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시승기]제네시스 G80 스포츠 ‘멋이 바뀌고 맛이 달라’

김훈기 동아닷컴 기자
입력 2016-11-03 08:30:00업데이트 2023-05-10 01:11:20
3.3리터 6기통 터보 직분사 엔진의 제네시스 G80 스포츠는 거침없는 가속성을 발휘하며 침묵 속에 도로를 질주했다. 운전대는 조금 가볍지만 의도한 방향으로 정확히 차체 머리를 움직이고 제동성능 또한 저속과 고속 모두 만족스러웠다. 단단한 서스펜션과 함께 차체는 어느 상황에서도 불안함을 느낄 수 없었다. 다만 엔진과 배기음은 ‘스포츠’ 타이틀이 조금 겸연쩍은 세팅으로 큰 감흥을 전달하지 못했다.

지난 1일 제네시스 브랜드의 3번째 모델 G80 스포츠에 올라 서울 강서구 메이필드 호텔을 출발해 경기도 파주 헤이리를 왕복하는 약 100km의 구간을 달렸다. 시승코스는 도심과 일반도로 구간이 약 20%, 자유로를 포함한 고속주행이 80%를 차지해 G80 스포츠의 달리기 성능을 평가해 봤다.
먼저 3.3터보 단일트림으로 판매되는 G80 스포츠의 외관 디자인은 기존 G80과 비교해 전면부에서 검은색 크롬 재질의 그물망 모양 매쉬 타입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해 일반 모델과 차별화를 이뤄냈다. 또한 하단부 범퍼 양쪽은 기존 보다 더 넓어지고 크롬 재질을 추가해 역동성이 강조됐다. LED 헤드램프는 금색재질의 코퍼 크럼으로 포인트를 주고 전후면 방향지시등은 아우디를 연상시키는 순차 점등 식 시퀀셜 방향지시등으로 변경됐다.

측면부는 검은색 아웃사이드 미러, 멀티 스포크 타입 스포츠 전용 19인치 휠, 제네시스 로고가 새겨진 전륜 브레이크 캘리퍼가 탑재됐다. 후면부는 듀얼 트윈팁 머플러와 반짝이는 검은색 재질의 리어 디퓨저 등을 적용했다. 전반적으로 G80 스포츠는 역동성이 강조된 디자인과 소재의 고급스러움이 강조된 모델이다.
실내 역시 G80과 달리 스포티한 감성을 위한 요소들로 채워졌다. 운전대는 3스포크 타입으로 변경되고 림의 폭과 직경을 조절해 손에 잡히는 질감을 높였다. 운전대 넘어 패들시프트의 길이는 기존보다 늘려 조작성을 높이고, 허리 지지부를 증대시킨 스포츠 시트의 적용으로 착좌감 또한 우수하다.

이밖에 G80 스포츠의 실내는 센터페시아와 도어부에 카본과 스트라이프 패턴의 알루미늄 소재를 적절히 혼합하고 검은색 스웨이드 소재의 내장재를 천장과 필러에 사용해 고급 스포츠카의 느낌을 살렸다.

G80 스포츠에는 최고 출력 370마력, 최대 토크 52.0kg.m을 발휘하는 가솔린 람다 V6 3.3 트윈 터보 직분사 엔진이 처음으로 탑재됐다. 이 엔진은 저중속 회전영역인 1300rpm에서부터 최대 토크가 발휘되고 4500rpm까지 고르게 힘을 발산한다. 또한 기존 G80 최상위 트림 3.8 GDi 대비 출력은 17.5%, 토크는 28.4% 높은 수치를 기록한다.
정차 상태에서 엔진에 시동을 걸면 첫 느낌은 의외로 조용하다. 아니, 고요하다는 표현이 더 정확하다. 수입 고성능 스포츠카들이 시동부터 카랑카랑한 엔진과 배기음을 내뿜는 것과는 분명 다르다. 이런 정숙함은 저속주행에서도 이어져 ‘스포츠’ 꼬리표에 의문이 생긴다.

자유로에 올라 앞 차와 여유 간격이 생기자 주행모드를 스포츠로 바꿔봤다. 가속페달을 조심스럽게 바닥까지 밟았다. 조금의 카랑카랑한 엔진음이 G80 스포츠의 본색을 드러내며 속도계 바늘은 빠르게 우측으로 꺾어진다.

이때 좌측 타코미터는 8단 자동변속기를 쉴 새 없이 움직이며 엔진의 힘을 바퀴로 빠르게 전달한다. ‘툭툭’ 치고 나가는 변속감이 아닌 부드럽고 빠르게 움직이는 세팅이다. 차량의 공차중량이 2톤을 조금 넘는 것을 감안할 때 엔진의 힘은 충분했다. 또한 운전대 반응은 적당히 예민해 스포티한 성향이 고스란히 느껴진다.
다만 아쉬운 부분은 어느 상황에서도 고요했던 정숙한 실내와 엔진과 배기사운드를 운전자에게 전달하는 맛이 부족한 세팅이다. 충분히 빠르게 달리고 안정적인 거동을 보였지만 이런 상황을 운전자에게 전달하는 부분이 아쉽다. 또한 이로 인해 상대적으로 속도계 바늘은 마치 ‘워프(warp)’를 하듯 눈 깜짝 할 사이 움직이는 느낌이 어색할 따름.

G80 스포츠의 주행모드는 에코, 컴포트, 스포츠 등 3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적절히 분배를 한 시승의 결과 최종 연비는 7.8km/ℓ를 기록했다. 현대차가 밝힌 제네시스 G80 스포츠의 정부공동고시연비는 2WD 모델이 8.5km/ℓ, AWD 모델은 8.0km/ℓ이다.
한편 G80 스포츠에는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 헤드업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 세이프티 언락 기능, 애플 카플레이 등 다양한 첨단 편의사양을 기본 적용하고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주행 조향보조 시스템(LKAS), 보행자 인식 기능이 추가된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HDA), 부주의 운전경보 시스템(DAA) 등으로 구성된 ‘제네시스 스마트 센스패키지’를 선택사양으로 제공한다.

지난달 26일부터 국내 판매에 들어간 제네시스 G80 스포츠의 가격은 6650만 원이다.

김훈기 동아닷컴 기자 hoon14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