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서울택시노조, ‘타다’ 이틀연속 규탄…“민주당 나서라”

뉴시스
입력 2019-10-16 12:57:00업데이트 2023-05-09 19:18:28
서울 개인택시 노동자들이 쏘카 자회사 브이씨앤씨(VCNC)의 렌터카 기반 실시간 호출 서비스 ‘타다’의 영업금지 입법에 더불어민주당이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개인택시조합)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여의도 당사에서 ‘불법 ’타다‘ 영업 금지를 위한 입법촉구’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촉구문에서 “렌터카 운전자 알선의 본래 법 취지는 관광산업의 활성화가 주목적”이라며 “그러나 타다는 선한 목적의 운수사업법 규정을 교묘히 악용해 불법 택시영업을 영위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타다의 렌터카 불법 여객운송업을 금지하기 위한 법 제도 개선에 즉각 나서 달라”며 “우리의 요구는 택시만의 이기주의가 아니다. 타다가 합법이면 모든 산업의 생태계와 근간이 흔들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국철희 개인택시조합 이사장은 “이번에 타다에서 (1만대로 확대하겠다는) 증차계획을 철회하고 요금제도를 택시요금제 기준으로 한다는 성명을 냈지만 만족할 수 없다”며 “타다의 기사 알선행위가 불법이라는 내용을 시행령에 못 박고 다시는 억울한 죽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개인택시조합은 전날 서울 종로구 SK본사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타다의 실질적인 투자사인 SK그룹은 투자를 전면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오는 23일 여의도 국회 앞에서 타다 퇴출을 위한 대규모 집회를 열 예정이다.

타다는 지난 7일 출범 1주년을 맞이해 타다 운영 차량을 내년까지 1만대로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국토부는 같은 날 “그간 제도화 논의를 원점으로 되돌리고 사회적 갈등을 재현할 수 있는 부적절한 조치”라고 비판했다.

타다는 이튿날 증차 계획을 올해 연말까지 보류한다는 입장을 냈다.

【서울=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