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시승기]쌍용차, 티볼리 “사라진 투박함 뒤 남은 건…”

ev라운지
입력 2015-04-07 09:00:00업데이트 2023-05-10 09:01:17
쌍용자동차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티볼리(TIVOLI)’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른다. 올해 초 국내 판매를 시작한 티볼리는 지난 1월 2312대, 2월 2898대를 유지하더니 지난달에는 2827대로 쌍용차 전체 판매의 많은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티볼리는 지난달 1771대를 시작으로 벨기에, 영국, 스페인 등 유럽과 중남미 수출을 시작해 앞으로 판매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쌍용차는 티볼리 효과와 함께 쌍용차 전라인업의 동반상승을 기대하고 있다.
지난 주말 작지만 큰 존재감의 쌍용차 티볼리를 시승하며 상품성을 알아봤다. 시승차는 선택사양에 따라 TX, VX, LX로 나눠진 트림 중 최상위 LX모델. 먼저 외관은 그동안 쌍용차 SUV 모델에서 봐왔던 역동성이 곳곳에서 묻어난다. 하지만 전혀 다른 콘셉트로 기존 모델들이 오프로드를 강조했다면 티볼리는 도심에 적합한 크기와 디자인 감각을 유지해 ‘스마트’하다는 표현이 어울린다.

전면은 면처리를 강조한 라디에이터 그릴과 함께 LED 주간주행등 기능을 겸비한 전조등을 수평으로 연결시켜 날렵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하단 범퍼는 사다리꼴 모양으로 공기 흡입구와 안개등을 크롬과 굵은 선들로 엮으며 상단 그릴과 대비를 이뤘다.
측면은 사이드 캐릭터 라인의 풍부한 볼륨감과 함께 역동성을 강조한 18인치 다이아몬드 커팅 휠로 무게감을 실었다. 후면은 ‘ㄱ’자 모양의 후미등으로 입체감을 더하고, 범퍼는 안정감 있는 선을 유지하면서도 중앙에 안개등을 적용해 독창성을 갖췄다. 이밖에 티볼리의 외관은 쌍용차의 상징적 디자인으로 평가되는 대담한 C필러 등을 적용해 브랜드 정체성을 유지했다.

차체는 전장×전폭×전고가 각각 4195mm, 1795mm, 1590mm에 휠베이스 2600mm로 경쟁모델인 쉐보레 트랙스(4245×1775×1670×2555)와 르노삼성 QM3(4125×1780×1565×2605)에 비해 전폭과 휠베이스에서 상대적으로 넓고 길다. 이로 인해 실내공간은 경쟁모델 대비 여유롭고 2열 좌석은 완전히 펼칠 수 있는 ‘풀 플랫 폴딩(Full-flat Folding)’ 기능을 탑재해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적재 공간은 423리터에 달해 소형 SUV의 장점을 유지했다.
실내는 기존 투박했던 쌍용차 디자인에서 확연한 차별성 갖고 각 부분의 기능을 알아갈수록 편리함과 독창성에서 젊은 감각이 엿 보인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공간감을 강조한 인스트루먼트 패널을 중심으로 센터페시아 부근으로 주요 기능을 집중시켜 운전자 및 동승자에게 편리하도록 구성했다.

계기판은 6가지 색상 중 운전자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하고 3.5인치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직관성을 높였다. 스티어링 휠은 차량의 콘셉트와 일맥상통하는 역동성이 느껴지는 D컷 스타일로 멋을 냈고 좌석 역시 세미 버킷 스타일을 따랐다. 특히 스티어링 휠에선 방향지시등 레버 끝으로 비상등 스위치를 넣어 긴급 상황에서 조작이 편리하도록 했다. 콘솔박스는 아래쪽에 작은 구멍을 뚫어 여닫지 않고도 빠르게 물건을 꺼낼 수 있는 등 기발한 기능들을 찾아볼 수 있다.

티볼리의 파워트레인은 쌍용차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조합으로 완전히 새롭게 설계한 e-XGi160 가솔린 엔진을 얹었다. 이 엔진은 최대 출력 126마력, 최대 토크 16.0kg.m을 발휘한다. 변속기는 그동안 유수의 글로벌 메이커에 채택돼 품질을 인정받은 아이신(AISIN)사의 6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됐다.

기존 SUV 라인업에서 한국형 지형에 맞춘 디젤엔진을 고집하며 효율성을 강조했던 것과 달리 쌍용차는 티볼리에 가솔린 엔진을 얹으며 소음과 정숙성에 신경을 쓴 모습이다. 엔트리급 모델이지만 상징성을 고려한 세팅이다. 정차와 주행 중에도 실내는 물론 외부에서 엔진 소음과 진동으로 인한 불편함은 느낄 수 없었다.
또한 티볼리의 장점으로 내세울 만한 부분은 유럽 수출을 고려한 듯 단단한 승차감을 지적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작은 차체임에도 고속주행에서 안정감이 훌륭하고 불규칙한 노면에서도 스티어링 휠의 이질감은 덜하다.

주행성능에서도 시내주행에서 경쟁모델 대비 부족하게 생각되는 낮은 최대토크는 큰 거부감을 느낄 수 없었다. 가속페달을 밟다보면 아이신 6단 변속기와 짝을 이룬 주행감은 부드럽고 꾸준하게 오르는 속도계 바늘과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역동적인 내외관 디자인에 비해 폭넓은 토크를 활용한 치고 나가는 맛은 부족하다. 경쟁모델 대비 고속주행에 도달하기까지 더디게 올라가는 속도계 바늘이 답답하다.
하지만 운전자 취향에 따라 노멀(Normal), 컴포트(Comfort), 스포츠(Sport)의 3개 주행모드를 제공하며 스티어링 휠 감도에 변화를 주는 등 차급을 뛰어넘는 편의사양 등을 넣거나 차체의 71.4%에 고장력 강판을 사용하고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7에어백을 적용하는 등 안전사양을 위한 노력도 믿음이 간다.

티볼리의 가격은 자동변속기 기준 1795만~2347만 원이다.

김훈기 동아닷컴 기자 hoon14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