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독일차, 디젤게이트 이어 ‘담합’ 의혹… BMW는 자발적 리콜 실시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17-07-24 18:06:00업데이트 2023-05-09 23:46:19
최근 메르세데스벤츠가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 의혹을 받아 무려 300만 대에 달하는 대규모 리콜을 발표한데 이어 이번에는 벤츠를 포함한 폴크스바겐과 BMW 등 독일 브랜드들의 ‘담합’ 의혹이 제기됐다. 담합은 20여 년간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으며 그 안에는 디젤차 배기가스 부품과 관련된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큰 파장이 예상된다.

독일 주간지 슈피겔은 지난 22일 벤츠를 비롯해 폴크스바겐과 아우디, 포르쉐, BMW 등 완성차 업체가 배출가스 정화장치와 차량 제조 기술, 생산 비용 등을 담합해왔다고 보도했다. 이 내용은 폴크스바겐이 독일 정부에 보고서를 제출하면서 밝혀진 것으로 전해졌다.
슈피겔에 따르면 이들 업체의 담합은 지난 1990년대 중순부터 자동차 제작과 관련된 각종 이슈에 대해 광범위하게 이뤄졌다. 가솔린 및 디젤 엔진부터 브레이크와 클러치, 변속기, 부품 가격, 공급망, 배출가스 관련 부품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담합했다는 것. 특히 이 가운데는 디젤차 배출가스 정화장치 등 환경과 관련된 내용도 포함됐다고 매체는 밝혔다. 2006년 질소산화물 배출을 줄이기 위해 적용되는 SCR시스템의 요소수(애드블루, AdBlue) 탱크 크기를 줄이는데 합의해 비도덕적인 방식으로 이득을 취했다는 지적이다.
업계에서는 해당 내용이 사실로 밝혀지면 독일 완성차 업체가 천문학적인 규모의 과징금을 부과 받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EU법규에 따르면 회사 매출의 10%가 과징금으로 부과될 수 있다. 이에 따라 담합이 인정될 경우 이들 업체가 부담해야 하는 과징금 규모는 최대 60조 원에 달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해당 업체들의 작년 총 매출이 무려 600조 원 수준이기 때문이다.

EU 집행위원회는 성명을 통해 “EU 집행위는 독일 연방담합청(경쟁규제기관)과 협조해 해당 사안을 조사 중”이라고 발표했다.
이런 가운데 벤츠는 공식 답변을 내놓지 않았고 폴크스바겐과 BMW는 의혹에 대해 부인하고 나섰다. 마티아스 뮬러 폴크스바겐 CEO는 “해당 보도는 의혹일 뿐”이라며 “공식적으로 밝힐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BMW의 경우 23일 공식 보도 자료를 통해 “슈피겔의 보도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배출가스 정화장치에 대한 부적절한 담합은 없었고 유로6 디젤차의 경우 최고 수준의 배기가스 시스템을 공급해 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유로6 모델은 별도의 조치가 필요하지 않지만 기술 향상에 따른 배출가스 개선 차원에서 유로5 디젤 차량에 대해서는 자발적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오는 25일 국내 관련 내용을 발표할 계획”이라며 “BMW그룹 글로벌 기준에 따라 국내도 동일한 조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