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 BRAZIL! 더욱 맛있는 브라질 요리

여성동아

입력 2016-07-29 09:16 수정 2016-11-23 13:47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뜨거운 여름이 우리를 기다린다.
시원한 맥주 한잔과 어울리는 맛있는 브라질 스타일 요리를 만들어보자.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이 더 재밌어진다.


보보
코코넛밀크와 토마토소스가 들어간 브라질식 해물스튜. 밥이나 빵, 감자튀김에 곁들이면 찰떡궁합이다.
Ingredients
중하새우 5마리, 바지락 혹은 홍합 2컵, 오징어 1마리, 양파 ⅓개, 마늘 5쪽, 토마토 1개, 올리브오일·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화이트와인 2큰술, 시판 토마토홀 1½컵, 물·코코넛밀크 ½컵씩, 고수잎·밥·감자튀김 적당량씩
How to make

1 새우는 껍데기와 내장을 제거하고, 바지락(홍합)은 껍데기째 문질러 씻는다.

2 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하고 손질해 링 모양으로 썰고, 다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2~4등분한다.

3 양파는 채썰고, 마늘은 슬라이스하고, 토마토는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잘게 다진다.

4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양파와 마늘을 볶아 향을 낸 뒤, 새우, 바지락, 오징어를 넣어 볶는다.

5 화이트와인을 넣고 센 불에서 바지락이 입을 벌릴 때까지 볶은 뒤 다진 토마토, 토마토홀, 물을 넣고 끓인다.

6 ⑤가 걸쭉해지면 코코넛밀크를 넣고 중약불로 한소끔 끓인 뒤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고 취향에 따라 고수잎을 뿌린다.

7 ⑥을 접시에 담고, 밥과 감자튀김을 곁들여 먹는다.


비나그레치
브라질식 샐러드 요리로 슈하스코에 곁들여 먹는다. 기호에 따라 핫소스나 칠리소스를 첨가해도 좋다.
Ingredients
토마토 2개, 청·홍피망·양파·적양파 ½개씩, 소금 ⅓작은술, 레몬즙 4큰술, 올리브오일 3큰술, 후춧가루·다진 파슬리 약간씩
How to make

1 토마토와 피망은 씨를 제거하고 잘게 다진다.

2 양파는 토마토 크기로 잘게 다진 뒤 찬물에 담갔다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토마토, 양파, 적양파, 청·홍피망을 볼에 담고 소금으로 간한 뒤 레몬즙과 올리브오일을 넣고 고루 버무린 다음 후춧가루, 다진 파슬리를 넣고 섞는다.

슈하스코
슈하스코는 고기와 채소, 과일 등을 꼬치에 꽂아 숯불에 굽는 브라질 전통 음식이다. 소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양파, 감자 등 다양한 음식을 기호에 따라 꽂아 구워 먹으면 된다.
Ingredients
소고기 등심·돼지고기 안심 400g씩, 레몬소금(천일염 2큰술, 레몬제스트 2작은술, 통후춧가루 약간), 올리브오일·소금 약간씩, 알감자 6개, 양파·적양파·청·홍피망 ½개씩
How to make

1 소고기와 돼지고기는 큼직하게 깍둑썰어 레몬소금과 올리브오일로 밑간한다.

2 알감자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삶아 물기를 뺀다.

3 양파는 큼직하게 썰고, 피망은 씨를 제거하고 깍둑썬다.

4 꼬치에 고기, 홍피망, 고기, 양파, 고기, 청피망, 고기, 알감자 순으로 끼운다.

5 달군 팬이나 그릴에 올리브오일을 살짝 두르고 레몬소금을 뿌려가며 꼬치를 굽는다.


