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만의 공간’ 갖춘 아파트 주목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입력 2016-06-14 10:16 수정 2016-06-14 10:2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건설업계에서 ‘여자’를 위한 단지가 속속 선보이는 와중 ‘남자’를 위한 단지 구성 아파트가 주목되고 있다. 기존 이른마 ‘맘스 니즈(Mom’s needs)’라고 불리며 단지 내 교육환경, 효율적인 주방 동선, 세대 내 파우더룸 등 엄마·아내 등 여심을 잡기 위한 건설사들의 노력이 이어졌다. 최근에는 건설사들이 남심(男心)까지 사로잡기 위한 ‘맨즈 니즈(Man’s needs)’를 충족하기 위한 설계를 선보이고 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이른바 ‘요섹남(요리하는 섹시한 남자)’을 위해 더욱 넓고 높인 싱크대를 마련하기도 하는 등 아파트 시장에서 남자의 자리를 마련하는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 롯데건설은 ‘드림키친’이라는 신개념 요리공간을 선보인 바 있다. 주방이 주부만의 공간이라는 인식을 깬 것. 이에 주방작업대가 기존 높이와 같은 일반형과 함께 5㎝ 더 높은 작업대를 선택할 수 있게 했다.

‘그루밍족’ 등 꾸미기를 좋아하는 남자를 위한 남성용 드레스룸은 물론, 안방 내 발코니 공간을 개인 미니 서재 공간을 마련하는 것도 최근 아파트 시장의 트렌드로 꼽히고 있다. 주택시장이 3040대 젊은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며 개인공간을 중시하는 성향이 짙어진 것.

주택산업연구원의 ‘앞으로 10년, 주거 트렌드 변화’에 따르면 베이비붐세대의 경우 거실의 확대를, 실수요자로 꼽히는 에코세대는 ‘개인공간의 확대’ 요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주말 문을 연 한 아파트의 견본주택을 찾은 유모 씨(36)는 “하루 종일 일, 사람들 사이에 있다 보면 온전히 혼자 시간을 보내며 책을 읽거나 쉴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개인 공간의 유무가 아파트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또한 개인 공간뿐만 아니라 단지 내 캠핑장이나 실내 골프연습장도 마련돼 취미생활을 즐길 수도 있다.

GS건설이 분양중인 경기도 평택 자이 더 익스프레스 3차는 일부 타입에서 드레스룸을 남녀공간으로 분리해 선보였다. 특히 전용 84B㎡ 타입의 경우 확장형 선택시 안방 내 미니서재를 꾸밀 수 있다.

기존 전용 84㎡ 타입이 대부분 최대 4개까지의 방이 제공된데 비해 자이 더 익스프레스 3차 의 전용 84㎡ 일부 타입은 최대 5개까지 방을 선택할 수 있어, 서재로 꾸미는 등 남자만을 위한 별도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설계 됐다.

이 외에도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에 실내 골프연습장과 스크린 골프연습장, 유아풀을 갖춘 수영장과 사우나, 야외 스파 시설까지 갖춰진다. 또한 단지 내에서도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자이홈캠핑장이 운영될 예정으로, 실내외 취미활동을 모두 즐길 수 있다.

평택시 동삭2지구 내 위치하는 자이 더 익스프레스 3차는 지하3층~지상 지상 29층, 22개동 총 2324가구로, 전용면적 59~123㎡ 다양한 면적으로 구성됐다. 이 단지는 지난해 분양한 1차(1849가구), 2차(1459가구)와 함께 전체 5632가구의 미니신도시급 대단지로 조성된다.

삼성물산이 분양 중인 ‘래미안 과천 센트럴 스위트’의 전용118㎡에서는 안방과 거실사이 전면 공간에 ‘미스터룸’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안방과 연계돼 슬라이딩도어를 열면 바로 서재로 진입할 수 있다. ‘미스터룸’ 타입 선택 시 책상과 선반, 책꽂이 등이 맞춤형(유상옵션)으로 설치된다.

래미안 과천 센트럴 스위트는 지하 2층~지상 25층 아파트 9개 동으로 조성되며 전용 59~118㎡ 총 543가구 규모로 조성됐다. 이중 143가구를 일반분양 중에 있다.

반도건설은 지난 8일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10.0’ 견본주택을 개관했다. 이 단지는 탑상형 전용 59B㎡에서 안방 옆에 서재공간을 마련했다. 이 공간의 경우 드레스룸으로도 선택이 가능하다. 전용60㎡이하 소형평형임에도 불구하고 서재공간을 갖춘 것. 이 단지는 지하 3~지상 20층, 15개 동 전용 59~84㎡ 총 1241가구 규모로 구성됐다.

이달 한양이 분양하는 한양수자인 2차는 넓은 분리형 더블 드레스룸을 설치할 예정이다. 남편과 아내의 옷장을 따로 구분한 것. 이 단지는 전체 291가구로 1차 640가구와 함께 약 1000가구로 조성된다. 다산신도시 진건지구 C-2블록에 들어서며 지하 1층~지상 15층, 총 6개동 전용면적 97㎡~112㎡로 구성된다.

이남수 신한금융투자 부동산 팀장은 “최근 아내와 아이들의 간섭 없이 개인 시간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꾸미고자 하는 ‘아빠’들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며 “중소형 타입의 아파트 분양이 주를 이루며 알파룸, 미니서재 등 작은 공간을 ‘남성전용공간’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전했다.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brjeans@donga.com


전문가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