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뜩이나 힘든데”…복합몰 의무휴업 추진에 패션업계 ‘시끌’

뉴스1

입력 2020-08-06 11:31 수정 2020-08-06 11:32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지난 5월 경기 고양시 덕양구 스타필드 고양점이 북적이고 있는 모습. 2020.5.3/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안 그래도 코로나19 때문에 힘든데 의무휴무일까지 늘어나면…”

지난 5일 오후 만난 패션업계 종사자 A씨는 한숨을 내쉬며 푸념을 늘어놓았다. 가뜩이나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되고 있는데 한 달에 이틀이나 쉬면 오프라인 매출 감소가 불가피하다는 우려에서다. A씨는 “전례 없는 불황으로 장사도 어려운데 현실적으로 해당 법안을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며 반대 목소리를 냈다.

복합쇼핑몰을 의무휴업 대상에 포함시키는 법안이 국회에 발의되면서 패션업계가 한숨을 내쉬고 있다. 가뜩이나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극심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노는날’이 늘어나면 매출이 더 줄어들 수밖에 없어서다.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패션산업협회는 270개 회원사를 대상으로 월 2회 의무휴업 입법에 반대하는 1차 서명 운동에 착수했다. 협회는 2차 서명 운동까지 진행한 다음 늦어도 이달 안에 국회 및 유관 기관에 ‘복합쇼핑몰 의무휴업’ 반대 의견을 전달할 예정이다.

패션업계는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28인이 발의한 유통산업발전법 일부개정법률안 가운데 ‘복합쇼핑몰 대상 공휴일 중 월 2회 의무 휴일’ 규제가 패션업계의 생존권을 위협한다고 지적한다.

특히 소상공인 권익 보호를 취지로 발의된 법안임에도 정작 복합쇼핑몰에 입점해 있는 영세 자영업자들의 권리는 보호 받을 수 없어 ‘반쪽짜리 법안’이라고 비판한다. 실제 패션업계 종사자 중 10인 미만의 중소상공인 비율은 90% 이상이다.

협회가 회원사에 발송한 서명서에도 “패션산업은 연간 76조원의 소매시장”이라면서 “패션이 침체되면 수많은 연관 협력사의 연쇄 침체로 이어져 중소상공인의 경영 악화와 고용 축소 등 국가 경제의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결국 긴급재난지원금·소비진작 행사 등 정부 지원으로 그나마 숨통이 트였던 패션업계는 의무휴업일수를 늘리면 또 다시 폐업 위기로 내몰릴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패션업계에 복합몰 규제 강화는 ‘불난 곳에 기름을 붓는 격’인 셈이다.

이번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패션업체들의 비효율 점포 축소, 온라인 브랜드 전환을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코로나19로 한차례 어려움을 겪은 패션 기업들은 비효율 점포를 줄이고 효율화 작업에 한창인 상황이다.

실제로 삼성물산 패션부문도 이미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내년 2월까지 빈폴액세서리를 온라인 브랜드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현재 운영 중인 400여개 매장 가운데 10% 가량 수준인 40여개를 철수한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로 국내 패션 업체들이 이미 적자 점포에 대한 효율화 작업을 진행 중인 상황에서 오프라인 점포 규제가 강화되면 온라인 쏠림 현상이 가속화될 수밖에 없다”며 “매장 직원들이 하루 아침에 일자리를 잃어버릴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패션산업협회 관계자는 “주요 복합쇼핑몰 입점 업체 가운데 패션·잡화 브랜드 비율이 절반을 넘는다”면서 “오프라인 점포의 경우 복합 쇼핑몰의 주말 매출이 의존도가 큰데 주말에 매장을 쉬면 패션업체들의 손해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서울=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