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물 찾는 전화만 수십통”…서울 홍제동 후보지 선정에 ‘반색’

뉴스1

입력 2021-06-24 09:46 수정 2021-06-24 09:47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 고은산 서측 지역 일대. 2021.6.23/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빌라 매물을 찾는 전화가 오늘만 30통 넘게 왔습니다.”

도심공공주택복합개발사업(공공복합개발)이 진행될 5차 후보지로 선정된 23일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의 공인중개소에는 매물을 찾는 전화가 끊임없이 이어졌다. 공인중개사는 문의에 응대하느라 바쁜 와중에도 “주민들이 다들 좋아라 한다”며 지역 분위기를 전했다

◇ “비용 드는 민간주도보다 공공개발 나을 수도”

2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2·4공급대책(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방안) 5차 선도사업 후보지로 6곳을 발표하며 서울 서대문구 고은산 서측 구역 1곳을 포함시켰다.

사업이 예정대로 추진되면 11만4770㎡에 달하는 이 구역에는 2975가구의 신축 주택이 들어선다. 정부는 이곳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와 함께 문화·체육·생활시설을 조성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정부가 후보지를 발표한 23일 해당 지역 부동산 업계는 반색했다. 홍제동의 A공인중개소 관계자는 “예전부터 개발 이슈가 있던 지역이라 매물이 없는데도 ‘재개발 된다면서요’라며 매물을 찾는 전화가 15통은 왔었다”고 말했다.

인근의 B공인중개소 관계자도 “매 시간 통화를 받을 정도로 전화가 많이 왔다”며 “주민들도 동의를 많이 해주셔서 분위기는 좋은 편”이라고 귀띔했다.

지난 2013년에 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됐다가 철회된 ‘좌절’도 겪었던 만큼 이번 선정으로 기쁨도 배가됐다는 반응도 나왔다. B공인중개소 관계자는 “과거에도 재개발 구역으로 지정됐다 취소됐고 지난해에 신청했을 땐 노후도 면에서 부족해서 탈락했다”며 이번에 ‘절치부심’했음을 시사했다.

공공주도 사업에 대한 반감도 적은 분위기였다. A공인중개사는 “민간에서 하게 되면 조합비도 내야 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데 이 지역 주민들 조건이 그렇지 않다”며 “민간재개발은 돈이 없으면 추방당할 수 있지만 공공재개발은 그렇지 않아서 이 지역에 맞는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이 동네에서 20년 가까이 살았다는 70대 C씨는 후보지 선정 소식을 듣고 “동네에서 오래 산 주민들은 다들 하고 싶어한다”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다만 C씨는 “이 지역에 그간 공공임대로 새로 들어온 사람들이 많은데 그 사람들이 집을 비워줄지는 모르겠다”며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5차 후보지 중 한 곳인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 저층주거지의 위치도(좌) 및 조감도(우)(국토부 제공)© 뉴스1

◇ “신축에 짓고 있는 건물도 많은데”…“누구위한 개발인지 의문”

동의율 확보가 쉽지 않을 것이란 목소리도 이어졌다. 후보지 구역 인근의 D공인중개사는 “건물주나 상인들은 이주비도 필요 없다고 할 것”이라며 “지금 건물을 올리는 곳도 있어 동의율을 확보하는 게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동네에서는 새 건물을 올리는 공사 현장도 눈에 띄었다.

D공인중개사는 또 “인근에 도로도 더 좁고 낡은 건물도 많아 재개발이 시급한 곳이 있는데 애먼 곳이 선정됐다”고 덧붙였다.

후보지 내 아파트에 사는 E씨(60)도 이번 공공복합개발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는 “전부터 개발을 추진했던 일부 주민들이 집값이 오른다는 기대 때문에 찬성한 것 같다”며 “개발을 하면 재산가치가 오른다고 하는데 세금도 같이 오를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E씨는 또 “새로 주택이 지어져 주민들이 늘어나면 주변 도로 같은 인프라도 같이 확장해야 하는데 (그렇게 진행될지 모르겠다)”며 “최근까지 개발과 관련한 설명을 들은 것도 없는데 누구를 위한 개발인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전문가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