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 국내 판매 ‘맥시마’ 전량 리콜…잦은 품질 문제 걸림돌?
김훈기 동아닷컴 기자
입력 2016-05-03 07:00 수정 2016-05-03 09:48

지난해 10월 국내 판매를 시작한 닛산자동차 스포츠 세단 ‘맥시마(Maxima)’의 국내 판매 분 전 차량에 대해 자발적 리콜이 실시된다. 올 4월까지 판매된 차량은 물론 PDI 센터(출고 전 차량점검)에 입고된 일부 차량이 포함됐다.
지난해 국내 도입을 앞두고 미국서 돌연 판매 중단이 실시된 바 있는 해당 모델은 같은 해 10월 전 세계를 대상으로 리콜이 실시되는 등 국내 도입을 앞두고 잦은 품질 문제가 불거져 왔다.
3일 국토교통부 및 한국닛산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아시아 시장에서 최초로 한국에 출시된 맥시마는 8세대 완전변경 모델이다. 한국닛산은 해당 차량에 대해 “역사상 가장 진보된 디자인, 닛산 스포츠카의 정체성을 이어받은 폭발적인 주행 성능, 최고급 사양 및 최첨단 기술력이 집약된 닛산 60여종의 라인업을 대표하는 모델이다”라고 설명 한 바 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맥시마는 지난해 10월부터 3개월 간 100대, 올해 3월까지 181대가 등록돼 국내 누적 판매 총 281대를 기록했다. 또한 지난 4월에는 약 100여대가 판매 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수급 불안정으로 불규칙한 판매를 이어왔으나 해당 모델은 출시 첫 달 73대가 판매되고 지난 3월 한 달 동안 144대가 등록되는 등 꾸준한 관심을 받아왔다. 특히 국내 판매를 앞두고 이뤄진 사전예약은 약 150대가 계약돼 신차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국내 도입을 앞둔 지난해 7월 미국의 오토모티브 뉴스는 닛산 미국 대변인을 인용해 “닛산자동차는 미국 내 판매 중인 신형 맥시마에 대해 일시적 판매 중단을 실시했다”라며 “규모면에서 크진 않지만 전 세계에 판매된 모델에 해당되는 문제로, 닛산은 품질 문제가 불거지기 전 선제적 대응을 위한 조치로 보인다”라고 보도한 바 있다.
이어 닛산은 이로부터 3개월여 지나, 지난해 10월 전 세계에 판매된 맥시마 1만8648대에 대해 리콜을 실시했다. 당시 해당 차량은 수분세선 오링(O-ring)결함으로 충돌 시 연료가 누유 돼 엔진룸에서 화재 발생 가능성이 발견됐다.
이에따라 한국닛산 역시 국내 판매를 위해 수입된 차량에 대해 조사 후 리콜 해당 차량들의 경우 선 조치 후 출고와 이미 고객 인도가 완료된 30여대에 대해 리콜 실시 예정을 밝힌 바 있다.
그리고 지난 2일 국토부는 한국닛산에서 수입·판매한 맥시마 395대에 대해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해당 차량은 브레이크 액츄에이터 결함으로 제동 거리가 늘어나 차량의 안정성에 위험을 줄 가능성이 발견됐다. 리콜 대상은 2015년 11월 25일부터 2016년 2월 12일 사이 제작된 차량으로 사실상 국내 판매 전 차량이 포함됐다.
한편 타케히코 키쿠치 한국닛산 대표는 “닛산은 한국시장에서 올해 목표였던 5500대 판매를 무난히 넘어설 전망”이라며 “여기에 8세대 맥시마는 브랜드 위상을 높이는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김훈기 동아닷컴 기자 hoon149@donga.com
비즈N 탑기사
‘책 출간’ 한동훈, 정계 복귀 움직임에 테마株 강세
조선 후기 화가 신명연 ‘화훼도 병풍’ 기념우표 발행
붕괴 교량과 동일·유사 공법 3곳 공사 전면 중지
명동 ‘위조 명품’ 판매 일당 덜미…SNS로 관광객 속였다
“나대는 것 같아 안올렸는데”…기안84 ‘100 챌린지’ 뭐길래- ‘전참시’ 이연희, 득녀 5개월만 복귀 일상…아침 산책+운동 루틴
-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한국형 잠수함’ 기념우표 발행
- ‘아파트 지하주차장서 음주운전’ 인천시의원 송치
- 학령인구 감소 탓에 도심지 초교마저 학급 편성 ‘비상’
- 상속인 행세하며 100억 원 갈취한 사기꾼 일당 붙잡혀
“과자에 반도체 입혔더니”…‘SK하이닉스 과자’ 20만개 팔렸다
오늘부터 휴대폰 개통에 ‘안면인증’ 시범도입…“대포폰 차단”
수출 사상 첫 7000억 달러 눈앞… 반도체 고군분투
서울 서북권 관문 상암·수색의 변화…‘직주락 미래도시’ 변신
삼성전자-SK “미국산 AI 수출 프로그램 동참할 것”- 국세청, 쿠팡 美본사 거래내역도 뒤진다… 전방위 세무조사
- 다이어트 콜라의 역습?…“아스파탐, 심장·뇌 손상 위험” 경고
- 12월 1~20일 수출 430억달러 6.8% 증가…반도체 41.8%↑
- 23일부터 폰 개통에 안면인증…내년 3월부터 정식 도입
- 서울 아파트 월세, 올 3% 넘게 올라… 송파-용산은 6% 훌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