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사람을 케어하는 프리미엄 공간”… 기아차, ‘신형 카니발’ 외관 디자인 공개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20-06-24 11:51:00업데이트 2023-05-09 16:24:01
기아자동차는 4세대로 거듭난 신형 카니발 외관 디자인을 24일 공개했다. ‘웅장한 볼륨감’을 외장 콘셉트로 적용해 더 커지고 고급스럽게 다시 태어났다는 설명이다.

주요 특징으로는 역동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강조한 전면부와 간결하면서 단단한 느낌을 주는 측면부, 웅장하게 표현한 후면부 디자인 등을 꼽았다.

차체 크기는 길이와 너비가 각각 5155mm, 1995mm, 높이는 1740mm다. 이전 세대 모델과 비교해 전장은 40mm 길어졌고 폭은 10mm 넓어졌다. 보다 웅장하고 안정감 있는 실루엣을 구현했다. 휠베이스는 3090mm로 기존 모델보다 30mm 늘렸다. 늘어난 길이는 레그룸 공간에 할애해 보다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고 기아차 측은 전했다.

디자인의 경우 전면부는 셀토스, 쏘렌토 등과 패밀리룩을 이룬다. 라디에이터 그릴과 헤드램프 경계를 없애 전체적으로 연결되면서 세련된 디자인을 구현했다. 주간주행등은 박자와 리듬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모습이다.
측면 캐릭터 라인은 간결하지만 볼륨감을 강조했다. 기아차 측은 기존 카니발 디자인을 계승하면서 새로운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헤드램프부터 리어램프까지 캐릭터 라인이 하나의 선으로 이어지며 슬라이딩 도어가 열릴 때 움직이는 레일 부분을 캐릭터 라인과 일치시켰다. 휠 아치 역시 볼륨감을 강조해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 버금가는 강인한 느낌을 살렸다고 했다. C필러는 입체 패턴 크롬 가니쉬를 적용했다.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조하면서 시선을 사로잡는 시그니처 디자인을 완성했다. 테일램프는 날렵한 디자인으로 좌우가 연결된 디자인을 갖췄다. 그래픽 바는 점등 시 보다 세련된 모습이라고 한다. 차명 레터링은 필기체로 표현했다. 고급감과 세련미를 극대화한 것이라고 전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강렬하면서 존재감 있는 외장 디자인으로 전형적인 미니밴에서 느낄 수 없었던 고품격 감성을 구현했다”며 “매력적인 디자인 뿐 아니라 첨단 기술력이 집약된 커넥팅 허브로써 사람과 사람, 차와 사람을 서로 연결하고 케어하는 프리미엄 공간으로 완벽하게 재탄생했다”고 말했다.

한편 기아차는 신형 카니발 시그니처 디자인과 세부 이미지를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다. 현재(24일 오전 기준) 관련 홈페이지는 아직 운영되지 않고 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