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비용 줄이고 여유자금 마련 가능한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

동아경제

입력 2020-09-28 11:34 수정 2020-09-28 11:39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 투시도

코로나19 사태로 대출 관련 금융 민원 증가, 가계대출 잔액도 늘어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가계 경제가 크게 흔들리면서 생계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수요자들의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대출과 관련된 금융 민원이 증가하는가 하면 은행권 가계대출 잔액도 크게 불어나고 있는 모습이다.

이달 15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0년 상반기 금융민원 동향’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금융민원 접수 건수는 총 4만5,922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다. 이 중에서도 대출만기연장‧상환유예‧금리인하요구 등 ‘여신’ 관련 민원은 55.7% 증가해 전체 민원 유형 중 가장 높은 비중(33.1%)을 차지했다.

또한 한국은행의 '2020년 8월 중 금융시장 동향’을 보면 지난달 말 은행권 가계대출 잔액은 전월 대비 11조7,000억원 늘어나면서 올해 들어 가장 큰 증가 폭을 보였다. 7조6,000억원 늘어난 7월 말과 비교했을 때도 크게 확대된 수치다.

급증하는 신용대출에 금융당국의 대출규제가 시행될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확산되자 이달 들어 신용대출 규모는 더욱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만기가 1년인 신용대출은 매년 연장해야 하는데, 대출규제로 추후 한도가 줄어드는 것은 아닐지 이미 신용대출을 받은 사람들의 걱정 역시 깊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같은 수요자들의 금융부담이 앞으로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주택시장 내에서도 여유자금 확보가 가능한 주거상품이 시선을 끌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최대 8년간 주택구입 비용 부담을 줄이면서도 주변 시세 대비 합리적인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의 장점이 부각되면서 수요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일례로 대림산업이 마산회원구 회원동 일원에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공급하는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은 주택구입 비용 대신 여유자금을 확보할 수 있어 현재 물량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 분양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대부분 평형이 계약을 완료했으며, 소형 평형 위주의 잔여 세대 입주자를 모집하고 있다.

특히 2년 단위로 갱신되는 임대보증금과 임대료 상승률이 소비자물가지수를 반영하는 비율을 초과할 수 없는 만큼 주거 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어 선호도가 높다. 주택도시보증공사 보증으로 임차인의 보증금 환급이 안전하며, 계약 만기 또는 중도 퇴거 3개월 이전 통보 시 보증금 반환이 빠르게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최대 8년간 거주할 수 있어 중개료나 이사비용 등도 절감할 수 있다.

이 단지는 앞서 진행한 특별공급 청약 결과 최고 4.6대 1을 기록한 데 이어 일반공급 청약 결과에서도 최고 경쟁률 1.99대 1을 기록하는 등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는 우수한 성적을 기록했다.

또한 일반분양 주택에 적용되는 특화설계와 첨단 시스템 등을 그대로 적용시켜 기존 임대주택의 단점으로 거론되던 상품성을 높이고 있는 점도 주목할 만 하다. 전 세대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와 4bay 판상형 위주의 설계를 적용해 채광 및 통풍이 용이하며, 세대마다 넉넉한 수납공간을 마련했다. 또한 공기청정형 전열교환기를 사용한 환기 시스템과 스마트홈(스마트폰으로 방문자 확인, 전등/난방/침실 콘센트 제어)시스템이 적용되었고, 집안 모든 면에 끊김 없는 단열라인과 열교설계를 적용해 결로와 에너지 손실을 줄였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피트니스센터와 실내스크린골프연습장, 라운지 카페, GX룸, 라운지 카페, 국공립어린이집, 무인택배보관소 등이 들어서며, 여유 있는 주차공간에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까지 적용됐다.

분양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생계위협을 받는 사람들이 늘어난 상황에서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은 무리한 대출을 통한 주택구입 비용을 아끼면서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임대료를 통해 여유자금까지 마련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면서 “현재 일부 소형 평형 잔여세대를 제외하고는 계약이 완료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은 단지 내 컨시어지에서 상담 및 계약이 가능하며, 지난 10일부터 입주가 시작됐다.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


전문가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