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박근혜 대통령 대국민 사과 “국민 여러분께 죄송스럽고 마음이 무겁다”

ev라운지
입력 2014-04-29 13:07:00업데이트 2023-05-10 13:07:31
사진=동아일보 DB사진=동아일보 DB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침몰사고와 관련하여 공식 대국민 사과를 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29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통해 “사전에 사고를 예방하지 못하고 초동대응과 수습이 미흡했던데 대해 뭐라 사죄를 드려야 그 아픔과 고통이 잠시라도 위로를 받을 수 있을지 가슴이 아프다”며 “이번 사고로 많은 고귀한 생명을 잃게돼 국민 여러분께 죄송스럽고 마음이 무겁다”고 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이번 사고에 대해 책임을 지고 (정홍원) 국무총리가 사의를 표했지만, 지금은 실종자를 찾기 위한 노력이 더 중요하다”며 “각자 자리에서 국민과 국가를 위해 충정을 다한 후엔 그 직에서 물러날 경우에도 후회 없는 국무위원들이 되길 진정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이제 더 이상 사고 발생과 대책 마련, 또 다른 사고 대책과 대책 마련이 반복돼선 안 된다”며 “내각 전체가 모든 걸 원점에서 다시 ‘국가 개조’를 한다는 자세로 근본적이고 철저한 국민안전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국가 안전처 신설도 언급하며 “국가 차원의 대형 사고에 대해선 지휘체계에 혼선이 발생하지 않도록 국무총리실에서 직접 관장하면서 부처 간 업무를 총괄조정, 지휘하는 가칭 ‘국가안전처’를 신설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은 대국민 사과는 경기 안산 화랑유원지에 마련된 ‘세월호 사고 희생자 정부 합동 분향소’를 찾아 조문한 직후 이루어졌다.

동아오토 기사제보 car@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