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이용자도 통화 녹음 됩니다” SKT, 에이닷에 통화녹음·요약 기능 도입

뉴시스

입력 2023-10-24 10:36 수정 2023-10-24 10:36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SKT, AI 비서 '에이닷' iOS 업데이트…'에이닷 전화' 출시
SKT 고객, 에이닷 아이폰 앱에서 통화요약 이용 가능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개인비서 서비스 에이닷 아이폰 앱에 ‘에이닷(A.) 전화’로 통화녹음, 통화요약 등 새로운 기능을 제공한다고 24일 밝혔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에이닷 전화는 음성통화에 집중됐던 기존 전화 서비스와 달리 AI가 통화 내용 맥락을 분석하고 통화유형과 요약까지 제공함으로써 업무와 일상 등으로 관리의 영역을 확대한 새로운 전화 서비스다.

SK텔레콤 가입자는 24일부터 에이닷 아이폰 버전 업데이트로 앱 하단 AI 전화 메뉴를 통해 에이닷 전화를 이용할 수 있다.

HD보이스 통화가 가능한 가입자라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에이닷 전화 최초 이용 시 약관 동의를 통해 개인정보 수집과 이용에 동의한 사용자만 통화요약을 포함한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다.

약관 동의 후부터 발생하는 음성통화는 에이닷 전화로 제공되며 에이닷 앱을 통해 발·수신 시 통화녹음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통화녹음은 자동녹음을 이용하거나 녹음이 필요할 때 통화 화면에서 수동으로 켤 수 있다.

발신 시에는 에이닷 앱 내 AI 전화 메뉴에 진입해 키패드로 직접 번호를 입력하거나 에이닷 전화 홈에서 특정 통화 기록이나 연락처를 탭해 발신하는 등 기존 전화 앱과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상대방과 이전에 에이닷 전화로 통화한 이력이 있다면 발신 중 통화 화면에서는 이전 통화 요약이 제공된다.

마찬가지로 전화 수신 시에도 에이닷 전화에 가입했다면 일반 다이얼러가 아닌 에이닷 전화를 통해 전화를 수신하게 된다. 이전에 에이닷 전화로 통화한 이력이 있는 경우 수신 화면에서 상대방과의 지난 통화 요약이 제공된다.

에이닷 전화로 통화를 종료하면 녹음 파일이 생성된다. 녹음 파일은 스피치 투 텍스트 변환을 통해 채팅 형태로 제공된다.

또한 전체 통화 내용에 대해서도 AI를 활용해 ▲통화 전체의 주제에 해당하는 한 줄 요약 ▲통화 문단별 상세 요약 ▲통화별 대표 태그 ▲통화 중 언급된 일정, 전화번호, 계좌번호 등 패턴에 대한 AI 제안 등이 생성된다.

또한 통화 녹음 파일에 대해 음성 재생을 지원하며 통화 텍스트·요약 검색도 지원한다.

에이닷 전화 홈 메뉴는 AI 추천과 최근 기록으로 구성했다. 최근 기록은 업무, 일상, 문의 등 통화 카테고리별로 분류해 조회할 수 있다.

에이닷 전화를 통한 통화녹음은 앱 데이터 형태로 이용자 단말에 저장된다. 녹음 파일은 생성 후 1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되며 앱 데이터로 저장되어 있는 녹음 파일들은 앱 삭제, 에이닷 탈퇴, 에이닷 전화 탈퇴(약관 철회). 사용자의 통화 요약 삭제 시 삭제되며 복구 또한 불가능하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