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이보다 더 안전한 전기차는 없다” .

변종국 기자
입력 2020-09-23 03:00:00업데이트 2023-05-09 15:23:05
‘더 뉴 EQC’는 고성능 프리미엄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으로 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차 전문 브랜드 ‘EQ’의 첫 
작품이다. 탑승객의 머리와 흉부, 골반, 무릎 등 전신을 보호할 수 있는 에어백을 달아 안전성을 높였다(왼쪽 아래 작은 사진). 
2009년 다임러그룹의 자회사로 설립된 ‘도이치 어큐모티브’ 개발센터에서 배터리의 과열과 과부하, 외부 물체에 의한 배터리 관통 
등의 배터리 안전 실험도 거쳤다. 메르세데스벤츠 제공‘더 뉴 EQC’는 고성능 프리미엄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으로 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차 전문 브랜드 ‘EQ’의 첫 작품이다. 탑승객의 머리와 흉부, 골반, 무릎 등 전신을 보호할 수 있는 에어백을 달아 안전성을 높였다(왼쪽 아래 작은 사진). 2009년 다임러그룹의 자회사로 설립된 ‘도이치 어큐모티브’ 개발센터에서 배터리의 과열과 과부하, 외부 물체에 의한 배터리 관통 등의 배터리 안전 실험도 거쳤다. 메르세데스벤츠 제공
“과도하다고 할 정도로 극한의 안전성 테스트를 모두 통과한 차량이란 걸 알아줬으면 합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첫 순수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EQC’의 장점에 대해 벤츠 관계자는 “법적으로 요구하는 것 이상의 안전성을 갖췄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기차를 논할 때면 대개 효율성과 친환경성, 충전 인프라, 경제성 등을 먼저 생각한다. 그러나 벤츠는 더 뉴 EQC의 특별한 안전성을 더욱 강조한다. 지난해 10월 한국에 공식 출시된 더 뉴 EQC는 세상에 나오기 전까지 유럽과 북미, 아시아, 아프리카 등 4개 대륙에 걸쳐 수백만 km에 이르는 주행 테스트를 거쳤다. 나라마다 다른 기후와 도로 상태, 계절 변화 등의 변수를 모두 고려한 안전성 시험을 위해서다. 시험 종류만 해도 전기 파워트레인과 배터리, 각종 부품 간 상호작용 등 500건이 넘는다. 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의 충돌 테스트까지 거쳐 더 뉴 EQC는 할 수 있는 모든 안전 테스트를 다 거친 차량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특히 친환경 차량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를 포함해 전류가 흐르는 모든 부품에는 엄격한 안전 표준을 적용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독일 진델핑겐에 위치한 메르세데스벤츠 자동차 안전기술센터에서 안전성을 집중 체크한다. 2015년 5월에 완공된 이 센터는 업계에서도 가장 뛰어난 충돌 테스트센터라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대형 전기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을 대상으로 극한의 충돌 조건에서 다양한 테스트를 한다. 차량과 차량, 차량과 물체 사이의 충돌은 물론이고 사고 직전에 차량이 어떻게 반응해야 피해를 최소화할지 등의 시험을 거친다.

이런 다양한 시험을 바탕으로 벤츠는 더 뉴 EQC에 독특한 안전기술을 적용했다. 전면부에 위치한 각종 부품을 보호하기 위한 프레임을 설치했고, 배터리를 탄탄한 프레임으로 둘러싸 충격으로부터 보호한다. 차량 프레임과 배터리 사이에는 특수한 완충재를 넣어 배터리에 가해지는 충격을 추가적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배터리 보호장치는 외부 물체 충격으로 배터리가 뚫리거나 외부에 노출돼 위험이 발생하는 상황을 막아준다.

아울러 더 뉴 EQC가 고전압 전류를 사용하는 차량인 점을 감안해 사고 상황의 심각도에 따라 자동으로 전류를 차단하도록 했다. 예를 들어 사고가 나면 배터리 전압 시스템에 걸린 전압을 빠르게 낮춰 대형 사고를 방지하는 것이다. 또 차량이 충전 중에 충격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충전이 중지된다.

이 밖에도 △필요 이상의 힘으로 탑승자를 조이지 않게 해주는 안전벨트 △운전자와 조수석, 뒷열 승객 등의 머리를 보호해주는 창문 에어백 △운전자 무릎 보호용 에어백 △사고 발생 시 자동으로 비상 전화 구동 및 차량 위치 전송 △사고 발생 시 다른 차량을 향해 위험 알림 신호 보내기 등 첨단 안전장치도 장착됐다. 더 뉴 EQC의 판매가는 9550만 원이며, 친환경차 구매 보조금 지원 대상이어서 약 1000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변종국 기자 bj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