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SK, 충전기 업체 ‘시그넷EV’ 인수 … 미래車 시장 존재감↑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21-04-15 19:20:00업데이트 2023-05-09 13:39:03
투자전문회사 SK㈜가 친환경 전기차 인프라 및 기술 선점을 통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SK㈜는 초급속 충전기 제조업체 시그넷이브이(시그넷EV)를 인수해 전기차 충전 시장에 진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와 함께 유럽 전기차 시장 신흥 강자 ‘폴스타(Polestar)’에도 투자하기로 했다. 완성차 제조를 빼고 모든 전기차 관련 사업에서 존재감을 강화하는 모습이다.

SK㈜는 첨단소재와 그린(Green), 바이오(Bio), 디지털(Digital) 등 4대 핵심 사업을 추진하며 동박, 차세대 전력반도체 등 전기차 시장 핵심 소재 및 기술에 선제적으로 투자해 왔다. SK㈜는 시그넷EV 인수와 폴스타 투자를 통해 전기차 소재 사업에서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사업과 글로벌 완성차 기업 투자까지 사업 영역을 대폭 확장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 전기차 충전사업 진출… 총 2930억 원 투입해 ‘시그넷EV’ 인수

이번에 SK㈜가 인수하는 시그넷EV는 지난 2016년 설립된 충전기 제조업체다. 2018년 350kW급 초급속 충전기를 개발해 세계 최초로 미국 인증을 획득했다. SK㈜는 시그넷EV 지분 55.5%를 2100억 원 규모 신주를 포함해 총 2930억 원에 인수한다. 인수를 통해 고품질 충전기 제조 역량을 확보하고 그룹 내 역량을 통한 선제적 연구·개발(R&D) 투자와 제품 경쟁력 강화 및 해외 확장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전기차 충전 시장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그룹이 보유한 반도체 및 정보통신 역량을 시그넷EV 충전기 제조기술에 접목시켜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중심 미래차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복안이다.
전기차 시장은 본격적인 성장을 앞두고 있지만 부족한 충전 인프라와 긴 충전 시간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게 하는 걸림돌로 꼽힌다. 시그넷EV는 초급속 전기차 충전기를 제조할 수 있는 전 세계 몇 안 되는 기업 중 하나로 미국에서 50% 넘는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SK㈜ 측은 시그넷EV의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초급속 전기차 충전소를 구축해 전기차 충전사업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는 한편 친환경 전기차 대중화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글로벌 전기차 충전기 시장은 올해 약 3조7000억 원(약 33억 달러) 규모에서 오는 2030년 약 25조 원(약 220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24%씩 고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빠른 충전에 대한 니즈가 큰 만큼 전기차 충전 시장은 향후 초급속 충전사업을 중심으로 발전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시그넷EV는 지난해 매출 619억 원을 기록했다. 해외사업이 대부분 매출을 차지하고 있다. 초급속 충전기 관련 해외 매출은 2018년 280억 원에서 작년 510억 원으로 크게 성장했다.

SK㈜ 관계자는 “그룹 내 역량을 활용해 시그넷EV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전기차 소비자 편의를 대폭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폴스타1
○ 전기차 ‘폴스타’에 700억 원 투자… “미래차 시장 핵심기업 거듭날 것”

SK㈜는 최근 중국 지리자동차그룹(Zhejiang Geely Holding Group)과 조성한 ‘뉴모빌리티펀드(New Mobility Fund)’를 통해 스웨덴 태생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에 약 700억 원(약 6000만 달러)을 투자하기로 했다. 폴스타는 이번 투자자 모집을 통해 글로벌 주요 투자자로부터 총 약 6133억 원(약 5억5000만 달러) 규모 투자를 유치하게 됐다. 폴스타는 국내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기도 하다. 폴스타코리아 설립과 국내 대표이사 선임을 완료하고 내년 전기차 ‘폴스타2’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폴스타는 ‘안전의 대명사’ 볼보(Volvo)로부터 분리돼 전기차 전문 브랜드로 거듭난 업체다. 고성능 전기차 제조업체를 표방한다. 볼보와 플랫폼, 디자인 방향성 등을 공유한다. 모델 라인업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쿠페 ‘폴스타1’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전기차 ‘폴스타2’ 등 2종으로 구성됐다. 고성능 SUV 전기차 모델인 ‘폴스타3’가 향후 라인업에 추가될 예정이다.

폴스타2
쿠페 모델인 폴스타1은 한정 수량(1500대)이 모두 계약돼 현재 판매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폴스타2는 유럽과 중국에서 판매 중이다. 국내에 가장 처음 출시될 모델도 폴스타2다.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상황 속에서도 목표치를 상회한 2만 여대가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되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향후 라인업 확대와 함께 연간 10만대 이상 공급할 수 있도록 중국 공장 증설에도 나선다. SK㈜ 측은 전기차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글로벌 증시에서도 관련 기업들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폴스타의 상장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 SK㈜는 폴스타와 단순 지분 투자를 넘어 친환경 모빌리티 사업의 전략적 파트너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K㈜ 관계자는 “글로벌 1위 동박 제조사 왓슨(Wason)과 차세대 전력 반도체 제조사 예스파워테크닉스 등 친환경 미래차 시장 핵심소재 및 기술부터 그랩(Grab), 투로(Turo) 등 혁신 모빌리티 사업에 선제적으로 투자해 왔다”며 “시그넷EV 인수와 폴스타 투자 등을 통해 친환경 모빌리티 시장 핵심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