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車 급발진 김여사-김기사 때문…범인 누구야?

ev라운지
입력 2012-09-06 12:26:02업데이트 2023-05-10 19:55:38
자동차 급발진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칼을 뽑아든 정부가 투명하고 공정하게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6일 동아닷컴과의 전화통화에서 “우리의 조사는 명확하고 공정하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아직 조사가 끝나지 않았고 만약 2차 조사 때까지 정확한 원인 규명이 안 되면 급발진 상황을 재현해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는 ‘국토부가 급발진 조사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으면서, 자동차업체에 유리하도록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는 전문가들의 지적과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한 반박이다.

국토부는 최근 급발진 주장사고가 증가함에 따라 지난 5월부터 교통안전연구원의 전문가, 시민단체, 급발진 가능성을 주장하는 전문가 등이 포함된 외부전문가로 합동조사반을 구성해 급발진 원인을 조사 중이다.

지난달 31일 국토부는 스포티지R과 그랜저의 급발진 조사결과를 발표하며 ‘소비자 과실’로 1차 조사를 마무리 지었다.

스포티지R 급발진은 사고기록장치(EDR) 분석 결과 운전자가 충돌 전까지 브레이크를 한 번도 밟지 않았고 가속 페달을 4000RPM까지 밟아 급발진이 일어났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 그랜저의 경우도 사고 영상을 담은 CCTV, 엔진제어장치(ECU) 등에서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은 흔적이 없었다며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다고 했다.

하지만 국토부의 1차 조사결과 발표 직후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크게 두 가지 의혹이 제기됐다.

스포티지의 경우 가속정도(2초 만에 6㎞/h에서 36km/h로 가속)와 엔진회전수 상승속도(2초 만에 RPM 1400에서 4000으로 상승)가 정상적인 차량에서 보기 힘든 수치라는 것과 21명으로 구성된 합동조사반의 공개를 꺼려하고 있다는 것.

반면 국토부는 스포티지 급발진에 대해 가속정도와 엔진회전수 상승속도 모두 정상적인 가속정도와 엔진회전수 상승속도 범위 내에 포함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1차 조사결과 발표는 급발진의 원인에 대한 최종결론은 아니다”며 “우선 조사대상 사고 조사(6건)에서 급발진의 일반적 원인이 규명되지 않으면 추가조사(32건)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추가조사에서도 원인이 규명되지 않으면 급발진 원인을 규명했다는 외부전문가 등의 의견을 종합해 인위적으로 발생가능상황을 조성한 후 공개실험을 실시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합동조사반 공개와 관련해서는 “조사가 끝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공정성을 위해서 명단을 공개할 수 없다”며 “단 조사차량의 제조사 관계자는 조사반에 포함시키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토부는 소나타와 BMW 자동차 급발진 사고관련 조사 2차 결과를 오는 10월 초에 공개할 예정이다.

정진수 동아닷컴 기자 brjeans@donga.com