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뷰]디자인부터 친환경 기술까지… 삼성 ‘BESPOKE 그랑데 AI’가 이끈 의류케어의 혁신

동아일보

입력 2022-09-30 03:00 수정 2022-09-30 03:17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삼성 세탁기와 건조기는 세탁의 본질에 충실하면서도 다양한 혁신 기능으로 대한민국의 세탁 문화를 바꾸었고, 끊임없이 의류케어의 새로운 장을 열어왔다.

수많은 수상 내역과 검증된 인증 결과가 BESPOKE 그랑데 AI의 성취를 뒷받침한다. 삼성 세탁기·건조기가 걸어온 혁신의 기록을 살펴보자.》




국내 최대 용량부터 ‘오토 오픈 도어’와 ‘세제 자동 투입’까지
흉내 낼 수 없는 혁신성

BESPOKE 그랑데 AI의 혁신성은 다양한 수상 내역이 입증한다. BESPOKE 그랑데 AI는 국내 최초, 최대 용량 건조기에 이어 세탁기 역시 국내 최대 용량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세탁·건조 효율을 높이는 기술 혁신을 통해 용량을 키우면서도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을 유지하며 대용량은 물론이고 에너지 효율에서도 리더십을 증명했다.

BESPOKE 그랑데 건조기 AI는 독자적인 ‘하이브리드 히트펌프 저온제습’ 기술을 적용해 건조통을 빠르게 예열한 후 옷감 손상 걱정 없이 60도 이하로 제어해 초고속 건조가 가능하다. 이러한 혁신성을 인정받아 한국정책연구원에서 한 해 동안 가장 사랑받은 브랜드에 수여하는 ‘2022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에서 건조기 부문을 3년 연속 수상했다.

삼성만의 ‘오토 오픈 도어’와 ‘세제 자동 투입’은 의류케어의 새로운 문을 열었다고 평가받는다. 세탁·건조를 마친 후 문 여는 것을 잊으면 세탁물에서 꿉꿉한 냄새가 나거나 옷감이 상할 수 있다. ‘오토 오픈 도어’는 코스 종료 후 자동으로 문을 열어줘 위생 걱정을 덜어준다. AI가 적정량의 세제와 유연제를 자동으로 넣어주는 ‘세제 자동 투입’은 매번 헷갈리는 세제 사용량 고민을 덜어주며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었고, 그 인기에 힘입어 자동세제함의 용량을 확대하는 등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소비자의 사소한 불편까지 세심하게 고려한 결과, BESPOKE 그랑데 AI는 한국표준협회가 선정하는 ‘2022 대한민국 혁신대상’에서 융복합 혁신상을 받았으며, 시장을 선도하는 혁신성을 인정받은 상품에 수여하는 한국경영인증원의 ‘이노스타’를 드럼세탁기 품목 14년 연속, 건조기 품목 4년 연속 수상했다.
세계 무대에서 인정받은 디자인,
전문가에게 인정받은 품질 우수성
BESPOKE 그랑데 AI는 다양한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추는 디자인과 함께 3년 이상, 주요 6개국의 세탁·건조기 사용자 4190명의 행동과 습관을 면밀히 분석하여 설계한 UX 디자인이 독보적이다. 현재 상태를 직관적인 단어 또는 문장으로 쉽게 알려주는 ‘대화형 알림창’은 BESPOKE 그랑데 AI의 트레이드마크다. 전원을 켜면 ‘반가워요!’라며 말을 건네고, 세탁 과정에서도 ‘문을 닫고 다시 시작하세요’, ‘필터 청소를 진행하세요’, ‘오염도가 높게 감지되어 세탁과 헹굼을 추가했어요’와 같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표현으로 다양한 정보를 알려줘 가전제품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쉽게 빨래를 할 수 있다. 이렇게 사용 편의성을 극대화한 UX 디자인은 세계 무대에서 인정받아 2022년 독일 국제포럼디자인(IFD)이 주관하는 ‘iF Design Award’에서 winner를, 미국 산업디자인협회(IDSA)에서 수여하는 ‘IDEA 디자인 어워드 Finalist’를 연이어 수상했다. 그 밖에도 BESPOKE 그랑데 AI는 세탁기에서 상단 건조기까지 조작할 수 있는 ‘올인원 컨트롤’, 핵심 정보만 남긴 깔끔한 컨트롤 패널 등 간편한 사용성은 물론이고 트렌디한 디자인까지 갖췄다.


