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풍’이라 안심… 지금은 삼성 시스템에어컨 전성시대

동아일보

입력 2021-11-15 03:00 수정 2021-11-15 05:3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프리미엄뷰]한국품질만족지수 3년 연속 1위 비결은?


《 집이 생활의 중심이 되어 다양한 활동을 즐기는 ‘레이어드 홈’이 대세로 자리 잡았다. 한정된 공간을 더 알차게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꾸미는 시도가 늘어나면서, 공간 활용성이 높은 시스템에어컨이 홈 인테리어에서 필수 요소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삼성 무풍 시스템에어컨은 직바람 걱정 없이 안심할 수 있는 ‘무풍 냉방’과 혁신적인 에너지 절감 기술, 집 안을 더욱 넓게 만들어 주는 공간 활용성과 사계절 내내 유용한 청정 기능으로 3년 연속 한국품질만족지수 시스템냉난방기 부문에서 1위를 달성했다. 위생적이고 쾌적한 실내 환경이 중요한 시대, 삼성 무풍 시스템에어컨이 트렌드를 선도하는 이유를 알아보자. 》








한국품질만족지수 시스템냉난방기 부문 3년 연속 1위!
삼성 시스템에어컨, 소비자와 전문가 모두의 인정을 받다



삼성전자만의 독자 기술인 ‘무풍 냉방’을 포함해 우수한 제품력으로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시스템냉난방기 부문에서 2019년부터 3년 연속 소비자와 전문가에게 최고라는 인정을 받았다. 한국품질만족지수는 한국표준협회와 한국품질경영학회가 고객 만족도와 특성을 반영하여 공동 개발한 품질 측정 모델로, 실제로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해본 소비자와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삼성 무풍 시스템에어컨은 직바람 걱정 없는 ‘무풍 냉방’으로 오래 켜 두어도 편안하고 쾌적한 냉방을 선사한다. ‘무풍’은 강하고 차가운 공기가 마이크로 홀을 통과하면서 마치 고운 체에 걸러지듯 쪼개져 은은한 냉기로 변하는 기술이다. 바람이 몸에 직접 닿는 불편함 없이 쾌적한 실내 온도를 유지해주고, 부유물이 에어컨 바람에 멀리 날릴 걱정도 줄여준다.

시스템에어컨의 핵심인 균일 냉방과 경제성도 놓치지 않았다. 무풍 시스템에어컨 4Way는 넓은 바람문과 최대 10m까지 바람이 닿는 롱바람 기능으로 사각지대 없이 넓은 공간 구석구석까지 빠르게 냉기를 전한다. 탁월한 에너지 절감 기술에 기반한 절전 냉방은 전기요금 걱정 없이 사계절 쾌적한 실내 생활을 선사한다.



뛰어난 에너지 효율·국내 최대 용량·인증받은 AI 기술까지
삼성 시스템에어컨이 국내외 어워드를 휩쓰는 이유

필(必)환경 시대, 에너지 소비 감축은 전 지구적 과제로 떠올랐다. 가전제품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것은 지구 환경은 물론 가계 경제에도 큰 도움이 된다. ‘삼성 무풍 시스템에어컨 4Way’는 2021년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에서 최고상인 ‘에너지 대상 및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실내기는 물론 실외기까지 뛰어난 에너지 효율을 갖춰 전기요금 부담을 덜어줄 뿐 아니라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줄였기 때문이다.

삼성 시스템에어컨은 높은 에너지 효율과 함께 국내에 출시된 실내기 기준 최대 용량을 보유하고 있다. 천장형 시스템에어컨 4Way는 실내기 하나로 최대 154.5m²(약 46평)까지 냉방이 가능해 넓은 공간에서도 쾌적함을 느낄 수 있고, 여러 대의 실내기를 배치할 필요가 없어 비용 절감 효과가 크다.


최대 64대의 실내기를 연결할 수 있는 실외기 ‘DVM S2’는 ‘2021 대한민국 혁신대상’에서 신기술 혁신상 대상을 받았다. ‘DVM S2’는 특히 독보적인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학습해 최적으로 제어하는 ‘AI 맞춤형 제어’ 솔루션을 탑재해 냉난방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대폭 강화한 게 특징이다. 한국표준협회가 국제표준화기구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 국제표준에 기반해 AI 기술이 적용된 제품의 품질을 증명하는 ‘AI+ 인증’도 취득해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해외 성과도 주목할 만하다. 삼성전자는 2014년부터 한랭지역 특화 제품, 네트워크 장비에서 발생하는 열을 식히기 위해 지속적인 냉방이 필요한 서버룸 등 특수 환경용 제품 등 다양한 환경과 목적에 맞는 제품 개발을 이어가며 미국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이번 2021년에는 대형 시스템에어컨, 중소형 시스템에어컨, 중소형 냉방 전용 시스템에어컨 등 3개 제품군에서 미국 냉동공조협회가 성능 평가와 엄격한 사후관리 기준까지 통과한 제품에 수여하는 ‘퍼포먼스 어워드’도 수상했다.



공간 활용성·세련된 디자인·사계절 유용한 청정 기능
실제로 써보면 누구나 만족하는 삼성 시스템에어컨


삼성 시스템에어컨은 바닥 자리를 차지하지 않아 공간을 넓게 쓸 수 있는 것은 기본이고, 천장 매립형으로 깔끔하게 설치해 세련된 인테리어 연출도 가능하다. 탁월한 공기청정 기능은 사계절 내내 실내 공기를 청정하게 관리해준다. 무풍 시스템에어컨은 프리필터로 큰 먼지를 제거하고, PM1.0 필터로 지름 2.5μm 이하의 초미세먼지까지 제거한다. 실내 청정도를 4개 색상으로 표현하는 ‘에어내비게이터’로 현재 공기 상태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추운 날씨로 환기가 어려워 미세먼지 걱정이 커지는 겨울철에 유용하다.


집에서 부는 바람 한 점도 조심스러운 요즘이다. 삼성 시스템에어컨이 다양한 품질 만족도 조사에서 1위를 이어가는 이유는 쾌적한 공기 관리가 중요한 시대에 직바람 걱정 없이 안심할 수 있어서다. 탁월한 기술력으로 시장을 선도하는 삼성 시스템에어컨이 국내외 시장에서 펼쳐 나갈 활약은 현재 진행형이다.


※ 무풍 | 미국 냉난방공조학회(ASHRAE) 기준 Cold Draft가 없는 초속 0.15m 이하의 바람을 무풍(Still Air)으로 정의함.

※ 국내 최대 용량 | 2021년 7월까지 국내에 출시된 천장형 시스템에어컨 4Way 실내기 기준. / 냉방면적은 KS C 9306(에어컨디셔너) 정격 표시 냉방능력에 따른 냉방면적 기준을 따름.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