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예술 조형물 브릴리언트 큐브 “역동적이야…”
동아경제
입력 2013-10-01 11:14 수정 2013-10-01 11:14
현대차는 2일부터 서울 강남역 엠스테이지(M-Stage) 광장에 미디어 조형물인 ‘브릴리언트 큐브(Brilliant Cube)’를 설치 운영한다고 밝혔다.
브릴리언트 큐브는 최근 예술계에서 새롭게 주목받는 키네틱 아트(Kinetic Art 움직임을 중시하거나 그것을 주요소로 하는 예술작품)를 활용, 현대차의 브랜드 메시지를 주제로 한 국내외 유명 아티스트의 영상 작품이 반영된 조형물이다.
브릴리언트 큐브는 강화 유리와 철골 구조로 된 가로, 세로 각 6m, 높이 5m의 외부 조형물과 가로, 세로 각 4m, 높이 3m의 내부 LED 폴(Pole)로 구성돼 있으며, LED 모듈을 장착한 총 576개의 폴이 상하로 직선운동을 하면서 3차원의 입체적이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표현한다.
현대차는 브릴리언트 큐브를 통해 ‘자동차라는 삶의 공간(Life Space)을 통해 고객의 삶을 더욱 찬란하게 하겠다’는 글로벌 캠페인 테마 ‘리브 브릴리언트(Live Brilliant)’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역동적인 빛의 움직임으로 그려냄으로써 고객들에게 모던 프리미엄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국 목진요, 핀란드 유시 엔제스레바(Jussi Angesleva), 우루과이 알바로 카시넬리(Alvaro Cassinelli) 등 세계적인 키네틱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으로 브랜드 메시지를 보다 명확하고 세련되게 표현해 낸 작품들을 시연한다. 현대차는 이를 통해 강남역을 찾는 많은 이들이 유명 작가들이 제작한 최고의 작품을 감상하면서 브랜드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브릴리언트 큐브는 현대차가 작가 및 주제 등을 직접 선정하는 등 작품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점이 눈에 띈다. 현대차는 키네틱 아트 등 대중들에게 다소 생소한 미디어 아트 분야를 지원하는 한편, 향후에는 브릴리언트 큐브에 신진 작가들의 작품을 설치하는 등 문화 예술 발전에도 힘을 쏟을 예정이다.
브릴리언트 큐브는 오는 12월 초까지 운영하며 이 기간 현대차는 문화콘서트, 미디어 아트 퍼포먼스 등 다채로운 문화 행사를 열어 강남역 엠스테이지 광장을 디지털 이미지와 예술적 감성이 어우러지는 도심 속 문화체험공간으로 만들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브릴리언트 큐브는 ‘리브 브릴리언트’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매개체인 동시에 강남을 넘어 서울, 그리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예술작품이자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며 “특히 최근 새롭게 각광 받는 키네틱 아트를 대중들에게 널리 알리는 역할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브릴리언트 큐브는 2일 오후 8시 제막 행사를 시작으로 화려한 빛을 밝히게 된다. 이날 유명 피아니스트 및 가수 등의 축하 공연도 있을 예정이다.
조창현 동아닷컴 기자 cch@donga.com
비즈N 탑기사
- 김숙 “내 건물서 거주+월세 수입 생활이 로망”
- “20억 받으면서 봉사라고?”…홍명보 감독 발언에 누리꾼 ‘부글’
- 세계적 유명 모델이 왜 삼성역·편의점에…“사랑해요 서울” 인증샷
- “사람 치아 나왔다” 5000원짜리 고기 월병 먹던 中여성 ‘경악’
- “모자로 안가려지네”…박보영, 청순한 미모로 힐링 여행
- 엄마 편의점 간 사이 ‘탕’…차에 둔 권총 만진 8살 사망
- 8시간 후 자수한 음주 뺑소니 가해자…한문철 “괘씸죄 적용해야”
- 교보생명, 광화문글판 가을편 새단장…윤동주 ‘자화상’
- 힐러리 “내가 못 깬 유리천장, 해리스가 깨뜨릴 것”
- ‘SNS 적극 활동’ 고현정…“너무 자주 올려 지겨우시실까봐 걱정”
- “한국인 여행 문의 끊이지 않는다”…‘비자 면제’ 조명한 中 외신
- 1인 고령가구 늘며 ‘언택트 효도’ 시장 커져
- “광화문 회식장소 추천해줘” 챗GPT 서치에 물었더니… 지도에 ‘식당 위치-특징’ 담아 보여줘
- 100년 된 ‘브레트의 법칙’ 깨졌다… “신약 개발 전기 마련” 평가
- [현장]환상적인 ‘G90’, 감동적인 ‘뱅앤올룹슨’
- [DBR]이색 조합 K라면으로 세계인 입맛 사로잡아
- 생숙을 실거주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부동산 빨간펜]
- 하루 커피 3잔, 암·심혈관·호흡기 질환 사망률 30% 낮춘다
- 차박, 차크닉에 최적화된 전기차 유틸리티 모드
- 나랏빚 느는데… 인건비-장학금 등 고정지출 예산 되레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