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디지털 혁신 속도…로봇 쇼핑도우미 ‘페퍼’ 재등장
동아경제
입력 2018-08-27 09:53 수정 2018-08-27 09:58
휴머노이드 로봇 페퍼
이마트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유통과 정보통신(IT) 결합에 박차를 가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마트는 휴머노이드 로봇 ‘페퍼(Pepper)’ 2차 서비스 시연을 시작하고 이달 말부터 전자가격표시기(ESL)를 매장에 도입한다.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하루 세 번 서울 성동구 뚝섬로 이마트 성수점 수입식품 코너에서 일본 소프트뱅크 로보틱스가 개발한 휴머노이드 로봇 페퍼가 쇼핑도우미로 고객 맞이에 나선다.
지난 5월 첫 선보인 후 3개월여 만에 다시 선보이는 페퍼는 자율 주행과 인공 지능 기반 대화형 서비스를 추가해 한층 고도화된 기술을 선보인다.
이번 2차 서비스에서는 센서를 이용해 고객 체류 상태를 인지하는 것은 물론 인공지능 기반 대화형 서비스 챗봇 기능을 추가했다. 예를 들면 수입식품 코너에 서성이는 고객을 발견하고 고객에게 어떤 요리를 하고싶은지 질문을 건네고, 고객이 답변한 요리에 필요한 소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쓱닷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상품이나 고객 평점이 높은 상품 등을 추천하고 안내하는 방식이다.
서울대학교 바이오지능연구실과 함께 공동 연구한 자율주행 기능도 접목했다. 자율주행 기능을 통해 고객에게 직접 다가가거나, 추천 상품이 있는 곳으로 동행해 안내하는 에스코트 서비스까지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마트는 생소한 상품이 많은 수입식품 코너를 서비스 시연 장소로 선정해 서비스 실효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장소에 설치 경험을 쌓아 고객 서비스 폭을 넓혀 나간다는 계획이다.
전자가격표시기
이달 말부터는 전자가격표시기(ESL·Electronic Shelf Label)를 본격 도입한다. 이마트는 오는 9월부터 왕십리점을 시작으로 연내 30개 점포에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전자가격표시기는 과거 종이에 표시했던 상품의 가격 등을 전자종이와 같은 디지털 장치를 활용해 표시하는 방식으로, 중앙 서버의 상품정보를 변경하면 무선 통신을 통해 각 매장 내 전자가격표시기에 자동으로 반영된다.
과거 가격이 바뀔 때 마다 매장에서 종이 가격표를 출력해 수작업으로 교체하던 방식과 비교하면 업무 효율성은 물론 정확성을 높여 고객 쇼핑환경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평가다.
실제 지난 3월 전자가격표시기를 시범 도입한 죽전점의 업무 효율을 분석한 결과, 전자가격표시기 도입 이후 단순 반복업무가 대폭 사라지면서 종이 쇼카드 교체와 관련된 업무량을 90% 이상 감축한 것으로 집계됐다. 가격표 교체와 관련한 단순 반복업무가 기존 대비 10분의 1 이하로 줄어듦에 따라 남는 시간에 고객 응대를 비롯해 기타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박창현 이마트 S-랩장은 “4차 산업혁명을 앞두고 다양한 디지털 혁신 기술을 유통 현장에 적용시키기 위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며 “고객에게 편리하고 즐거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자 앞으로도 새로운 미래기술 도입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닷컴 박지수 기자 jisu@donga.com
비즈N 탑기사
- ‘벽에 붙은 바나나’ 소더비 경매서 86억원 낙찰
- 범죄? 사고?…시흥 낚시터서 숨진채 발견된 40대 ‘미스터리’
- 도박현장서 압수한 현금 훔쳐 쓴 전직 경찰관 징역 2년
- 정차 중이던 차 들이박고도 직진…70대 여성 ‘운전미숙’ 추정
- ‘싱글맘’ 쥬얼리 이지현, 국숫집 알바한다 “민폐 끼칠까 걱정”
- 세차장 흠집 갈등…“없던 것” vs “타월로 생길 수 없는 자국”
- 덕수궁서 연말에 만나는 ‘석조전 음악회’
- ‘컴퓨터 미인’ 황신혜가 뽑은 여배우 미모 톱3는?
- ‘솔로 컴백’ 진 “훈련병 때 느낀 감정 가사에 담았죠”
- 앙투아네트 300캐럿 목걸이… 소더비 경매서 68억원에 낙찰
- 자칭 숨바꼭질 달묘의 '뽀작'한 숨기 실력.."냥젤리가 마중 나와 있어"
- CJ제일제당, 헝가리-美에 신규 공장… “K푸드 영토확장 가속”
- 전세 계약 전 근저당권 반드시 확인하세요[부동산 빨간펜]
- 삼성, 3분기 전세계 39개국에서 스마트폰 1위…작년보다 4곳 줄어
- 테무·알리서 산 아이 옷에서 유해물질 최대 622배 초과 검출
- SK하이닉스, 세계 최고층 321단 낸드 양산
- 롯데 “부동산-가용예금 71조”… 유동성 위기설에 이례적 자산 공개
- [단독]구인난 허덕 韓 방산업계… 佛선 ‘예비군’까지 만들어
- 나트륨 30% 덜 들어간 햄버거 등 식품 19종 개발
- 기도하는 마음으로… 370년 묵은 행운, 씨간장[전승훈 기자의 아트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