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링컨코리아, MKX 부분변경 모델 ‘노틸러스’ 출시…가격 5870만원부터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19-05-28 14:36:00업데이트 2023-05-09 20:08:00
링컨세일즈서비스코리아(링컨코리아)는 28일 서울시 강남구 소재 포드·링컨 전시장에서 준대형급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노틸러스(Nautilus)’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 미디어 행사에 앞서 프로 당구선수 차유람이 신차를 배경으로 당구묘기를 선보였다. 또한 차유람은 노틸러스를 직접 시승해 본 소감을 소개하기도 했다.

노틸러스는 기존 MKX의 부분변경 모델로 새로운 작명법과 브랜드 최신 디자인 언어가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메쉬 형태 프론트 그릴은 플래그십 세단 컨티넨탈로부터 시작돼 MKZ와 MKC로 이어졌고 노틸러스를 통해 브랜드 시그니처룩이 완성됐다고 링컨 측은 강조했다.

정재희 링컨코리아 대표는 “노틸러스는 브랜드 방향성을 제시하는 모델로 국내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춘 차종”이라며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는 국내 고급 SUV 시장에서 선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노틸러스 외관의 경우 전면부는 엠블럼 패턴을 형상화한 시그니처 라디에이터 그릴과 새로운 LED 헤드램프가 더해졌다. 헤드램프는 반응형으로 만들어져 주행속도와 회전각에 따라 빔 패턴이 변한다. 사이드미러 하단에는 네임 배지가 포인트 디자인으로 더해졌다. 비행기 날개에서 영감을 받은 테일램프는 좌우가 이어진 모양으로 안정적인 느낌을 구현했다.

차체 크기는 길이와 너비가 각각 4825mm, 1935mm, 높이는 1700mm다. 주력 모델인 포드 익스플로러(5040x1890x1680, 현행 모델 기준)보다 체구가 작다.

현대자동차 싼타페(4770x1890x1680)보다는 크고 팰리세이드(4990x1975x1750)와 비교하면 작은 수준이다. 노틸러스 휠베이스는 2848mm로 덩치가 큰 익스플로러(2860)와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 넓은 실내 공간을 기대할 수 있다.
실내는 고급 가죽과 소재로 꾸며졌다고 링컨 측은 설명했다. 센터 디스플레이는 8인치 터치스크린으로 이뤄졌다. 음성인식 기능을 지원하는 싱크3(SYNC3)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됐다. 여기에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해 모바일 연동 성능이 개선됐다. 변속기는 기존처럼 버튼식으로 이뤄졌으며 변속버튼 하단에는 스마트폰 무선충전 패드가 더해졌다. 계기반은 새로운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로 만들어졌다. 시인성 개선에 초점을 두고 개발됐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사운드 시스템은 링컨 브랜드에만 독점 공급되는 레벨 울티마(Revel Ultima) 오디오 시스템이 탑재돼 19개 스피커와 조합됐다. 스트리밍과 MP3 등 다양한 디지털 음원 음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클래리파이(Clari-FiTM) 기능과 청중 및 무대 청취 모드가 있는 퀀텀로직 서라운드 사운드 기술(QuantumLogic Surround Sound technology)이 도입됐다.
첨단기술로는 ‘코-파일럿360(Co-Pilot 360TM)’ 운전 보조 시스템이 탑재됐다. 레이더 센서망과 정교한 카메라를 이용하는 코-파일럿360은 운전자가 발견하기 어려운 사각지대 위험을 감지하는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BLIS)과 저속 보행자 감지·회피 시스템인 충돌 회피 조향 보조 기능(Evasive Steering Assist), 자동 긴급 제동이 포함된 충돌 방지 보조 시스템(Pre-Collision Assist),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Lane-Keeping System) 등을 포함한다. 성능이 개선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에는 브랜드 최초로 레인 센터링(Lane Centering) 기능이 더해져 차선 유지를 돕는다.

파워트레인은 2.7리터 V6 가솔린 트윈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됐다. 최고출력 333마력, 최대토크 54.7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변속기는 새로워진 1단 기어와 고속도로 연비 향상에 도움을 주는 추가 오버 드라이브 기어가 장착돼 부드러운 가속 성능을 구현한다고 링컨코리아는 설명했다. 적응형 서스펜션은 노멀과 컴포트, 스포츠 등 3가지 드라이브 모드에 따라 감도가 변하도록 세팅됐다. 어댑티브 스티어링 시스템은 주행상황에 적합한 조향감각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링컨 노틸러스는 셀렉트와 리저브 등 두 가지 트림으로 국내에서 판매된다. 가격은 각각 5870만 원, 6600만 원으로 책정됐다.

링컨코리아 관계자는 “노틸러스(MKX)는 링컨 브랜드 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모델”이라며 “물량과 시장 상황을 조금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월 판매량이 기존에 비해 약 50%가량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