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패스 단계적 확대… 식당-카페 적용 거론

유근형 기자 , 이지윤 기자 , 이지운 기자

입력 2021-11-24 03:00 수정 2021-11-24 17:58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내일 일상회복위 방역강화안 논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를 꺾기 위해 정부가 ‘방역패스’ 적용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우선 청소년 방역패스 적용은 빠르면 이번 주말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의료계 안팎에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식당과 카페에도 방역패스 적용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 거리 두기 대신 방역패스 추가 확대

정부는 25일 일상회복지원위원회 4차 회의를 열고 방역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 수도권의 코로나19 위험도가 최고 단계인 ‘매우 높음’으로 평가된 만큼 다양한 대책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23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방역 당국은 자영업자 반발이 심한 영업제한 등 기존 ‘거리 두기’ 방식보다 방역패스를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것에 무게를 두고 있다. 대형 공연장과 노래방 등 교육과 관계없는 시설을 방문하는 청소년에게도 방역패스를 적용하는 방안은 25일 일상회복위 회의에서 채택될 가능성이 높다. 방역패스에 유효기간을 설정하는 방안도 유력하게 검토 중이다. 추가 접종(부스터샷)을 하지 않으면 시설을 자유롭게 이용하는 백신 인센티브가 사라지는 것이다.

아직 정식 검토 단계는 아니지만 방역패스 시설을 현재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목욕장 등에서 식당, 카페 등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일상 회복 이후의 방역 강화책은 이전과 달라야 한다는 기류가 강하다”며 “모임 및 영업시간 제한보다는 방역패스 확대가 우선”이라고 말했다.

○ 비상계획 시행 방안도 논의 예상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3일 브리핑에서 “당장 비상계획을 시행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지 않는다”면서도 “엄중한 상황이 계속되면 비상계획을 포함한 방역 강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고 전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아직 25일 일상위 안건에 비상계획이 포함돼 있지 않지만 상황이 엄중한 만큼 자연스럽게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적모임 인원 제한 등 기존 거리 두기가 당장 재도입될 가능성은 낮은 편이다. 윤태호 부산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다시 자영업자를 조이는 방식으로 돌아가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모임 허용 인원을 현재 10인에서 약간 줄이거나, 미접종자의 식당, 카페 출입 인원을 현재 4인에서 2인으로 줄이는 정도는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 공동생활 마을서 집단 감염… 상당수 미접종
지역별 집단 감염은 곳곳에서 계속됐다. 23일 천안시에 따르면 충남 천안시 광덕면의 한 마을에서 21일부터 사흘간 209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이 마을은 종교시설을 기반으로 예배 등 공동생활을 하는 곳이다. 최근에는 주민들이 함께 김장을 하기도 했다. 현재까지 나온 확진자 가운데 164명이 백신 접종을 하지 않았다. 천안시가 이 마을 남은 주민 106명의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하고 있어 감염자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서울 동작구 노량진수산시장에서는 23일 기준 누적 63명이 확진됐다. 이달 20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뒤 이날만 45명이 추가 양성 판정을 받았다. 22일 전면 등교가 시작된 이후 소규모 학교 내 감염도 이어졌다. 23일 충북 제천시 한 초등학교에서는 전날 학생 1명이 양성 판정을 받은 이후 추가로 9명이 확진됐다. 대구 달성군의 한 초등학교에서도 이날 총 10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왔다.



유근형 기자 noel@donga.com
이지윤 기자 asap@donga.com
이지운 기자 easy@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