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기술로 럭셔리를 정의한다”… 벤츠, 신형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클래스’ 최초 공개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20-11-19 23:44:00업데이트 2023-05-09 15:05:44
메르세데스벤츠가 5년 만에 완전변경을 거친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클래스를 선보였다. 앞서 출시된 신형 S클래스에 맞춰 최상위 모델인 마이바흐 S클래스도 새 단장을 마쳤다.

메르세데스벤츠는 19일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된 신차공개행사를 통해 신형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클래스(마이바흐 S클래스)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마이바흐 S클래스는 지난 2015년 출시된 이후 전 세계적으로 6만 여대의 판매고를 올린 모델이다. 새로운 마이바흐 S클래스는 지난 9월 공개된 신형 S클래스(7세대)를 기반으로 첨단 기술과 마이바흐 특유의 고급사양이 더해졌다. 크기부터 차별화됐다. 신형 S클래스 롱 휠베이스 모델보다 18cm가량 휠베이스가 길다. 뒷좌석 탑승자에 초점을 맞춰 개발됐다고 벤츠 측은 설명했다. 전용 사양인 이그제큐티브 시트와 쇼퍼 패키지는 뒷좌석을 휴식 공간으로 만들어준다.
벤츠는 신형 마이바흐 S클래스가 정통 세단을 새롭게 정의한다고 강조했다. 차별화된 우아함과 럭셔리한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디자인은 전면의 경우 크롬 처리된 핀이 장착된 보닛과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이 눈길을 끈다. 라디에이터 그릴은 3차원 트림 스트립이 세로로 배열돼 마이바흐 브랜드 포인트를 완성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전동식 컴포트 리어 도어(comfort rear door)와 함께 뒷문은 S클래스보다 넓고 마이바흐 브랜드 로고가 C필러(C-pillar)에 적용됐다. 뚜렷하게 구분된 투톤 외장 작업은 모두 수작업으로 이뤄진다고 한다.

차별화된 첨단 기술도 주목할 만하다. 헤드램프 기술인 디지털라이트는 안내선이나 경고 마크를 전방 도로에 투사하는 새로운 기능을 지원한다. 각 헤드램프에 3개의 강력한 LED로 구성된 조명 모듈이 탑재됐다. 광원은 130만개 마이크로 미러를 통해 조사되거나 굴절된다.
실내는 신형 S클래스를 바탕으로 보다 호사스럽게 꾸며졌다. 앞좌석은 조각 작품을 연상시키는 대시보드와 태블릿처럼 만들어진 센터 디스플레이가 눈길을 끈다. 12.8인치 OLED 디스플레이를 비롯해 최대 5개의 디스플레이 스크린을 지원한다. 계기반은 12.3인치 3D 디스플레이로 이뤄졌다. 다른 도로 이용자를 입체적이고 뚜렷한 음영으로 표현한다. 운전석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모드는 마이바흐의 특별함을 한층 강조한다고 한다. 다이얼 주변은 브랜드 컬러인 로즈골드로 구성됐으며 이 컬러는 지능형 편의 및 안전사양과 함께 작동하는 애니메이티드 LED 라이트와 액티브 앰비언트 라이트 기능에도 사용된다. 앰비언트 라이트에는 로즈 골드 화이트와 아메시스트 글로우 등 2가지 컬러가 새롭게 추가됐다. 또한 리어 웰컴 조명쇼가 새 인테리어 기능으로 더해졌다. 브랜드 최초로 도입된 어댑티브 리어 라이팅 기능은 조명 지점의 밝기와 크기, 위치 등을 조절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정밀한 업무용 조명부터 휴식용 라운지 조명까지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다고 벤츠는 설명했다. 퍼스트클래스 리어 사양을 선택하면 뒷좌석 사이에 트림 공간이 추가된다. 뒷좌석은 리클라이닝 기능을 지원하며 이전 세대 모델보다 조절 범위를 넓혀 최적 자세를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 마사지 기능이 적용된 뒷좌석 종아리 받침대와 목과 어깨 온열 기능이 새롭게 장착됐다.
OLED 기술이 일부 적용된 5개의 대형 스크린은 직관적인 조작으로 손쉽게 다양한 기능을 제어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개인 맞춤 기능 영역도 크게 늘렸다. 선택 기능으로 제공되는 MBUX 인테리어 어시스트는 탑승자의 다양한 의도를 인식해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차량의 기능을 지원한다. 탑승자 눈이 향하는 방향과 손동작, 신체 움직임 등을 인식해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고 루프라이너 내 3D 레이저 카메라를 통해 뒷좌석 탑승자 움직임과 동작도 감지한다.

신형 마이바흐 S클래스에는 브랜드 최신 전동화 기술이 적용된 엔진이 탑재됐다. 2세대 통합 스타터제너레이터(ISG)는 최대 15kW급 부스트를 제공한다. 9단 자동변속기는 최신 통합 스타터 제너레이터에 맞춰 한층 발전됐다고 한다. 연속 조절식 댐핑 ADS+가 적용된 에어매틱 에어 서스펜션은 기본 탑재된다. 전용 마이바흐 모드가 포함된 다이내믹 셀렉트를 이용해 파워트레인과 ESP, 서스펜션, 스티어링 특성을 탑승자 취향에 맞게 설정할 수 있다. 마이바흐 전용 드라이브 모드는 안락한 승차감에 초점을 맞춘 주행모드다.
48볼트(V) 기반 능동형 E-액티브 바디컨트롤은 선택 옵션으로 제공된다. 스테레오 카메라를 이용해 전방 도로를 스캔하고 요철 부분을 부드럽게 넘어갈 수 있도록 돕는다. 측면 충돌 위험을 감지하면 추가적으로 탑승자 보호 기능을 제공하기도 한다. 리어 액슬 스티어링은 기본 적용돼 회전 궤적을 2m가량 줄여준다. 도심이나 좁은 길에서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최상위 플래그십 모델에 해당하는 만큼 실내 소음과 진동, 잡음 정도를 말하는 NVH 성능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다고 강조했다. 강화된 NVH 기술 역시 뒷좌석에 중점을 뒀다고 한다. 뒷바퀴 아치 부분에 흡음재 폼이 설치돼 있고 추가로 제공된 C필러의 고정식 삼각창은 뒷좌석 승객의 머리 부위와 가깝게 있어 라미네이트 처리된 유리를 두껍게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AFGK)을 브랜드 최초로 적용하기도 했다. 저주파 소음을 반대되는 음파를 이용해 줄이는 기술로 사운드 재생을 위해 부메스터 하이엔드 4D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의 베이스 스피커를 활용한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