페이조아다
브라질 사람들의 보양식으로 신년에 온 가족이 둘러앉아 함께 먹는 요리. 오랜 시간 끓여 밥에 곁들여 부드럽게 먹을 수 있다.
Ingredients
검은콩 150g, 돼지고기 앞다리살 300g, 햄 200g, 프랑크소시지 4개, 베이컨 5장, 양파 1개, 청·홍피망 ½개씩,
올리브오일·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마늘 2큰술, 토마토홀 1컵, 월계수잎 4장, 통후추 ½작은술, 밥 적당량
How to make

1 검은콩에 물을 붓고 반나절 정도 불린 뒤 충분한 양의 물을 붓고 삶아 물을 따라내고 다시 물을 부어 30분간 약불에서 끓인다. 검은콩과 콩 끓인 물을 덜어둔다.

2 돼지고기는 덩어리로 준비해 큼직하게 깍둑썬다.

3 햄과 소시지, 베이컨도 한입 크기로 썬다.

4 양파는 사방 2cm 크기로 썰고, 피망은 씨를 제거하고 같은 크기로 썬다.

5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양파와 피망, 다진 마늘을 볶아 향을 낸 뒤 돼지고기, 햄, 소시지, 베이컨을 넣고 함께 볶는다.

6 고기의 겉면이 익으면 ①의 검은콩과 콩 국물, 토마토홀, 월계수잎, 통후추를 넣고 1시간 정도 푹 끓여 완성한다.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하고 밥과 함께 낸다.

파스텔
브라질 길거리 음식으로 튀김만두, 파이의 한 종류다. 속은 소고기, 닭고기, 새우, 치즈 등을 다양하게 섞어 채우며, 보통 시장에서 사탕수수즙과 함께 먹는다. 만두피가 두꺼워 속을 익혀서 넣는 게 좋다.
Ingredients
반죽(버터 50g, 밀가루 중력분 250g, 달걀 1개, 물 ½컵, 소금 ½작은술), 양파 ¼개, 대파·셀러리 15cm 1대씩,
토마토 1개, 올리브 오일·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소고기 200g, 튀김기름 적당량
How to make


1 실온에 녹인 버터와 밀가루, 달걀을 섞고 물과 소금을 넣어 반죽한 뒤 15분 동안 냉장실에 넣어 숙성시킨다.

2 양파, 대파, 셀러리, 토마토는 잘게 다진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양파와 대파, 마늘을 넣고 볶아 향을 낸다.

4 ③의 팬에 다진 소고기와 셀러리, 토마토를 순서대로 볶다가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볶아 소를 만든다.

5 ①의 반죽을 먹기 좋은 크기로 떼어 얇게 민 뒤 소를 넣고 포크로 눌러 모양을 만든 다음 170℃로 달군 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긴다.


프랑고빠메지아나
토마토소스와 모차렐라치즈를 얹은 치킨 커틀릿이다. 소스에 넣는 크러시드 레드페퍼가 없다면 매운 청양고추나 고춧가루를 이용해도 괜찮다.
Ingredients
닭가슴살 2쪽, 소금·후춧가루·식용유·다진 파슬리 약간씩, 양파 ¼개, 마늘 3쪽, 토마토 ½개, 크러시드 레드페퍼 1큰술, 시판
토마토소스·모차렐라 치즈 1컵씩, 물 ½컵, 튀김옷(달걀 1개, 밀가루·빵가루 적당량씩), 튀김기름 적당량
How to make

1 닭가슴살은 넓게 펴 칼등으로 두드려 부드럽게 한 뒤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2 양파는 채썰고, 마늘은 편으로 썰고, 토마토는 씨를 제거하고 굵직하게 다진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 마늘, 크러시드 레드페퍼를 볶아 향을 낸 뒤 토마토, 토마토소스, 물을 넣고 끓여 소스를 만든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4 ①의 닭가슴살에 밀가루, 달걀,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히고 170℃로 달군 기름에 노릇하게 튀긴 뒤 기름기를 뺀다.

5 ④의 닭고기를 그릇에 담고 ③의 소스를 듬뿍 올린 뒤 모차렐라치즈를 올려 190℃로 예열된 오븐에 넣어 치즈를 녹인다.

기획 · 강현숙 기자 | 사진 · 홍중식 기자 | 디자인 · 최정미 | 요리 · 김영빈(수라재) | 요리 어시스트 · 김은선 이정화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