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체험기] ‘민식이법’ 프리패스… 아틀란 내비게이션 ‘스쿨존 회피 기능’ 주목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20-03-26 07:54:00업데이트 2023-05-09 16:53:44
학교 앞 어린이 안전을 위해 스쿨존 내 교통사고 발생 시 운전자 처벌을 대폭 강화한 ‘어린이 보호구역 관련 법 개정안(민식이법)’이 본격적으로 시행에 들어갔다.

민식이법은 작년 9월 충청남도 아산에서 초등학생 어린이가 교통사고로 사망한 사건이 계기가 됐다. 숨진 9살 김민식 어린이의 이름을 따 개정안이 민식이법으로 불린다. 민식이법 핵심은 개정 도로교통법과 개정 특정범죄가중처벌법에 있다.

특히 특정범죄가중처벌법 ‘제5조의 13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어린이 치사상의 가중처벌’에 따라 교통사고로 어린이가 사망하면 무기 또는 3년 이상 징역을 받게 된다. 상해 시에는 1년 이상 15년 이하 징역이나 500만 원 이상 3000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해진다. 또한 개정 도로교통법에 따라 스쿨존 내 과속 단속 카메라 설치가 의무화됐다.
이에 따라 운전자들은 ‘어린이 보호구역(스쿨존)’에서 안전운전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사고가 발생해 어린이가 다치게 되면 최대 15년 징역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스쿨존 내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자는 취지지만 운전이 서툰 초보운전자에게는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일부에서는 학교 앞은 가급적 지나가지 말자는 의견도 나온다.

이런 가운데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전문업체 맵퍼스가 개발한 내비게이션 ‘아틀란’이 주목 받고 있다. 특히 민식이법 시행과 관련해 아틀란 내비게이션 스마트폰 앱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운전 부담 덜어주는 ‘스쿨존 회피 기능’

맵퍼스는 지난달 26일 ‘아틀란 3.0’ 업데이트 버전을 공개하면서 민식이법을 고려한 기능을 추가했다. 개정 도로교통법에 대비해 ‘스쿨존 설정’ 항목이 메뉴에 추가된 것. 이 기능을 활용해 스쿨존 경로 안내를 강화하고 어린이 보호구역을 회피한 경로를 설정할 수 있다.

스쿨존 회피 경로 설정 기능은 초보운전자들이 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운전자가 스쿨존을 지나지 않도록 유도하는 것이 특징이다. 운전 자체도 버거운데 속도를 시속 30km 이하로 늦추고 신호를 확인하고 주변 어린이들 안전까지 살펴야 하는 번거로움을 원천 차단하는 효과다.

실제로 기능을 사용해보니 목적지까지 조금 더 빨리 도착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 경로가 조금 길어져 실제 도착 시간이 늦춰질 수 있지만 속도를 시속 30km 이하로 줄일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스쿨존을 지나가는 차량 수를 줄일 수 있어 어린이 안전에도 긍정적이다.

불가피하게 스쿨존에 진입해야 하는 상황에 대해서는 경고와 안내 표시를 강화해 운전자를 지원하도록 했다. 스쿨존 진입 300m 전방에서 앱 내 알림창으로 스쿨존 안내가 뜬다. 이후 시속 30km 초과 시 화면이 붉은색으로 깜빡이면서 과속 경고음을 낸다. 과속 단속 카메라 위치도 확인할 수 있다.
○ 손쉬운 주변 경로 설정… 장소 추천 기능 고도화

스쿨존 기능 외에 다른 부가 기능도 눈여겨 볼만하다. 완성차 업체들이 자체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등 치열해지는 국내 내비게이션 시장에서 맵퍼스는 차별화된 기능과 직관적인 사용성 및 시인성을 경쟁력으로 앞세우고 있다.

특히 이번에 업데이트를 거친 아틀란 3.0은 부가 기능이 보다 고도화된 것이 특징이다. 경로 상 추천 기능인 ‘라이브(LIVE)’는 빠르고 간편하게 추천 경유지 설정을 도와준다. 주변 맛집이나 커피숍, 관광지, 주차장, 주유소 등 5개 항목으로 구성됐으며 빅데이터를 활용해 꽤 자세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매장의 영업시간과 전화번호를 표시하며 리뷰를 통해 상세 정보를 열람할 수도 있다. 사용법은 간편하다. 동그란 라이브 아이콘을 누르면 주변 주요 매장이 표시된다. 차량 운행 도중에 음식점을 찾아 포털 사이트를 검색하거나 다른 맛집 앱을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앤 것이다. 목적지 도착 전에 사용자 목적에 맞는 경유지를 찾을 때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 실시간 충전소 현황을 한눈에… 전기차 모드 탑재

전기차 특화 기능으로 ‘전기차 모드(안드로이드 전용, iOS 버전은 향후 업데이트 예정)’가 추가됐다. 전기차 판매량 증가 추세를 반영해 충전소 관련 실시간 정보 제공에 중점을 뒀다. 한국환경공단이 제공하는 API 정보를 반영해 충전소 실시간 충전 가능 대수를 표시해주며 목적지 설정을 돕는다. 충전 방식과 출력, 요금 등 전기차 충전과 관련된 세부 정보도 알려준다.

지도 화면에는 충전소 충전 방식과 실시간 충전 가능 대수가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표시된다. 고속도로 휴게소 내 충전소 정보의 경우 3분 간격으로 정보가 재수신되도록 만들어졌다. 주행가능거리와 충전에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해야 하는 전기차 보유자들에게 활용도가 높은 기능이다. 주행가능거리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도 마련됐다. 100km에서 600km 범위 내에서 20km 단위로 설정 가능하다. 실제 주행거리 연동돼 운전자가 편리하게 충전 시기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밖에 주차장 실시간 정보와 미세먼지 및 날씨 정보 등 일상생활 편의를 위한 부가 기능도 더해졌으며 전기차 모드와 바이크 모드에 이어 화물차 모드를 시범 운영 중이다.

치열해지는 국내 내비게이션 경쟁 속에서 맵퍼스는 소비자 일상생활을 아우르는 서비스 제공을 통해 제품 만족도 끌어올리기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최근에는 차량용 내비게이션 내 ‘모식도’ 개편 작업을 통해 경로 시인성을 개선했으며 해당 업데이트 내용은 추후 스마트폰 앱 내비게이션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한편 맵퍼스는 지난 2006년 10월 설립된 업체다. 자체 개발한 전자지도 데이터와 기술을 활용한 내비게이션 맵 브랜드 아틀란을 운영 중이며 자율주행자동차 시대를 대비해 고정밀지도 구축과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수입 완성차를 대상으로 지도 소프트웨어 공급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