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올 韓성장률 1.6 →1.5% 4연속 하향… 세계 전망은 상향

세종=최혜령 기자 , 세종=박희창 기자 , 뉴욕=김현수 특파원

입력 2023-06-08 03:00 수정 2023-06-08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韓, 반도체 수요 줄고 對中수출 감소”
G20 중 5개국만 성장 전망 낮춰
“재정건전성 제고 필요” 정책 권고
세계銀 “내년 개도국 부채위기 우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하향 조정해 1.5%에 머물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난해 6월 이후 4연속 하향 조정이다. 국제통화기금(IMF)도 지난해 1월 이후 4연속 한국 성장률 전망치를 낮췄다. OECD는 세계 경제성장률에 대해선 “개선 흐름이 여전히 취약하다”면서도 기존 전망보다 0.1%포인트 올린 2.7%로 내다봤다.

● OECD·IMF 지난해 이후 4연속 성장 전망 낮춰

7일(현지 시간) OECD는 이 같은 내용의 ‘2023년 경제전망’을 내놨다. OECD는 매년 6월과 11∼12월에 OECD 회원국, 3월과 9월에 주요 20개국(G20)의 성장률 전망치를 내놓는다.

OECD는 한국 전망치를 3월 전망(1.6%) 때보다 0.1%포인트 낮추면서 “반도체를 중심으로 글로벌 수요가 둔화되고 2022년 말 중국발 수요 부진으로 수출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대면 서비스를 중심으로 민간 소비가 회복되는 추세지만 고금리가 계속되는 상황도 주된 요인으로 지목됐다. 주택시장이 부진하고 민간 투자가 다소 주춤하다는 것이다. OECD가 올해 성장률 전망을 낮춘 것은 G20 중 한국을 포함해 5개국에 불과하다. 내년 한국 경제에 대해서도 3월 전망(2.3%)보다 0.2%포인트 낮춘 2.1%로 예측했다.

다른 국내외 기관들도 최근 전망치를 속속 낮추고 있다. 지난달 한국은행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4%로 낮췄다. 지난해 5, 8, 11월과 올해 2월에 이어 5번째다. 한국개발연구원(KDI), 아시아개발은행(ADB)도 전망치를 1.5%로 하향 조정했다.

OECD는 급격한 인구 고령화에 대응해 재정건전성을 높여야 한다는 정책 권고도 내놨다. OECD는 “재정준칙과 연금개혁 등은 누적된 재정 부담을 완화하고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올해 말까지 연장된 유류세 인하 조치에 대해서는 “취약계층을 더 직접 겨냥하는 지원 방식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내년 신흥국 부채위기 우려

OECD는 세계 경제에 대해선 올해 성장이 둔화된 뒤 내년에 완만하게 회복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면서 내년 세계 경제 성장률은 기존 전망치인 2.9%를 유지했다. 최근 물가 상승률이 둔화되고 소비심리가 반등하면서 완만히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다만 물가가 예상보다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면 고금리가 장기화되면서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우려도 내놨다.

세계은행은 6일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1월 전망치인 1.7% 대비 0.4%포인트 상승한 2.1%로 예상했다. 내년 세계 경제 전망치는 기존 2.7%에서 2.4%로 하향 조정했다. 한국 전망치를 따로 발표하진 않았지만 한국이 포함된 선진국 그룹은 지난해 2.6% 성장에서 올해 0.7%로 둔화되고 내년에도 약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누적된 금리 상승이 신흥국 부채 위기를 가중시키고 있다는 경고가 OECD와 세계은행 모두에서 나왔다. 인더밋 길 세계은행 그룹의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신흥 시장과 개발도상국에서는 금리 상승으로 인해 부채 압박이 커지고 있고, 재정 취약성으로 인해 이미 많은 저소득 국가가 부채 문제에 직면해 있다”고 경고했다. OECD도 “신흥국 경제는 긴축 과정에서 해외 자본 조달 축소, 자본 유출 등으로 어려움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세종=최혜령 기자 herstory@donga.com
세종=박희창 기자 ramblas@donga.com
뉴욕=김현수 특파원 kimhs@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