방위 세무조사
- 다이어트 콜라의 역습?…“아스파탐, 심장·뇌 손상 위험” 경고
- 12월 1~20일 수출 430억달러 6.8% 증가…반도체 41.8%↑
- 23일부터 폰 개통에 안면인증…내년 3월부터 정식 도입
- 서울 아파트 월세, 올 3% 넘게 올라… 송파-용산은 6% 훌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