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코리아, 8세대 골프 출시… ‘해치백 교과서’ 6년 만에 재상륙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22-01-05 15:36:00 수정 2022-01-05 16:04:21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가격 3625만~3782만 원(프로모션 제외)
2.0 TDI 디젤 先 판매… 상반기 ‘골프 GTI’ 출시
첨단 운전보조장치·지능형 라이트시스템 적용
실내 디지털 경험 강화… 독특한 기어레버 주목




폭스바겐 브랜드 아이콘 모델인 골프가 6년 만에 국내 상륙했다. 7세대 부분변경 모델을 건너뛰고 8세대 신형 모델을 국내 선보였다. 2.0 디젤 모델을 기본으로 상반기 내 고성능 GTI(가솔린) 모델도 도입할 예정이다. 위축된 국내 해치백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모델이라는 평가다.

폭스바겐코리아는 8세대 골프(Golf 8)를 국내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 폭스바겐 골프는 ‘해치백 교과서’로 불리는 브랜드 아이코닉 모델로 지난 1974년 1세대 모델 출시 이후 47년간 전 세계 시장에서 3500만대 이상 팔렸다. 반세기 동안 과거 디자인을 계승하는 몇 안 되는 차종이기도 하다.

국내에서는 2005년 법인 설립 이후 누적 4만7283대가 팔리면서 폭스바겐코리아 성장을 이끌었다. 디젤게이트 사태 이후 7세대 후기형(페이스리프트) 모델은 건너뛰고 이번에 8세대 신형이 국내 도입됐다.


8세대 골프는 과거 디자인 철학을 유지하면서 정제된 라인과 비율, 역동적인 실루엣으로 재해석한 디자인이 적용됐다. 과거와 미래가 조화를 이루면서 골프 특유의 디자인 언어를 정립했다.

실내는 첨단 기술이 접목됐다. 운전자 중심 인체공학 설계와 진화된 디지털화를 거쳐 미래적이면서 세련된 구성을 보여준다. 10.25인치 고해상도 ‘디지털콕핏 프로’ 계기반과 10인치 ‘MIB3 디스커버 프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직관적인 ‘터치식 조명제어 패널’, ‘윈드실드헤드업디스플레이’ 등이 조합돼 ‘이노비전 콕핏’을 구현한다. 시각적 개방감과 직관적인 디지털 인터페이스가 특징이라고 폭스바겐 측은 강조했다. 디지털 계기반 디지털콕핏 프로는 사용자 편의에 따라 3가지 뷰(View)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디지털콕핏 프로 좌측에는 터치식 조명제어 패널이 위치했다. 조명 기능을 쉽고 편하게 조작할 수 있다. 10인치 센터디스플레이는 MIB3 디스커버 프로를 기반으로 작동된다. 넓은 화면과 홈스크린2.0 구성으로 차별화된 디지털 경험을 선사한다고 설명했다. 콤팩트 모델로는 처음으로 헤드업디스플레이가 탑재되기도 했다. ‘시프트바이와이어(Shift-by-Wire)’ 방식 전자식 기어레버는 기능 뿐 아니라 미래적인 인테리어 디자인 구현에도 기여한다. 짧은 기어레버 디자인이 독특하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첨단사양을 풍부하게 적용해 다른 동급 모델과 상품성을 차별화했다고 전했다. 시속 210km 구간까지 주행보조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는 ‘트래블 어시스트’와 첨단 운전보조장치 ‘IQ.드라이브’가 기본 적용된다. 프레스티지 트림에는 최신 라이트시스템인 ‘IQ.라이트’가 추가된다. ‘LED 매트릭스 헤드램프’와 ‘다이내믹 라이트 어시스트’, ‘다이내믹 코너링 라이트’ 등을 포함한다. 전·후면 방향지시등은 ‘다이내믹 턴 시그널’로 이뤄졌다. 라이트가 좌·우로 흐르듯이 켜지는 기능이다. 프리미엄 브랜드 아우디 주요 모델 등을 통해 접할 수 있는 사양이다. 보다 먼 거리에서 식별이 용이해 안전 측면에서도 유리한 기능이다.




파워트레인은 2.0리터 TDI 디젤 엔진과 7단 DSG 듀얼클러치변속기가 조합된다. 2개의 SCR 촉매변환기가 장착된 최신 EA288 에보(evo) 디젤 엔진이 장착됐다. 질소산화물 배출을 줄이면서 효율을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성능은 최고출력이 150마력, 최대토크는 36.7kg.m이다. 복합 기준 연비는 리터당 17.8km다. 동급 최고 수준을 인증 받았다.

국내 판매가격은 트림에 따라 프리미엄이 3625만4000원, 프레스티지는 3782만5000원으로 책정됐다. 1월 공식 프로모션을 적용하면 프리미엄 트림을 3300만 원대에 구매 가능하다. 구매 시 5년·15만km 무상보증 연장 프로그램과 사고차량 보험 수리 자기부담금을 총 5회까지 지원하는 사고수리 토탈케어 서비스(최초 1년, 사고 1회당 50만 원 한도)가 제공된다.

작년 11월 부임한 사샤 아스키지안(Sacha Askidjian)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폭스바겐부문 사장은 “6년 여 공백을 깨고 폭스바겐 아이콘 모델이 다시 출시된 것은 폭스바겐코리아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이정표”라며 “코로나19 등 산업계 불확실성이 여전한 상황 속에서 한국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프리미엄’을 선사하기 위해 다양한 선택지를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상반기 내 국내 출시 예정인 신형 골프 GTI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자동차 핫포토

라이프



동아오토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자동차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