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우징]강북 핵심지로 떠오른 청량리, 新상권 완성할 대형 상업시설

동아일보

입력 2022-05-18 03:00 수정 2022-05-18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답십리로에 연면적 3만344㎡ 총 219실 규모
왕복 8차선 도로-철도 증설 등 교통 호재 풍부
해외 아티스트와 협업한 아트라운지 눈길


상업시설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아트포레스트’ 조감도.

㈜한양은 5월 서울 강북의 핵심 상권으로 거듭나고 있는 청량리에 상업시설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아트포레스트’를 분양할 예정이다. 주변을 따라 대형 호재가 이어지고 상업시설 투자 열풍이 불고 있어 관심이 뜨거운 상황이다.

주상복합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그라시엘’ 투시도.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 39-1 일대에 들어서는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아트포레스트’는 총 219실 규모로 전체 전용면적 약 1만2993m²(약 4000평), 연면적 3만344m²(약 1만 평)의 대규모 상업시설이다. 2023년 5월 입주 예정인 주상복합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그라시엘’(최고 59층, 1152가구) 단지 지하 2층∼지상 3층에 위치한다.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아트포레스트는 초고층 주상복합 스카이라인 형성과 함께 청량리의 새로운 메인 상권으로 떠오르고 있는 답십리로에 들어선다. 답십리로가 향후 왕복 2차선에서 왕복 8차선으로 확장될 예정이라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아트포레스트는 대로변과 맞닿은 상권으로 거듭나게 된다.

도로가 넓어지는 만큼 교통 환경도 쾌적해진다. 이로 인해 주거시설이 밀집한 전농, 답십리 일대에서의 접근성이 개선돼 유동인구가 늘어날 전망이다. 또 종로, 광화문까지 한 번에 이어지는 왕산로를 비롯해 내부순환로, 동부간선도로와 가까워 서울 전역은 물론 수도권 곳곳에서도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다.

상업시설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아트포레스트’ 투시도.
새로 조성되는 중심 공원도 눈에 띈다.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아트포레스트 바로 앞에는 청량리역 일대 최대 규모인 약 3400m²(약 1000평) 크기의 공원이 신설될 예정이다. 이 공원은 스카이라인 가운데 위치해 청량리의 대표적인 힐링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아트포레스트와 인접한 청량리역은 향후 10개 노선(예정 포함)이 정차하는 철도 교통의 허브로 거듭나 유동인구 증가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운행 중인 1호선, 수인분당선, 경의중앙선, 경춘선, KTX강릉선, 중앙선 등 6개 노선 외에 GTX-B노선(송도∼마석)과 GTX-C노선(덕정∼수원), 면목선(청량리∼신내동), 강북횡단선(청량리∼목동) 등 4개 노선이 신설될 예정이다. 또한 광역환승센터(계획)와 60여 개의 버스 노선을 갖춰 전국에서 접근이 가능한 사통팔달 교통의 중심지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는 아파트 등 주거형 부동산에서 수익형 부동산으로 돈의 흐름이 바뀌고 있다. 특히, 상업시설이 각광을 받고 있는 점도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아트포레스트의 밝은 전망에 한몫한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해 상업시설은 21만5816건이 거래돼 2017년 관련 통계 공개 이후 역대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상업시설에 대한 투자가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하나금융그룹이 4월 발표한 ‘2022 코리안 웰스 리포트’에 따르면 고소득층의 2021년 말 상업용 부동산 비중은 38%로 1년 전보다 4%포인트 늘었다. 이는 투자 목적 주택(9%)의 4배를 웃도는 수치다.

또한 2월 KB 자산관리전문가(PB) 대상 온라인 설문결과를 분석한 ‘2022 KB부동산 보고서’에 따르면 PB에게 돈 관리를 맡긴 자산가들이 선호하는 부동산 투자처로 상업시설이 38%에 달해 처음으로 재건축 아파트, 일반 아파트(각 20%)를 제치고 1위를 기록했다.

이처럼 투자 트렌드가 상업시설로 쏠리는 상황에서 청량리의 대규모 개발 사업까지 맞물리며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아트포레스트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은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아트포레스트 관계자는 “청량리는 일대가 천지개벽하며 신흥 부촌으로 거듭나고 있다. 여기에 향후 10개의 철도 노선이 지나며 유동인구가 밀집돼 상권이 확장되는 상황”이라며 “특히 스카이라인을 따라 새로운 상권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되는데, 핵심 입지에 도심 속 공원 등 차별점을 갖춘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아트포레스트가 청량리의 신(新) 상권을 완성하는 마지막 퍼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적인 아티스트 카미유 왈랄라.
한편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아트포레스트는 세계적인 그래픽 아티스트 카미유 왈랄라와 협업해 주변 상권과는 차별화된 예술성을 가미한 공간을 선보인다. 프랑스 출신의 왈랄라는 현재 영국 런던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삼각형·원·선 등 기본도형을 바탕으로 다채로운 색감·패턴을 조합해 화려하면서도 아름다운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자신의 예술적 색채를 활용해 도심에 활기를 불어넣는 ‘도시재생 효과’ 측면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아트포레스트는 내부 공간에 왈랄라의 작품을 활용한 아트 라운지 5곳을 마련해 활력을 불어넣고, 이를 통해 SNS에서 이슈화되는 ‘핫 플레이스’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아트포레스트 홍보관은 서울 중구 왕십리로 407 신당 파인힐 하나유보라 상가 1층에 마련된다.



전문가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