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르는 섹션오피스, ‘e편한세상 시티 부평역’ 10월 분양 예정

동아경제

입력 2020-09-28 11:42 수정 2020-09-28 11:46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e편한세상 시티 부평역’ 항공 조감도

6년간 1인 창조기업 4배 증가…모듈형 설계 갖춘 섹션오피스 인기↑

정부의 지속적인 부동산 규제와 함께 수도권을 중심으로 섹션오피스, 생활형 숙박시설 등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아파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각종 규제에서 자유로운데다 대출 또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서도 주거형 복합시설 내 들어선 섹션오피스가 최근 스타트업 열풍과 1~2인 기업 등 소기업이 증가하면서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금까지 1인 창조기업(4명까지 근로자를 고용하더라도 1인 창조기업으로 분류)은 ▲2013년 7만7,009개에서 ▲2017년 26만4,337개 ▲2019년에는 28만856개로 집계됐다. 6년간 약 4배 가량 증가한 수치다.

단순히 소형 오피스가 아닌 섹션오피스가 떠오르는 이유는 설계에 있다. 모듈형 설계가 특징인 섹션오피스는 원하는 만큼 공간을 쪼개 쓸 수 있다. 면적이 작은 만큼 분양가 역시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초기 투입비용이 적다. 또 환금성이 뛰어나고 업종의 제한이 없다.

더불어 주택과 달리 대출규제가 없으며 전매가 자유로운데다 보유 시 주택 수에도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 역시 매력적이다. 여기에 업무용으로만 조성되기 때문에 오피스텔과 달리 화장실, 주방 등 업무와 관련 없는 시설도 배제돼 공간활용도가 높은 것도 장점이다.

특히 섹션오피스 중에서도 주거복합시설 내 들어선 섹션오피스는 더 큰 주목을 끌고 있다. 인근에 풍부한 생활인프라를 누릴 수 있어 근무환경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신중동역 랜드마크 푸르지오시티’의 섹션오피스 506실은 단기간 완판에 성공했다. 또 비슷한 시기에 고양시에 공급된 ‘백석역 더리브 스타일’ 섹션오피스 164실도 조기 완판에 성공하며 주거복합시설 섹션오피스의 인기를 증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스타트업 및 1인 기업 증가로 용도에 맞게 공간 분할이 가능한 섹션오피스가 새로운 부동산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며 “코로나 이후 회사가 밀집된 업무지구에서 근무할 필요성이 줄어들면서, 편리한 근무환경을 누릴 수 있는 주거복합단지의 섹션오피스가 더욱 각광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인천의 중심지인 부평역 인근에 주거복합단지 내 섹션오피스가 분양할 예정에 있다. 대림건설㈜과 ㈜대림코퍼레이션이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동 일원에서 분양 예정인 ‘e편한세상 시티 부평역’ 오피스가 그 주인공이다.

이 단지는 지하 6층~지상 20층, 3개동으로 구성되며 이 중에서 섹션오피스는 지상 2~3층 156실이다. 전체 구성으로는 오피스텔 전용면적 23~41㎡ 1,208실, 지상 1층 근린생활시설 18실로 이뤄져 있다.

e편한세상 시티 부평역 오피스는 서울지하철 1호선·인천도시철도 1호선·GTX-B노선(예정) 환승역인 부평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트리플 역세권 단지다. 특히 부평역은 GTX-B노선이 정차할 예정으로 노선의 종점인 송도역(예정)보다 서울과 더 가깝다는 장점이 있다. 노선이 개통되면 부평역(예정)에서 여의도역까지 10분대 이동이 가능해지는 등 서울 도심으로 이동이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입주 기업들의 서울 접근성이 강점으로 꼽힌다.

대규모 상권이 모여있는 부평역 인근에 위치해 있어 롯데마트, 부평역 지하상가 쇼핑몰, 2001아울렛, 모다백화점 등 쇼핑·편의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 인근으로 한국지엠부평공장, 부평국가산업단지가 가까운만큼 관련 종사기업을 배후수요로 확보할 수 있다.

특이할 만한 점은 섹션오피스 전용 발코니 서비스 면적 제공으로 업무 공간 활용 극대화를 꾀했다는 점이다. 쾌적한 업무환경을 위한 냉난방시스템, 환기시스템(전열교환)과 디지털도어락을 기본제공한다.

이 밖에 주차장 내 공유차량 시스템을 도입하는 카쉐어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임대인 대신 임대관리를 위탁받아 공실 및 민원처리를 하는 임대관리 서비스, 대행업체를 통해 입주민의 요청을 처리해주는 컨시어지 서비스 등이 제공될 예정이다.

e편한세상 시티 부평역 오피스 분양전시관은 경기도 부천시 춘의동(7호선 춘의역 7번 출구 앞)에 위치해 있으며, 10월 공개할 예정이다.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



전문가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