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인터넷+브랜드 커피’…‘카페’ 같은 기내서비스 원해요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입력 2017-03-06 10:28 수정 2017-03-06 10:38
그래픽=인터파크투어 제공인터파크투어 기내외서비스 만족도 설문조사
인터파크투어가 지난 2월 13일부터 22일까지 열흘간 대한민국 성인남녀 1231명을 대상으로 ‘기내외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실제 이용률이 가장 높았던 서비스는 ‘기내면세품 사전 예약 주문제도’(45.4%)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사전예약을 통해 기내 면세품을 구입하는 이 서비스는 여행 내내 무거운 면세품을 들고 다닐 필요가 없으며, 품절 우려 없이 구매할 수 있어 인기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어 △장거리 노선 컵라면 제공(28.7%), △겨울철 코트보관 서비스(23.2%), △종교∙건강상의 이유로 신청하는 특별 기내식(13.7%)등이 그 뒤를 이었다.
이들 서비스는 이용률이 높은 만큼 만족도 또한 높았다. 가장 만족도가 높았던 서비스 역시 ‘기내면세품 사전 예약 주문제도’로 32.2%를 차지했다. 이어 △ 겨울철 코트보관 서비스(17.7%) △장거리 노선 컵라면 제공(17.4%) △종교∙건강상의 이유로 신청하는 특별 기내식(9.5%)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26.2%가 기내외서비스를 이용해보지 않았다고 답했는데, 그 이유로는 ‘서비스가 있는지 몰랐기 때문(40.1%)’, ‘서비스가 있는건 알았지만 필요하지 않아서(34.2%)’, ‘어떻게 신청하는 것인지 몰라서(17.6%)’ 순으로 답했다. 이는 비행시간이 짧거나 어차피 비행 중에는 잠에 들기 때문에 불필요한 서비스를 받느니 저렴한 항공권을 구매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고 보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래픽=인터파크투어 제공한편, 상대적으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기내서비스에 △마술쇼, 타로점 등 특화서비스(50.5%)와 기념일 파티, 프로포즈 등 이벤트성 서비스(46.8%)가 압도적으로 높았다. 이는 고객 개인에 대한 서비스 제공도 중요하지만, 소음 등으로 더 많은 승객의 불편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고객을 잡기 위한 항공업계의 무한경쟁이 시작된 가운데 실제 여행객들은 과연 어떤 서비스 도입을 원하고 있을까?
그래픽=인터파크투어 제공이 밖에 스타벅스 등 유명 커피브랜드 제공(46.2%), 영화·음악 등을 자신의 모바일 기기로 즐길 수 있는 서비스(40.6%), 여행용 꼬마김치, 고추장 제공(37.7%), 칵테일바 이용(26.3%), 도착지 VR영상 체험서비스(20.9%) 순으로 나타났다. 기타 응답으로 ‘공항 도착 후 목적지까지의 이동경로를 안내해주는 서비스나 셔틀버스 제공’, ‘유명 브랜드 도시락이나 기내식 종류 다양화’, 네일아트나 헤어 스타일링 서비스’ 등도 있었다.
한편, 여행시장이 개별자유여행(FIT) 트렌드로 전환되면서 항공사 뿐 아니라 국내 여행사에서도 고객 편의 서비스를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인터파크투어는 여행사 최초로 국내외 18개 항공사의 탑승 수속을 할 수 있는 ‘모바일 사전 탑승 수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출발일 전에 미리 간편하게 국제선 탑승 수속을 마칠 수 있어 공항에서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고, 선호하는 좌석을 미리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
비즈N 탑기사
‘책 출간’ 한동훈, 정계 복귀 움직임에 테마株 강세
조선 후기 화가 신명연 ‘화훼도 병풍’ 기념우표 발행
붕괴 교량과 동일·유사 공법 3곳 공사 전면 중지
명동 ‘위조 명품’ 판매 일당 덜미…SNS로 관광객 속였다
“나대는 것 같아 안올렸는데”…기안84 ‘100 챌린지’ 뭐길래- ‘전참시’ 이연희, 득녀 5개월만 복귀 일상…아침 산책+운동 루틴
-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한국형 잠수함’ 기념우표 발행
- ‘아파트 지하주차장서 음주운전’ 인천시의원 송치
- 학령인구 감소 탓에 도심지 초교마저 학급 편성 ‘비상’
- 상속인 행세하며 100억 원 갈취한 사기꾼 일당 붙잡혀
쿠팡 정보유출 공포…금융사기 막는 ‘이 설정’ 꼭 켜두세요
“월세 또 오르나” 임대시장 불안…보유세 인상 ‘조세 전가’ 우려
李, 오늘 손정의 만나… AI-반도체 협력 논의
中온라인몰 ‘한국인 계정 판매글’ 홍수…경찰, 인터폴 통해 삭제 요청
직장인 월급 3% 오를때, 근소세 9%-건보료 5% 올랐다- 10월 경상수지 68.1억달러 흑자…1~10월 896억 ‘역대 최대’
- “난 이미 서울 전셋집도 포기”…월급 5.5년 고스란히 모아야
- 40~50대 사망률 1위 간암…검진 때 꼭 봐야 할 ‘이 항목’
- “이러니 맨날 쪼들리지”…월급 3.3% 오를 때 소득세 9.3% ↑
- 50대 근로소득 첫 감소, 투잡 뛰는 가장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