BESPOKE 그랑데 AI는 사용자의 만족도와 더불어 탁월한 기능으로 전문가가 평가하는 품질 우수성도 뛰어나다. 2021년에는 한국표준협회의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인증을 받았으며, 2022년 한국능률컨설팅이 주관하는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조사에서 BESPOKE 그랑데 세탁기 AI가 1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2022년 글로벌경영협회의 글로벌고객만족도(GCSI) 조사에서는 BESPOKE 그랑데 AI가 세탁기, 건조기 품목 모두 1위를 차지했다.
에너지 효율을 높여 친환경 관련 시상에서 연이어 수상한
삼성 세탁기·건조기
세탁 효율을 높여 에너지 사용을 줄인 BESPOKE 그랑데 AI는 전 용량이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제품이다. 그랑데 통버블 세탁기 역시 세탁조 상단에서 물줄기가 뿜어져 나오는 제트샷을 탑재해 에너지 절감 효과를 키웠다. 표준세탁에 제트샷을 더하면 사용 세탁 시간을 거의 반으로 줄여주고, 그만큼 물과 에너지 사용량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그랑데 통버블 세탁기는 에너지 절감 및 성능이 우수한 고효율 제품에 수여하는 상인 ‘2022년 제25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시상에서 ‘에너지위너상’을 수상했다. 또한 삼성전자 브랜드로서 탄소중립과 관련된 활동과 성과 측면에서 우수한 기업과 제품에 수여하는 ‘탄소중립위너상’도 수상했다. 구매, 제조, 유통 등 전 부문에 걸쳐 에너지 고효율 제품 개발과 온실가스 감축, 자원순환 확대를 지향하는 노력을 인정받았다. 시장을 선도하는 친환경성을 인정받은 상품에 수여하는 한국경영인증원의 ‘그린스타’도 수상했다. 드럼세탁기 품목 18년 연속, 건조기 품목 4년 연속 수상이다.

전문가가 인정하고 소비자가 선택하는 제품에는 이유가 있다. 국내 최대 용량, 혁신적인 ‘오토 오픈 도어’, BESPOKE 그랑데 AI 전 용량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사용자를 배려한 디자인 등 삼성 세탁기와 건조기는 흉내 낼 수 없는 탁월함으로 의류케어의 혁신을 이끌고 있다.

※국내 최대 용량 25kg 세탁기 | 2022년 4월 19일자 기준, 한국에너지공단에 신고된 가정용 세탁기 기준 ※국내 최대 20kg 건조기 | 2022년 2월 16일자 기준, 한국에너지공단에 신고된 가정용 의류건조기 기준 ※국내 최초 대용량 건조기 |2018년 3월 국내 최초 14kg 건조기 출시, 2020년 7월 국내 최초 17kg 건조기 출시 ※하이브리드 히트펌프 저온제습 | 한국 의류 시험 연구원의 검증을 받은 자사 시험 결과치. 외부 기온 24도 조건에서 건조 시간이 39분 소요되며, 기온 5도 조건에서는 건조 시간이 43분 소요됨(쾌속건조 코스, 건조 정도 1로 설정, 시험포 DOE 5kg IMC 45%±1% 기준) ※60도 이하 건조 | * 건조 중 드럼 내부 최고 온도 57도(한국의류시험연구원·KATRI 시험, 2021년 9월 DV20A****** 모델 기준)│시험 방법: 표준 코스 실사용 2kg 건조 기준, 드럼 내부 온도는 필터 입구 온도로 측정. 건조 온도 60도 대비 70도에서 수축률 2배증가(KATRI 시험, 2018년 8월 기준)│시험 방법: 50, 60, 70도 각 온도에서 2시간 노출 시의 면적 수축률 측정(시료 섬유 조성: 84%나일론, 16% 폴리우레탄). 자사 시험법에 따른 KATRI 실험치로 실사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오토 오픈 도어| * 오토 오픈 도어 기능의 코스 끝날 때 문 열기 기본설정은 세탁기 ‘5분 후 열기’, 건조기 ‘사용’. 해당 기능은 부가기능에서 설정할 수 있음(패널 우측 하단의 부가기능>자동 문 열림) * 세탁기: 코스 끝날 때 문 열기(바로 열기/5분 후 열기/사용 안함, 제품 및 모바일에서 설정), 즉시 문 열기(모바일에서만 설정) * 건조기: 코스 끝날 때 및 전원 켤 때 문 열기(사용/사용 안함, 제품 및 모바일에서 설정), 즉시 문 열기(모바일에서만 설정) * ‘즉시 문 열기’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품을 SmartThings에 등록 후 스마트컨트롤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어야 함 * SmartThings는 지원 환경 및 사용 방법에 일부 제한이 있으며, 세부 조건은 삼성닷컴 참고 * 세탁기 WF24B9600** 모델/WF25B9600** 모델/WF25B9250** 모델, 건조기 DV20B9760** 모델/DV20B9750** 모델에 한함(2022년 9월 기준) ※제트샷 | WA25B8377KV / * 25kg 용량 IEC 3kg 부하 기준(3단 수위), 표준세탁 코스에 제트샷 옵션 적용 시, 표준세탁 코스 대비 시간 약 2분의 1로 줄어듦(58분→30분). 규격 시험법 기준(효율관리기자재운용규정에 의거) 자사 실험치로 실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2022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 BESPOKE 그랑데 건조기 AI 해당 ※에너지위너상 | 그랑데 통버블 세탁기 해당 ※탄소중립위너상 | 삼상전자 기업 해당 ※ KCSI(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 BESPOKE 그랑데 세탁기 AI 해당


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