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한국GM 신설 법인 설립 승인… 노조 반발 ‘부분파업 돌입’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18-12-18 18:06:00업데이트 2023-05-09 21:06:40
한국GM은 제너럴모터스(GM)와 산업은행이 독립된 GM테크니컬센터코리아 신설 법인 설립 추진을 위한 협의를 마무리했다고 18일 밝혔다.

한국GM에 따르면 GM테크니컬센터코리아는 지난 5월 한국GM 경영정상화 계획의 일환으로 생산 배정이 확정된 차세대 준중형 SUV와 새로운 CUV 타입 제품에 대한 글로벌 차량 개발을 주도하게 된다.

준중형 SUV와 새로운 CUV 모델은 동일한 차량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개발된다. 국내 협력업체들은 새로운 부품 공급 기회를 제공 받을 수 있어 부품 산업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배리 앵글(Barry Engle)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GM International) 사장은 “올해 상반기 발표한 국내 생산 예정 차종에 2개의 엔지니어링 프로그램을 배정한 것은 한국 사업에 대한 GM의 확고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는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성공적인 사업을 위해 각자 위치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발휘하고 지속 가능성과 수익성 개선을 지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은 “GM테크니컬센터코리아 신설로 한국 엔지니어들이 매우 중요한 차량 연구 개발 프로그램을 수행하게 됐다”며 “이번 법인 신설로 보다 많은 글로벌 프로그램을 한국에 유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법인 신설 승인 결정에 반발한 한국GM 노동조합은 오는 19일부터 4시간 동안 부분파업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노조가 배제된 채 강행된 주주총회 결정을 인정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