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호출형 완전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 볼보, 구글 자회사 ‘웨이모’와 파트너십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20-06-29 18:48:00업데이트 2023-05-09 16:22:27
볼보가 호출형 전기차로 활용할 수 있는 완전 자율주행 기술 개발·구현을 위해 구글 자회사 ‘웨이모’와 손을 잡았다.

볼보자동차그룹은 29일 자율주행 기술 분야 선도업체인 ‘웨이모(Waymo)’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에 따라 웨이모는 볼보자동차그룹 L4 자율주행 개발과 관련해 독점적 파트너 지위를 갖게 됐다. L4는 국제자동차공학회(SAE) 기준 레벨4 자율주행 기술을 의미한다. 운전자 개입이 없는 ‘완전’ 자율주행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두 업체는 완전 자율주행 기술인 ‘웨이모 드라이버’를 ‘차량호출 서비스(라이드헤일링, Ride-hailing)’를 위한 전기차 플랫폼에 적용하는 협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헨릭 그린(Henrik Green) 볼보자동차그룹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완전 자율주행 차는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수준으로 도로 안전을 개선하고 인간 생활과 업무, 여행 방식 등을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며 “이번 웨이모와 글로벌 파트너십은 볼보에게 있어 새롭고 흥미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열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애덤 프로스트(Adam Frost) 웨이모 최고자동차책임자(CAO)는 “이번 파트너십은 경쟁이 치열한 자율주행차 산업에서 중요한 이정표를 제시할 것”이라며 “수년 내에 웨이모 드라이버가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길을 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헨릭 그린 볼보자동차그룹 최고기술책임자헨릭 그린 볼보자동차그룹 최고기술책임자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