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본격화… GS건설, ‘ESG 위원회’ 신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21-04-15 14:16 수정 2021-04-15 14:2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건설업계 친환경 사업 주도
ESG 위원회 신설 이사회 승인
내년 이사회 내 위원회로 격상
이사 5인 구성…위원장 이희국 사외이사 선임


GS건설 본사 사옥

GS건설이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본격화한다. ‘ESG 위원회’를 신설해 건설업계에서 친환경 미래사업을 주도한다는 방침이다.

GS건설은 15일 서울 종로구 소재 그랑서울 본사에서 이사회를 열고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ESG 위원회로 확대·개편하기로 하고 위원회 신설을 승인했다. 지속가능경영부문 내에 ESG 전담 팀을 운영한데 이어 위원회를 조직해 전사 차원에서 ESG 경영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해당 위원회는 GS건설 지속가능경영의 핵심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으면서 국내 대표 ESG 기업 도약을 위한 전략 방향을 설정하게 된다. 내년에는 이사회 내 위원회로 격상해 ESG 경영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위원회는 GS건설 사외이사 4인 전원을 포함한 이사 5인으로 구성된다. 위원장은 이희국 사외이사(전 LG그룹 기술협의회 의장 사장)가 맡는다. ESG 위원회는 앞으로 환경과 사회, 지배구조 영역과 관련한 다양한 쟁점사항을 발굴하고 파악해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전략과 방향성을 점검하고 이와 관련된 성과 및 개성방안을 검토해 승인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번 ESG 위원회 출범을 통해 GS건설은 국내 대표 ESG 업체로 위상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작년 한국기업지배구주원(KCGS)이 발표한 ‘2020년 상장기업 ESG 평가등급’에서 GS건설은 통합등급 ‘우수(A)’를 획득한 바 있다.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아·태(Asia·Pacific) 지수에는 11년 연속 편입돼 우수한 ESG 경영 실천을 입증하기도 했다.

GS건설 측은 미래사업 전략 역시 ESG 시대에 초점을 맞췄다고 강조했다. 수(水) 처리 업체인 GS이니마를 비롯해 모듈러 사업과 2차전치 배터리 재활용 사업, 해외 태양광 지분 투자형 사업,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 사업 등 미래사업 대부분이 친환경 사업에 집중됐다.

GS이니마는 작년 말 중동 오만에서 매출 2조3310억 원(예상) 규모 초대형 해수담수화 사업을 수주해 경쟁력을 확인했다. 이 프로젝트는 장기간에 걸쳐 고정가격으로 공공부문에 담수를 판매하는 운영사업으로 이에 필요한 EPC(설계·조달·시공) 뿐 아니라 자본조달과 Q&M(운영·관리) 등을 일괄 포함해 수행하는 사업이다. 이와 관련해 GS건설은 GS이니마와 함께 싱가포르에서 ‘해수담수화 신재생에너지 혁신기술’ 상용화를 위한 공동연구를 시작했다. 작년 7월에는 수 처리 기술을 바탕으로 부산시가 추진 중인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 사업에 참여하기로 했다.

GS건설은 친환경 선진 공법인 모듈러 사업도 본격화했다. 유럽 유명 모듈러 업체 단우드와 엘리먼츠를 지난해 인수했고 충북 음성에 모듈러 사업 추진 일환으로 프리캐스트콘트리트(PC) 자동화 생산 공장을 건설 중이다. 모듈러 공법처럼 탈현장 건설(Offsite Construction) 방식은 건설 폐기물과 배출가스를 기존 공법 대비 절반까지 줄일 수 있어 ESG 시대를 대비한 최적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GS건설 관계자는 “GS건설은 오랫동안 ESG 시대를 대응해 새로운 사업구조를 갖추는데 많은 공을 들였다”며 “앞으로도 친환경 건설 공법 확대 등 차별화된 전략을 추진해 지속가능 대표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전문가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