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현대·기아차 ‘R&D 아이디어 페스티벌’… 기발한 미래차 기술 ‘봇물’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18-10-30 15:56:00업데이트 2023-05-09 21:24:42
현대·기아자동차가 젊은 연구원들이 참여한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올해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연구소까지 참가해 미래 이동수단 기술을 선보였다. 쉽게 상상해볼 수 있는 친숙한 아이디어부터 기발한 제품까지 다양한 차세대 기술이 소개됐다.

현대·기아차는 30일 경기도 화성시 소재 기술연구소에서 신개념 미래 이동수단과 유틸리티를 선보이는 ‘2018 R&D 아이디어 페스티벌’을 진행했다.

올해 9회를 맞은 R&D 아이디어 페스티벌은 열린 연구문화 조성과 연구원들의 창의력을 끌어내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지난 2010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 연구원 4~8명이 팀을 이뤄 이동수단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실물을 제작해 경연을 펼치는 방식이다.
이번 페스티벌에선 ‘모빌리티 및 응용기술’ 외에 ‘카라이프(Car Life)’ 부문이 새롭게 추가됐다. 자동차가 단순한 이동수단이라는 개념을 넘어 소비자 생활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다는 점을 고려해 새로운 부문이 더해졌다.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올해 행사는 미래를 선도하고 방향성을 제시하는 상상 속 모빌리티와 응용기술, 양산이 가능한 아이디어, 간단하지만 재미있는 노하우에서 비롯된 차량 내 유틸리티를 주제로 소비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제품 구현에 중점을 뒀다. 지난 3월과 5월 시작된 공모를 통해 12개 작품이 본선에 진출했다.
모빌리티 및 응용기술 부문에는 장애물을 만나도 제약 없이 이동할 수 있는 1인용 모빌리티 ‘나무(NAMU)’와 변형이 가능한 공기주입식 시트 ‘빅히어로(Big Hero)’, 마우스나 트랙볼 조작 방식으로 운전이 가능한 ‘아틀라스프로젝트(Atlas Project)’, 대기정화와 회생제동, 배터리 등 다양한 기능이 휠 하나에 집약된 ‘올인휠(All-in-Wheel)’, 공간 제약이 없는 전기차 충전시스템 ‘히든차저(Hidden Charger)’ 등이 본선을 치렀다.

차량 내 유틸리티 부문에서는 차량 안전기술을 정차 상태에서 체험해볼 수 있는 ‘런&필(Learn&Feel)’, 사이드글라스와 창문에 맺힌 빗물을 바람으로 제거할 수 있는 ‘비도 오고 그래서’, 수소전기차에서 발생한 물을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숲어카’, 쇼핑 카트가 내장된 전기차용 ‘아이오닉(Ionic) 카트’, 취향에 따라 내부 향기를 조절할 수 있는 ‘셀렉티브 H아로마(Selective H-Aroma)’ 등이 본선을 통해 소개됐다.


해외 연구소 부문에는 가변식 라디에이터 그릴 기술인 ‘킹오브마스크(KING OF MASK)’와 스마트폰 연동 주차 위치 안내 및 확인 시스템인 ‘히어아이엠(HERE I AM)’ 등이 본선에서 공개됐다.

현대·기아차는 본선에 오른 12개 팀이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할 수 있도록 제작비 일체와 작업 공간 등을 지원했다. 각 팀은 약 5개월에 걸친 기간 동안 아이디어를 실물로 제작했다. 기술 심사는 권문식 연구개발본부장(부회장)과 알버트 비어만 시험고성능차담당(사장)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과 직원 청중평가단이 평가해 최종 순위를 매겼다.
대상은 계단을 쉽게 오를 수 있는 1인용 모빌리티를 개발한 ‘나무’팀이 수상했다. 대상팀에게는 상금 1000만 원이 전달됐다. 올인휠과 비도 오고 그래서, 히어아이엠을 선보인 3개 팀은 최우수상을 수상해 600만 원을 받았다. 이밖에 빅히어로와 아틀라스프로젝트, 히든차저, 런&필, 숲어카, 아이오닉 카트, 셀렉티브 H아로마, 킹오브마스크 등 8개 팀은 우수상(상금 300만 원)을 기록했다. 수상작품들은 향후 국내 모터쇼와 각종 사내·외 행사에 전시될 예정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연구원들의 창작 의욕을 높이고 활발한 기술개발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매년 R&D 아이디어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수 연구 인력 양성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