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완전자율주행 미래차 ‘엠비전 S’, 탑승객 배려… 환경까지 생각

유근형 기자
입력 2020-03-25 03:00:00업데이트 2023-05-09 16:54:53
현대모비스는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최대 정보기술(IT)·가전쇼 ‘CES 2020’에서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전동화 등 핵심 기술을 융합한 미래 모빌리티의 비전을 제시했다. 전시장은 ‘테크 갤러리(Tech Gallery)’ 형태로 꾸며져 전 세계 관람객들이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눈으로 귀로 촉각으로 직접 느낄 수 있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공유형, 개인화, 클린 등 세가지 키워드가 현대모비스가 설정한 모빌리티 비전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전시장 메인 무대에 설치된 도심 공유형 완전자율주행 콘셉트카 ‘엠비전 S’는 현대모비스의 미래 비전을 구체적으로 보여줬다. 이 콘셉트카는 외부는 자율주행을 위한 카메라, 레이더 조합 ‘360도 센서’와 커뮤니케이션 라이팅 기술이 적용돼 차량 바깥환경과 적극 소통할 수 있다. 또 주변 차량, 보행자, 신호등 등 차량 바깥의 기기들과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승객을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이동시켜 준다. 이번 CES에서 현대모비스는 ‘M.VISION S’와 보행자가 소통하는 모습을 디스플레이로 구현해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M.VISION S’는 교통 약자, 대중 셔틀 등 공유형 목적으로 사용 가능하게 설계됐다. 일단 ‘e-코너 모듈’이 적용돼 차체 크기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즉 2인승 소형 차량이 될 수도 있고 5인승 중형 차량, 중형 버스 등 사용 목적에 맞게 차량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M.VISION S’는 공유형이면서 동시에 개인화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한다. 드라이빙 모드는 자율주행과 수동 모두 가능하다. 승객 개인의 감정 변화 등을 자동으로 인식해 조명 색깔을 바꿔준다. 차량과 디바이스 간 연결을 통해 개인이 원하는 음악과 동영상 등을 제한 없이 감상할 수 있다. 이 모든 기능은 모션 인식 기법을 통해 터치 없이 작동한다. 차량 내부도 승객 개인 상황에 맞춰 휴식과 사무,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게 설계됐다.

‘클린’ 등 친환경도 ‘M.VISION S’가 추구하는 핵심 가치다. M.VISION S는 내연기관으로 구동되지 않는다. 우선 전기차로 제작됐지만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이 탑재된 클린 모빌리티로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모비스는 2017년부터 충북 충주에 세계 최대 규모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전용 생산 라인을 가동하고 있다. 2018년 말에는 수소연료전지 2공장 신축에 들어갔다. 신공장이 완공되면 현대모비스는 2022년까지 연 4만 대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현대모비스는 이 같은 수소연료전지 경쟁력을 바탕으로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가 융합된 클린 모빌리티의 시대를 열어갈 계획이다. 이미 자율주행시스템에 핵심인 카메라와 레이더 기술은 확보했다. 내년까지 레벨3자율주행을 위한 라이다 시스템 상용화도 목표로 하고 있다. 라이다 기술의 조기 확보를 위해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글로벌 라이다 1위 업체인 벨로다인에 600억 원 규모의 지분 투자를 단행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CES를 통해 강조한 모빌리티 진화의 본질은 인간과 기계가 상호 배려하고 교감하는 것”이라며 “기술 자체의 발전보다는 사람을 위한 미래차 기술 혁신에 더 공을 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유근형 기자 noel@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