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역세권 뺨치는 ‘포세권’, 프랜차이즈 상권 희비 교차
동아일보
입력 2017-02-09 13:17 수정 2017-02-09 13:39

# 역세권 뺨치는‘포세권’, 프랜차이즈 상권 희비 교차

# 포켓몬 고 국내 다운로드 횟수가 770만 건을 돌파한 가운데, 포켓몬과 이코노미(economy)를 합친 ‘포켓코노미’ 특수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 포켓몬 고 덕을 가장 많이 본 곳은 편의점입니다. 포켓몬을 잡다가 배터리가 다 되거나 손이 차가워지면 급하게 편의점을 찾는 경우가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 포켓몬 고 명소로 알려진 서울 보라매공원, 부산 시민공원, 대전 오월드 인근의 편의점 씨유(CU) 점포 20곳의 상품 매출을 게임 출시 전후 일주일 기준으로 비교했더니 보조배터리, 충전 케이블 등 ‘휴대전화 용품’ 품목 매출은 594.7%, ‘급속 스마트폰 충전’서비스 매출은 372.5%, 핫팩 매출은 72.8% 올랐습니다. 핫바(62.0%)와 컵라면(49.8%), 생수(56.2%) 등의 매출도 모두 동반상승 했습니다.

# 포켓몬 고 출시 전후 일주일 기준으로 G마켓에선 태양광 배터리 매출이 760% 늘었습니다. 롯데닷컴은 대용량 보조배터리, 터치 장갑, 고속 충전기 등 스마트폰 관련 제품 매출이 43% 뛰었다고 밝혔습니다.

# 포켓몬이나 포켓스톱(포켓몬 볼 등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게임 속 특정 지점)이 나타나면 진동으로 알려주는 웨어러블 기기인 ‘포켓몬 고 플러스’도 인기입니다.

# 프랜차이즈 카페와 쇼핑센터 등은 게임 이용자들이 발품을 무릅쓰고 포켓몬을 찾아다니면서 포세권에 들었는지 여부에 따라 희비가 교차하기도 합니다.

# 커피빈코리아는 대표적인 포세권인 서울 보라매공원과 올림픽공원, 홍익대 일대 커피빈 매장의 평균 매출이 포켓몬 고 출시 전후 일주일 기준으로 최대 44%의 상승률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홍대정문앞점은 가장 높은 매출 증가세를 기록했습니다.

#스타벅스도 주요 포세권인 남산 서울타워점 매출이 38%, 올림픽공원 주변 4개 점포가 평균 18% 오르는 등 포켓코노미 효과를 톡톡히 봤습니다.

# 희귀 포켓몬이 출현하는 바람에 신바람난 점포도 등장했습니다.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파주점은 게임 내 희귀 포켓몬인 ‘망나뇽’이 출현한다고 알려지며 방문객이 늘었습니다. 파주점은 아예 포켓스톱 등의 위치를 표시한 포켓몬 고 지도 표지판을 설치하기도 했습니다.

# 한편, 포켓몬고 개발사 나이언틱과 ㈜포켓몬코리아는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오는 16일까지 포켓몬을 잡거나 부화, 진화할 때 받을 수 있는 사탕의 양을 두 배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한다고 밝혔습니다.
원본=곽도영 now@donga.com·박은서 기자
기획제작=동아닷컴 최용석 기자·이수현 인턴
비즈N 탑기사
‘책 출간’ 한동훈, 정계 복귀 움직임에 테마株 강세
조선 후기 화가 신명연 ‘화훼도 병풍’ 기념우표 발행
붕괴 교량과 동일·유사 공법 3곳 공사 전면 중지
명동 ‘위조 명품’ 판매 일당 덜미…SNS로 관광객 속였다
“나대는 것 같아 안올렸는데”…기안84 ‘100 챌린지’ 뭐길래- ‘전참시’ 이연희, 득녀 5개월만 복귀 일상…아침 산책+운동 루틴
-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한국형 잠수함’ 기념우표 발행
- ‘아파트 지하주차장서 음주운전’ 인천시의원 송치
- 학령인구 감소 탓에 도심지 초교마저 학급 편성 ‘비상’
- 상속인 행세하며 100억 원 갈취한 사기꾼 일당 붙잡혀
쿠팡 정보유출 공포…금융사기 막는 ‘이 설정’ 꼭 켜두세요
“월세 또 오르나” 임대시장 불안…보유세 인상 ‘조세 전가’ 우려
李, 오늘 손정의 만나… AI-반도체 협력 논의
中온라인몰 ‘한국인 계정 판매글’ 홍수…경찰, 인터폴 통해 삭제 요청
직장인 월급 3% 오를때, 근소세 9%-건보료 5% 올랐다- 10월 경상수지 68.1억달러 흑자…1~10월 896억 ‘역대 최대’
- “난 이미 서울 전셋집도 포기”…월급 5.5년 고스란히 모아야
- 40~50대 사망률 1위 간암…검진 때 꼭 봐야 할 ‘이 항목’
- “이러니 맨날 쪼들리지”…월급 3.3% 오를 때 소득세 9.3% ↑
- 50대 근로소득 첫 감소, 투잡 뛰는 가장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