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이끄는 디지털 마케팅 혁신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입력 2017-06-26 15:26 수정 2017-06-27 10:34
사진제공=주식회사 바름주식회사 바름, 인공지능 마케팅 국내 최초로 홈페지에 활용
알파고가 인공지능의 화려한 데뷔전이었다면, 지금은 인공지능의 활용방안과 인공지능과 기존 기술을 결합한 기술 역량 강화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 IT업체는 수억 건의 데이터를 10분 이내 처리 가능한 인공지능 기반 분석 플랫폼을 공개했고, 금융권과 검색 서비스 등 각 분야에서 인공지능 개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주식회사 바름(대표 장진훈)은 인공지능 마케팅을 국내 최초로 홈페이지에 활용한 회사다. 인공지능 홈페이지 분석은 아직 생소할 수 있지만, 소비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반영해 홈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활용도가 매우 높다.
홈페이지 방문자는 최적화된 홈페이지로부터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제공 받는다. 기업의 홈페이지나 호텔, 병원, 학교, 공공기관, 쇼핑몰에서도 인공지능 분석을 통해 홈페이지를 디지털마케팅 목표에 맞는 최적의 상태로 제공할 수 있다.
예를들어, 호텔의 경우 고객이 홈페이지에서 숙박예약을 찾고자 할 때, 인공지능이 방문한 고객들의 사이트 사용 경로, 이용 형태 등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예약률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홈페이지 디자인을 제안한다.
모바일 퍼스트 시대에서 첫인상과도 같은 홈페이지에서 이용자들이 느낀 불편함은 그대로 기업의 이미지로 이어질 수 있다. 인공지능 홈페이지 분석을 잘 활용한다면 실질적인 매출 증가로 이어지고, 마케팅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
장진훈 대표는 “인공지능 분석을 통해 홈페이지의 문제를 확인한 후 리뉴얼 작업을 진행, 전년 동월 대비 130% 매출성장률을 올린 사례도 있다”며 “사용자의 시선이 어디에 머물고 어떤 콘텐츠에 집중하는지 인공지능이 분석해준 데이터를 바탕으로 리뉴얼을 진행한 결과 실질적인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장 대표는 “인공지능이 적용된 홈페이지의 경우 6개월 전과 비교해 예약, 상담, 후기게시판 방문수가 4.5배 증가하는 성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PC버전의 홈페이지 뿐만 아니라 모바일 버전의 홈페이지도 인공지능 분석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주식회사 바름이 적용하는 디지털마케팅은 인공지능 분석과 더불어 데이터 분석 도구, 마케팅 리포트 및 인사이트를 통해 데이터를 취합해 시너지 효과를 낸다.
한편, 주식회사 바름은 2016년 8월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 홈페이지 분석을 도입했다. IBM 왓슨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는 이 인공지능은 약 17만 개의 사이트에서 수집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웹 행동 데이터, 사이트의 상황을 분석한다. 또한 주식회사 바름은 인공지능이 제안하는 마케팅 최적화 방안과 자체 구축해온 데이터분석 노하우를 적용해 클라이언트의 디지털마케팅 운영을 돕고 있다.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
비즈N 탑기사
‘책 출간’ 한동훈, 정계 복귀 움직임에 테마株 강세
조선 후기 화가 신명연 ‘화훼도 병풍’ 기념우표 발행
붕괴 교량과 동일·유사 공법 3곳 공사 전면 중지
명동 ‘위조 명품’ 판매 일당 덜미…SNS로 관광객 속였다
“나대는 것 같아 안올렸는데”…기안84 ‘100 챌린지’ 뭐길래- ‘전참시’ 이연희, 득녀 5개월만 복귀 일상…아침 산책+운동 루틴
-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한국형 잠수함’ 기념우표 발행
- ‘아파트 지하주차장서 음주운전’ 인천시의원 송치
- 학령인구 감소 탓에 도심지 초교마저 학급 편성 ‘비상’
- 상속인 행세하며 100억 원 갈취한 사기꾼 일당 붙잡혀
“과자에 반도체 입혔더니”…‘SK하이닉스 과자’ 20만개 팔렸다
오늘부터 휴대폰 개통에 ‘안면인증’ 시범도입…“대포폰 차단”
수출 사상 첫 7000억 달러 눈앞… 반도체 고군분투
서울 서북권 관문 상암·수색의 변화…‘직주락 미래도시’ 변신
삼성전자-SK “미국산 AI 수출 프로그램 동참할 것”- 국세청, 쿠팡 美본사 거래내역도 뒤진다… 전방위 세무조사
- 다이어트 콜라의 역습?…“아스파탐, 심장·뇌 손상 위험” 경고
- 12월 1~20일 수출 430억달러 6.8% 증가…반도체 41.8%↑
- 23일부터 폰 개통에 안면인증…내년 3월부터 정식 도입
- 서울 아파트 월세, 올 3% 넘게 올라… 송파-용산은 6% 훌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