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가락 6개 고양이는 행운?
노트펫
입력 2017-10-04 09:06 수정 2017-10-04 09:08

[노트펫] 행인이 미국 오리건 주(州) 포틀랜드 시(市) 거리에서 생후 6주 된 새끼고양이를 구조했다. 흰 털에 양쪽 눈동자 색깔이 청색과 녹색으로 다른 고양이였다. 이 고양이가 더 특별한 점은 앞발의 발가락이 5개가 아니라 6개란 점이다.
발가락이 6개 이상인 다지증(polydactylism) 고양이가 바닷사람 사이에서 행운으로 여겨진다고 반려동물 전문 매체 더 도도가 최근 보도했다.
보통 고양이 발가락은 모두 18개다. 앞발에 5개씩 10개가 있고, 뒷발에 4개씩 8개가 있다. 따라서 앞발의 발가락이 6개 이상이거나, 뒷발의 발가락이 5개 이상이면 다지증이다.
뉴욕 수의사 리사 리프만은 다지증은 주로 앞발에 나타나며, 다지증 고양이들의 발가락 크기가 모두 같기 때문에 큰 발을 가졌단 인상을 주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뒷발이 다지증인 경우는 드물고, 4발 모두 다지증인 경우는 아주 희귀한 사례라고 한다. 캐나다에서 한 발에 발가락 7개씩 총 28개 발가락을 가진 다지증 고양이 사례가 있었다.
How do you like my paw? #gigi #cats #cat #kittens #paws #pinkpaws #catpaws #adopt #adoptdontshop #rescued #pets #animals #polydactyl #orangecats #gingercats #tabbycats #mycatfromhell #instacat #instacats #catoftheday #catlover #catsofinstagram #catstagram #whorescuedwho
Ginger(@gigithe_cat)님의 공유 게시물님, 2016 5월 18 오후 8:55 PDT
리프만 수의사는 미국 동부 이스트 코스트 지역, 캐나다, 영국 일부 지역 등에서 다지증 고양이가 주로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다지증 고양이는 미국 매사추세츠 주 항구도시 보스턴에서 돌연변이로 생겨나서, 많은 항구도시로 퍼져나갔다고 여겨진다.
선원과 어부들은 다지증 고양이를 보통 고양이보다 더 높이 평가한다. 큰 발 덕분에 균형 감각이 뛰어나서, 배에 잘 적응했고, 쥐를 잘 잡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바닷사람들 속설에 다지증 고양이는 행운을 가져온다고 여겼다.
작가 어니스트 헤밍웨이도 한 선장에게 다지증 고양이를 선물 받은 이후 다지증 고양이 광(狂)이 됐다. 헤밍웨이의 키 웨스트 자택은 이제 다지증 고양이 40~50마리의 집이 됐다. 이들 대부분은 헤밍웨이의 다지증 고양이 ‘스노 화이트’의 후손들이다.
종의 특성은 아니지만, 메인 쿤 고양이의 다지증 비율이 높게 나타난다. 한편 다지증은 고양이에게 무해하지만, 허리뼈 발육부전(feline radial hypoplasia) 고양이와 교배할 경우에 심각한 장애를 가진 새끼고양이가 태어난다고 한다.
* 본 기사의 내용은 동아닷컴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비즈N 탑기사
‘책 출간’ 한동훈, 정계 복귀 움직임에 테마株 강세
조선 후기 화가 신명연 ‘화훼도 병풍’ 기념우표 발행
붕괴 교량과 동일·유사 공법 3곳 공사 전면 중지
명동 ‘위조 명품’ 판매 일당 덜미…SNS로 관광객 속였다
“나대는 것 같아 안올렸는데”…기안84 ‘100 챌린지’ 뭐길래- ‘전참시’ 이연희, 득녀 5개월만 복귀 일상…아침 산책+운동 루틴
-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한국형 잠수함’ 기념우표 발행
- ‘아파트 지하주차장서 음주운전’ 인천시의원 송치
- 학령인구 감소 탓에 도심지 초교마저 학급 편성 ‘비상’
- 상속인 행세하며 100억 원 갈취한 사기꾼 일당 붙잡혀
DL케미칼 “여천NCC, 90만t 규모 공장 가동 중단해야”
月 6만2000원에 대중교통 무제한… ‘모두의 카드’ 시행
[단독]“인증번호는 XXXX”… 中 판매 쿠팡계정, 로그인 보안인증 뚫려
월소득 8000만원인데 빚 62% 감면…새출발기금 ‘눈먼 돈’ 됐다
‘카카오 폭파’ 위협에 전직원 재택근무- 카톡 친구목록, 오늘부터 옛방식 선택가능
- 이마트, 신세계푸드 주식 공개매수…자발적 상장 폐지 계획
- 스페이스X 내년 상장 소식에…국내 우주·항공 관련주도 ‘들썩’
- 주담대 변동금리 3년 만에 최대폭 상승…11월 코픽스 0.24%p↑
- “노화로 생긴 지방간, 운동으로 개선할 수 있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