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현대모비스, 엘리엇 측 제안 반대…“기업·주주가치 훼손 우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19-02-26 17:51:00업데이트 2023-05-09 20:41:41
현대모비스 이사회는 정기주총에 앞서 엘리엇 등 일부 주주가 제안한 내용에 대한 검토 의견을 26일 공시했다. 현대모비스 주총은 다음 달 22일 열릴 예정이다.

공시에 따르면 이사회는 보통주 주당 2만6399원과 우선주 주당 2만6449원 등 총 2조5000억 원 규모 배당과 관련한 엘리엇 측 제안에 대해 회사 미래경쟁력 확보를 저해하고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훼손시킬 우려가 높다는 점을 고려해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중장기 투자계획과 현금운용계획에 기반한 배당 및 다양한 주주환원정책을 실행하는 것이 일시 배당액 증대 요구에 응하는 것에 비해 주주가치를 높이는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판단했다는 설명이다.

구체적으로는 자동차 부품산업 공급망 안전을 위해 약 3조5000억 원 수준의 현금 보유가 필수적이라고 전했다. 불확실하고 변화가 큰 시장 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향후 3년간 4조 원 이상 투자가 불가피하고 이런 상황에서 2억5000억 원에 달하는 대규모 현금배당은 회사 경쟁력을 저해하고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끌어내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사외이사와 감사위원 선임과 관련된 주주제안은 일반적인 측면에서 이사회 다양성을 보강할 여지는 있지만 회사 측 추천 후보가 사업 운영 측면에서 최고 수준 전문가라고 판단해 반대한다고 설명했다. 회사가 제안한 후보들이 향후 미래사업 추진과 기업 및 주주가치 제고에 적합한 적임자라는 판단에서다.

현대모비스 이사회는 현행 3인 이상 9인 이하로 정관에 명기된 이사 수를 3인 이상 11인 이하로 변경해달라는 엘리엇 측 요구도 반대했다. 회사 규모와 사업구조, 이사회 내 위원회 운영, 사외이사 전문성에 대한 효율적 활용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할 때 현재 이사 수가 최적화됐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다만 이사회 내 투명경영위원회 및 보수위원회 설치에 관한 정관 변경 관련 제안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의견이다. 투명경영위원회가 이미 이사회 내 위원회이고 보수위원회의 경우 앞서 회사가 검토하던 이사회 개선 방향과 부합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