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면계좌 통합조회 “내가 몰랐던 돈, 그야말로 보너스”
동아닷컴
입력 2015-02-06 09:39 수정 2015-02-06 10:59
휴면계좌 통합조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이 화제다.
휴면계좌는 은행, 보험사, 우체국이 보유하고 있는 예금, 보험금 등에 대한 채권 중 관련법률의 규정에 의해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완성됐으나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 또는 휴면보험금을 의미한다.
휴면계좌 통합조회는 전국은행연합회(www.sleepmoney.or.kr), 생명보험협회(www.klia.or.kr), 손해보험협회(www.knia.or.kr) 인터넷 사이트 중 한 곳을 접속하면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 및 미소금융중앙재단(휴면예금관리재단/www.mif.or.kr)의 출연 휴면계좌 정보(금융기관별 계좌번호 및 금액 등)를 조회가능하다.
가까운 은행, 보험사의 영업점을 방문해 휴면계좌 정보를 요청하면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 및 미소금융중앙재단(휴면예금관리재단)의 출연 휴면계좌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다만 미소금융중앙재단(휴면예금관리재단)에 미 출연된 1,000만원 이상 휴면계좌의 금액정보는 제공되지 않으므로 해당 금융기관에 직접 문의해야 한다.
공인인증서는 휴면계좌 통합조회시스템 인터넷 조회시 본인임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가장 안전한 고객인증방법이다.
공인인증서는 현재 거래중인 은행에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하면 발급이 가능하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정보는 2003년 1월 1일 이후 분부터 제공된다.
휴면계좌 통합조회시스템에서 제공되지 않는 정보는 해당 금융기관에 방문해 확인할 수 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후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가 존재하는 경우 해당 금융기관에 방문해 지급을 요청하면 찾을 수 있다.
통합 조회된 휴면계좌 금액과 실수령액은 이자소득세 등 세금부과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동아닷컴 도깨비뉴스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DKBnews
비즈N 탑기사
- 열차에 두고 내린 결제대금 3천만원, 주인 품으로 무사귀환
- “창가나 통로 옆 좌석도 돈 내야해?”…항공사 ‘좌석 선택 수수료’ 논란
- 이수정 “공수처 무력 사용에 시민 다쳐…다음 선거부턴 꼭 이겨야”
- 주택서 발견된 화재 흔적…‘간이 스프링클러’가 막았다
- ‘아가씨’ ‘여기요(저기요)’…연령·성별 따라 호칭 달라
- ‘쿨’ 김성수, 수십억대 사기 피해 고백…“유재석 말 들을 걸” 후회
- “성경에 대한 흥미 느끼도록…입문 돕는 바람잡이 되고파”
- ‘15년 공백기’ 원빈 근황…여전한 조각 미남
- 제주서 中 여행업자-병원 유착 ‘불법 외국인 진료’ 적발…3명 기소
- 10년 전에도 동절기 공항 철새 퇴치 기술 연구 권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