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전문기자협회, 르노삼성차 SM5 TCE ‘이달의 차’ 선정
동아경제
입력 2013-06-18 14:54 수정 2013-06-18 14:58
르노삼성자동차 SM5 TCE가 ‘5월 이달의 차’에 선정됐다.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는 네이버와 공동으로 진행한 ‘5월 이달의 차’에 르노삼성 SM5 TCE가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지난달에는 르노삼성차 SM5 TCE를 비롯해 현대차 뉴 투싼ix, 쉐보레 스파크 S, 도요타 RAV4, 링컨 MKZ 등 5개 주요 모델들이 출시됐으며, 이들이 치열한 경합을 벌인 끝에 SM5 TCE가 최종 선정됐다고 협회 측은 밝혔다.
배기량 1.6리터로 중형차 중 가장 낮은 배기량을 지닌 SM5 TCE는 터보 가솔린 엔진과 듀얼클러치를 적용, 연비 효율을 높이면서도 오히려 주행성능은 기존 2.0리터 모델에 비해 월등한 것이 특징이다.
조창현 동아닷컴 부장은 “르노삼성차의 새로운 도전에 박수를 보낸다. 국산 중형차 시장에 다운사이징 바람을 불러올 만한 강력한 성능이 마음에 든다. 그대로의 가격에 세금도 싸고 성능은 업그레이드 됐다면 누구나 솔깃하지 않을까?”라고 평가했다.
하영선 데일리카 국장은 “SM5 TCE는 국내 완성차 업체에서는 처음으로 시도된 엔진 다운사이징 모델이다. 배기량은 기존 모델보다 낮아졌지만, 파워풀한 주행감을 지닌다. 여기에 세단으로서 안락한 승차감도 장점이다. 다만 2710만 원이라는 판매 가격은 소비자들로부터 심리적인 부담을 줄 수 있다는 판단이다.”고 평가했다.
박기돈 모터리언 편집장은 “국내 자동차 시장의 핵심 세그먼트인 중형 세단 시장에 제대로 된 다운사이징 모델이 등장했다는 점에 주목할 만하다. 이 세그먼트에서 주를 이루고 있는 2리터 엔진보다 더 강력한 1.6리터 터보 가솔린 엔진과 듀얼클러치 변속기를 장착해 파워와 연비를 모두 높였으며, 배기량이 낮아져 자동차 세금은 더 싸고, 결정적으로 가격이 거의 오르지 않았다는 점이 매력이다. 현대차가 변화를 주도하지 못하고 있는 틈에 르노삼성이 선공을 날린 것이 반갑기도 하다. 현대기아차의 진정성 있는 대응이 기대된다.”고 르노삼성 브랜드의 선전을 기원했다.
김한용 탑라이더 팀장은 “1.6리터 터보엔진은 연비도 좋지만 워낙 출력도 우수해 중형차까지 확대하는게 당연하다. 너무 당연한 일을 아무도 못하고 있었는데 비로소 르노삼성이 해냈다. 더구나 중형차 처음으로 듀얼클러치까지 적용했으니 주행 만족도는 매우 높다. 다만 기존 SM5도 쏘나타보다 우수한 상품성을 갖췄음에도 판매량이 높지는 않았는데, 이번에도 이렇게 흥미로운 상품을 만들어놓고도 마케팅에 발목 잡히는 건 아닌가 걱정이 된다.”고 평가했다.
한편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는 매달 국산차 및 수입차 신차를 대상으로 디자인과 성능 등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이달의 차’를 선정해 발표한다.
김훈기 동아닷컴 기자 hoon149@donga.com
비즈N 탑기사
- 10년 전에도 동절기 공항 철새 퇴치 기술 연구 권고했다
- 제주항공 참사, 피해 더 키운 화재는 어떻게 발생했나?
- 조류 충돌vs기체 결함…사고 원인 규명에 최소 ‘수개월’
- 내년 광복 80주년 기념우표 나온다
- ‘은퇴’ 추신수, SSG 프런트로 새 출발…육성 파트 맡을 듯
- ‘179㎝’ 최소라 “5주간 물만 먹고 45㎏ 만들어…그땐 인간 아니라 AI”
- 이승환 “난 음악하는 사람…더 이상 안 좋은 일로 집회 안 섰으면”
- 치킨집 미스터리 화재…알고보니 모아둔 ‘튀김 찌꺼기’서 발화
- 구의원 ‘엄마 찬스’로 4년간 583회 무료주차한 아들 약식기소
- 알바생 월급서 ‘월세 10만원’ 빼간 피자집 사장…“너도 상가 건물 쓰잖아”
- 계절은 제주에 그렇게 머무네[여행스케치]
- 한남4구역 삼성-현대 간 격화되는 수주전[부동산 빨간펜]
- 주요 공공기관 올해 총 66조 투자 예정…상반기 57% 신속집행
- 2025년 새해 초부터 에르메스·롤렉스發, 명품가 도미노인상 본격화
- ‘은퇴’ 추신수, SSG 프런트로 새 출발…육성 파트 맡을 듯
- 한국인 절반 ‘C커머스’ 앱 설치했지만…쿠팡, 연내 최고 사용자수·매출로 압도
- 강화군 ‘동막해변’ 가족 친화적 힐링공간으로 새 단장
- 성인 72.3% “온라인 시험 경험”…부정행위는 우려
- 착한 아파트 ‘평택 브레인시티 수자인’ 분양
- 한양, 평택고덕 패키지형 공모사업 P-2구역 우선협상대상자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