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국내에만 5년간 106조 원 투자…연구개발(R&D)에만 48조 원 투입

송충현 기자

입력 2022-05-26 10:07 수정 2022-05-26 10:08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5년간 신규 채용만 5만 명 계획, 청년 일자리 문제 해소 기여
30일부터 구광모 ㈜LG 대표 주재 계열사 전략보고회


서울 여의도 LG전자 사옥 /뉴스1 © News1

LG가 2026년까지 5년간 국내에 106조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경영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이지만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고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투자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는 게 LG의 설명이다.

LG는 26일 106조 원의 투자 계획을 밝히며 연구개발(R&D)과 최첨단 고부가 생산시설 확충, 인프라 구축 등에 투자를 진행하고 이 중 48조 원을 R&D에 집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미래 성장 동력 개발에 투자를 집중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앞으로 5년간 국내투자 중 43조 원은 미래성장 분야에 집행될 예정이다. 21조 원을 배터리와 배터리소재, 전장, 차세대디스플레이, 인공지능(AI), 바이오, 친환경 클린테크 분야 R&D에 투입한다. 10년 앞을 내다보는 장기적 관점에서 선제 투자를 통해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기차 배터리 시장 리더십 강화를 위해 충북 오창공장에 추가 투자를 진행해 원통형 배터리 등을 생산할 계획이다. 전고체 전지, 리튬황전지 등 차세대 전지 개발에 주력하고 배터리 리사이클 등 자원선순환 시스템 구축 등 신규 사업을 추진한다. LG화학은 세계 1위 종합 전지 소재 회사로 성장한다는 목표로 양극재, 분리막, 탄소나노튜브 등 배터리 소재 분야 투자를 이어갈 방침이다. 기술력과 시장성을 갖춘 기업을 대상으로 인수합병(M&A), 조인트벤처 등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구광모 LG 대표가 경기도 평택시 LG 디지털 파크 내 LG전자 HE연구소를 방문했다. © 뉴스1
LG는 AI와 데이터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기술 확보와 R&D를 위해 3조6000억 원을 투입한다. 2020년 설립된 LG AI연구원을 중심으로 초거대 AI ‘엑사원’ 및 AI관련 연구개발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바이오 분야 혁신 신약 개발을 위해 1조5000억 원 이상의 투자도 진행한다. 이 외에도 생분해성 플라스틱, 신재생 에너지 산업소재 등 친환경 클린테크 분야에 5년간 1조8000억 원을 투자한다.

청년 일자리 해소 등을 위한 고용 계획도 밝혔다. LG는 전자 화학 통신 등 주력사업 고도화와 미래 성장 사업 육성을 위해 2026년까지 매년 1만 명씩 총 5만 명을 직접채용할 계획이다. AI 소프트웨어 친환경소재 등 R&D 분야에서만 3년간 전체 채용 인원의 10%가 넘는 3000명 이상을 채용한다. 협력사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육성 지원 방안도 공개했는데 전문교육 등 컨설팅 지원을 강화해 협력사와 상생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LG는 30일 LG전자 HE사업본부를 시작으로 전략보고회를 시작할 계획이다. 이는 구광모 ㈜LG대표와 계열사 경영진이 사업전략을 논의하고 미래 준비를 점검하는 자리다. 구 대표는 이번 전략보고회에서 각 계열사가 마련한 분야별 전략방안을 경영진들과 심도있게 논의하고 중장기 투자와 채용도 계획대로 실행될 수 있도록 독려할 예정이다.



송충현 기자 balgun@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